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Bellwave성공전략분석과 향후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기업 선정 동기
2. 기업 소개

본론

1. Bellwave 의 외부환경 분석
(1) 국내 외부환경 분석
(2) 국외 외부환경 분석

2. Bellwave의 내부환경 분석
(1) Bellwave의 핵심역량
(2) Bellwave의 경영자원
(3) Value chain을 통한 경영자원 분석

3. 사업부 전략
(1) Bellwave의 경쟁우위 (차별화 우위 전략)
(2) VRIO분석을 통한 경쟁우위 분석
(3) Bellwave의 경쟁전략

4. 기업전략

결론
1. 성공요인분석
2. 향후 대응 방안(Suggestion)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대기업은 아니면서도 분석할만한 위치에 있고, 자료와 정보도 충분하며 더불어 직접 인터뷰도 가능한 기업을 선정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고 여러가지 정보들을 수집해보았다. 인터넷을 비롯해서 경제신문과 잡지, 관련 된 다큐멘터리 등을 찾아보았지만 특별히 팀원들의 눈을 끄는 기업은 별로 없었다. 그러던 중에 같은 조 구성원인 향은 언니의 소개로 벨웨이브라는 기업 처음 알게 되었다. 팀원들 전원이 이 기업에 대한 인지도가 제로인 상태여서 자료가 많은지, 그 자료들을 바탕으로 잘 분석해낼 수 있을지, 더불어 발표를 듣는 다른 학생들에게 과연 이 기업이 눈길을 끌 만한지 등에 대한 걱정이 앞섰다.
그런 가운데 우리는 Telecom Korea 라는 잡지를 통해서 우리는 이 기업이 한국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저렴한 생산비를 통해 넓은 중국시장에 진출하였으며, 벨웨이브에서 “그룹핑” 이라 일컫는 차별화된 비즈니스모델을 이용하여 3년만에 벤처수출1위에 오른 매우 인상적인 기업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게다가 KBS 일요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통해 최고경영자가 엔지니어출신이라는 이례적인 사실도 알게 되었다. 또한 중국내에 모바일사업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있는 PANDA (판다사)의 배후에는 바로 이들에게 기술력을 제공해 주고있는 벨웨이브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됐다. 그러나 이 분야는 우리가 다루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는 부분이였다. IT분야에 대해서 기초적인 지식이 부족한 상태이어서 용어를 이해하는 것마저도 어려운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조는 이 기업이 3년 만에 급성장을 하기까지는
참고문헌
1. 장세진,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제 3판, (박영사, 2003)
2. 한국경제 로드맵 2만불 http://www.kbs.co.kr/special/ KBS일요스페셜 10월19일분
3. 조동성 (역), 경쟁전략, 경문사, 1987.(Porter, Michael, Competitive Strategy, NY: Free Press, 1979)
4. Barney, Jay, Gaining and Sustaining Competitive Advantage, 2000.
5. 오마에 겐이찌 (홍을표 역), 기업경영과 전략적 사고 (The Mind of the Strategist), 생활지혜사, 1993.
6. 텔레콤 코리아
7. 벨웨이브 홈페이지 www.bellwav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대응능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 다. 금융위기 이전에 대대적인 구조조정에 성공한 한국과 유럽의 일부 업체역시 대응능력 이 우수하며 급성장하는 중국의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하는 중국의 대형업체들도 높은 대 응 능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됩니다. 그러나 재무자료로 분석하기 어려운 제품개발과 친환 경 기술개발 및 글로벌 경영능력 등에 있어서는 선진업체에 비해 뒤떨어진 상태로 구조 조정이 지연되고 있는 유럽 업체, 최근 파산위험에

  • [기업분석]하이트맥주 경영분석
  • 론현재의 하이트맥주사는 1980년대 까지만해도 OB맥주에 밀려 만년 업계 2위 기업이었다. 하지만, OB맥주사의 페놀 사건 이후 하이트 경영진은 선구적 비전을 가지고 깨끗함을 강조한 Green Marketing전략의 일환으로 하이트라는 새로운 맥주를 출시하면서 당당히 업계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하이트맥주는 여기에서 안주하지 않고 기존의 OB사의 브랜드 이미지에 밀리던 크라운 맥주의 이미지 변신을 위해서 혁신적으로 하이트 맥주라는 제품명을 기업

  • [학사][대형유통할인점]빅마트의 경영전략과 생존전략
  • 경영체제의 채택이라 할 수 있다.) 이혜임 (1999), 유통전문인 양성방안, 디스카운트머천다이저, 11월호, pp.46-48. 미국의 월마트의 경우 점장의 권한을 강화하여 마케팅 전략을 해당 지역에 맞도록 구사하여 머천다이징 및 가격결정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광종 (1998),『월마트 성공의 길』, 서울; 한국수퍼체인협회출판부, p.212.특히 경영 정보화가 완벽하게 구성되어 있지 않은 할인점이나 매장과 멀리 떨어져 있는 본사경영진의 의사 결정에 의

  • 월마트의 조직문화
  • 성공요인 Ⅳ. 조직이론에 따른 구조분석 -1. 전략, 조직설계와 효과성 2. 조직구조의 기초 3. 외부환경과 조직 4. 조직간 관계 5. 조직문화와 윤리적 가치 6. 혁신과 변화

  • [환경마케팅] lg화학, LG배터리 환경마케팅분석
  • 경영37- 73.LG Battery 사업37- 9■배 터 리 산 업 에 대 하 여1.리튬이온배터리란 무엇인가?37-152.배터리 사업구조 분석37-183.배터리 해외 시장 분석37-214.배터리 국내 시장 분석37-235.배터리 생산 기업 분석37-28■L C A 분 석1.생산공정 분석37-292.공정별 환경요인 분석37-301.LG화학의 대응방안37-31■L G 배 터 리 마 케 팅 분 석1.4Ps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