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HP WAY HP사의 배회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HP WAY
(HP사의 배회관리)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HP사의 발전과정
2. HP 기업문화
3. HP WAY
4. 인적자원관리
Ⅲ. 결론
Ⅰ. 서론
기업조직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원천이 되는 것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경영자원이다. 즉, 기업은 인적자원, 물적자원, 재무적자원, 정보자원등을 보유하고 있고, 이들 자원을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작업이 바로 조직경영이다. 그런데 물적·재무적·정보자원은 모두 인적자원에 의해 움직인다고 볼 수 있으므로 조직경영의 본질적인 문제는 결국 인간의 문제, 인간집단의 문제, 사람의 조직화의 문제로 귀착된다고 할 수 있다. 다시말해 조직경영의 기본은 “사람을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 “사람을 통해서 경영자원을 어떻게 조직화할 것인가”, 즉, “어떻게 해서 사람을 통해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인가?”하는 문제 라는 것이다. 우가 현재 공부하고 있는 인적자원관리는 바로 이러한 사람(조직의 내부 구성원)을 움직여 경영을 촉진시키는 매우 중요한 작업인 것이다.
사실 최근에는 조직운영에 대한 “Best Practise란 없다” 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우량 다국적 기업인 HP의 인적자원관리와 기업문화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조직의 독특한 기업문화를 통해, 또는 기업의 변하지 않는 핵심가치를 통해 새로운 조직을 경영하는데 꼭 필요한 필수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분명 조직경영에 있어서 현대기업에도 적용 가능한 마인드를 발견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그렇다면 HP사는 어떤 회사일까? HP사는 빌 휴렛과 데이비드 팩커드 라는 창업자가 1939년에 만든 회사 인데 이 기업의 독특한 기업문화와 인사관리제도는 지금까지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HP사의 신화같은 발자취를 잠깐 살펴보자.
휴렛팩커드(Hewlett-Packard)는 컴퓨팅, 인터넷/인트라넷 솔루션, 서비스, 통신제품 및 측정솔루션 등 여러 첨단정보사업 분야에서 탁월한 제품의 성능과 지원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으며, 현재 약 4천5백여 개에 달하는 세계 각국 하이테크 관련 산업체들이 밀집해있다.
세계 벤처기업 제1호이며 반세기가 넘는 기업 역사 속에 현재 실리콘밸리 매출액 제1위를 고수하고 있는 등의 신화적 성공은 전세계 많은 벤처기업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으며, 두 설립자가 연구개발을 위해 최초로 작업을 시작했던 차고는 정보혁명의 산실로서 "실리콘밸리의 탄생지(Birthplace of Silicon Valley)"라는 명칭으로 유적지화되어, 전세계 미디어의 관심은 물론 각계 각층에 있는 많은 이들의 발길이 순례행렬처럼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캘리포니아주는 이 곳을 역사적 기념 명소 제 976호로 지정, 보존하고 있다.)
전세계 120여 개국에 600개의 사무망을 갖고 있는 휴렛팩커드는 컴퓨터를 비롯한 주변기기, 전자측정 및 계측장비와 시스템, 네트워크 제품, 전자의료장비, 화학분석기기 및 시스템, 계산기와 전자부품 등의 약 25,000여종에 달하는 첨단정보통신 제품군을 가지고 있다. HP사의 이러한 명성은 인본주의 경영철학인 "HP Way" 즉, 자율적이고도 창의적인 그들의 조직풍토와 사원들과 고객들을 소중히 관리하는 기업문화에서 파생된 결과이다. "HP Way"란 HP 특유의 경영철학 기법으로서 전세계 경영대학의 교과서에 모범사례연구로 소개되어 학문을 탐구하는 이들은 물론, 경영인들에게 많은 소개가 되어 오고 있다.
그런데 과연 무한경쟁시대에 ‘인간존중’이 들어설 자리가 있을까? HP사는 특별한 통계나 지침이 없으며 오로지 보이지 않는 목표만 존재 한다고 한다. 그럼 지금부터 HP사의 인적자원과리법과 기업문화에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Ⅱ. 본론
1. HP사의 발전과정
(1) HP사의 연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