기업문화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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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기업문화의 개발

I. 기본가치와 표어의 개발

II. 교육훈련 개입활동

III. 행동모형화와 현장지도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문화의 개발

우수한 기업은 우수한 기업문화를 개발함으로써 실현할 수 있다. 기업문화의 개발은 오랜 기간에 걸쳐서 체계적인 조직개발을 통하여 바람직한 기업문화의 형성과 정착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이 기업문화의 개발은 구성원들의 의식과 행동 및 체질개선을 중심으로 조직개발관점에서 접근될 수 있다.

기업은 사람들로 구성된 사회시스템(social system)이고 기업문화는 기업의 구성원들에 의하여 형성되므로 기업문화의 개발은 인간행동을 연구하는 행동과학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집단의 공유가치의식과 잠재적 사고, 가공품의 상징적 의미, 의례예식 그리고 기타 상징적 행동 등은 기업문화를 이해하고 개발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준다. 기업문화개발의 실제 개입활동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I. 기본가치와 표어의 개발

첫째로 새로운 기업문화의 실제개발은 새로운 문화가치의 정립과 이를 상징하는 표어(slogan)의 개발부터 시작된다. IBM회사의 고객서비스와 HP회사의 배회관리(MBWA) 그리고 3M회사의 창의적 아이디어 Tandem회사의 개방성 등은 이들 회사의 널리 알려진 문화가치이다. 우리나라의 기업은 전통적으로 인화와 성실 그리고 근면 등을 사훈을 통하여 중요한 가치로 강조해 왔다. 그러나 새로운 기업문화의 개발을 위하여 기본가치를 재정립하는 기업들이 많이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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