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하이트 hite 의 소비자들에 대한 신뢰마케팅의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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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1. hite 란 기업은 ?

2. 조선맥주에서 hite 로~!
2-1 hite 맥주의 개발 배경
2-2 hite의 시장 진입 준비 과정
2-3 시장진입 후의 초점
2-4 hite의 경영이념
3. hite의 성공 배경
3-1 hite vs OB
3-2 hite 와 진로
3-3 대단한 CEO
3-4 새로움
4. 고객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4-1 깨끗한 이미지
4-2 웰빙
4-3 한걸음 더 가까이
(1)로고체
(2)시몬잉크
(3)마크
4-4 FTC (Fresh Taste Kpeeing system)
5. 경쟁업체
5-1 hite VS cass
5-2 과연 맛에 따라 결정할까?
6. hite의 SWOT분석
6-1 내부적인 강정과 약점
6-2 조직 운영
7.STP
①S(segmentation)
②T(targeting)
③P(positioning)
8. 4P
①제품 (Product)
② 가격 (Price)
③장소 (Place)
④ 촉진 전략 (Promotion)
8-1 판촉 전략
8-3 hite 맥주의 성과
9.브랜드 Keeper
① 도입 배경
②Brand keeper 주의
③ 기본에서 +?
④목적
⑤ 알리기
⑥ 결과
10. hite의 맥주시장 점령
11. hite라는 브랜드
11-1 hite의 아이덴티티
12. 맺음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3-3 대단한 CEO
hite의 대표이사인 박문덕 회장은 특유의 뚝심을 가지고 있다. 맥주에 대한 자부심과 뚝심으로 hite를 최고의 맥주로 만든 일등 공인이다. 진로의 인수 또한 그의 공이 컸다. 경영의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는 박문덕 회장의 힘은 바로 정직한 경영에서 나오는 것이었다.
주류업계의 사람들은 “박문덕 회장은 40년 동안 만년 2위 자리를 지켜야만 했던 하이트맥주를 취임 5년 만인 지난 96년에 업계 1위로 끌어올린 사람입니다. 수십 년 동안 사용했던 크라운이라는 브랜드를 한순간에 버릴 만큼 승부사 기질도 가지고 있지요. 사장을 맡은 후 경쟁사 CEO를 찾아가 협박 아닌 협박을 했을 정도로 배짱 역시 두둑합니다. 결과만 놓고 봤을 때 어쩌면 당연한 성과일 수도 있습니다.” 라고 말한다. 실제로 박 회장이 사장으로 취임한 92년 당시 hite는 자사의 판매 실적보다 경쟁사의 시장 점유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었다. 30%도 안 되는 시장을 점유하고 있던 hite는 경쟁사가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싹쓸이할 수 있는 상태였다. 하지만 그 속사정은 따로 있었다. 만일 허약 체질의 hite가 시장에 전혀 발을 못 붙이고 문을 닫아 버리면 더 강력한 힘을 가진 3자가 인수하겠다고 나설 확률이 높았다. 3자가 나타날 경우, 경쟁사는 시장 상황이 자신들에게 불리하게 작용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hite의 급격한 추락을 원치 않았고,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시장만을 유지시켰던 것이다.
사장으로 취임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이러한 상황을 모두 파악하게 된 박 회장은 가장 먼저 경쟁사의 CEO를 찾아갔다. 그리고 더 이상은 시장에서 하이트맥주를 우롱하지 말라고 통보했다. 그렇지 않을 경우, 회사를 팔아버리겠다는 비장의 카드를 내밀어 협박 아닌 협박을 했다.
이 일이 있은 직후부터 박 회장은 경쟁사를 이기기 위해 새로운 묘안을 찾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 핵심 인재를 회사 근처 여관에 비밀리에 모아 놓고, 이기기 위한 전략을 짜기 시작한 것이다. 더불어 기업 문화를 혁신하는 데도 사력을 집중시켰다. 결국 그는 전략을 완성하고, 실행에 옮긴 지 3년 만인 지난 96년 드디어 업계 1위 기업으로 올라서게 됐다.
3-4 새로움
hite는 끊임없이 제품을 변화 시켜 갔다. hite의
변화 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한국 최초의 비열처리 맥주 개발
2. 150m 천연 암반수 맥주 개발
3. 하이트 맥주 캐릭터 히테(HITE)개발
4. 점자 캔맥주 개발
5. 식음료 업계 최초로 온도계마크 개발
6. 하마캔 개발
7. 브랜드 키퍼 (Brand keeper)제 도입
8. 온도계 마크로 잔량을 확인하는 IC 캔 개발
9. 신선도 유지 강화를 위한 FTK 공법 개발



이런 작은 변화부터 시작하여 고객들의 호기심을 자극 하는 변화를 여러번 주어 hite는 항상 변화하는 새로
운 맥주라는 인상을 소비자 들에게 각인 시키게 된다.

4. 고객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고객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또는 신뢰를 바탕으로 다가가는 마케팅을 펼친 hite의 사례를 알아 보려고 한다.

4-1 깨끗한 이미지
다른 맥주와는 다른 차별점을 두었다. 소비자들이 광고를 보면서 느낄 수 있는 시원함과 깨끗함을 앞세워 마케팅을 한다. 다른 타사 제품과의 차별점을 보면 맥주의 구성성분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물에대한 광고를 부각되게 한다. 이는 ‘맛, 이미지’의 절대우위를 견지하고 있는 경쟁사의 독점적 포지셔닝 공간을 전면 이동시킨 수 있는 전략성 컨셉으로 채택되었다. 컨셉은 ‘지하 150m의 100% 천연수로 만든 순수한 맥주’ 라는 이미지이다. 지하 150m 라는 정확한 수치를 말해 줌으로써 소비자들은 더욱더 신뢰를 하고 또한 깨끗할 것이다 라는 것을 막연히 떠올리게 된다. 또한 ‘물이 다른맥주’ 또는 ‘ 왜 물은 가려마시면서 맥주는 가려 마시지 않습니까?’라는 헤드라인 광고를 붙여 맥주의 물에 대한 중요성과 더불어 맥주의 깨끗함에 대해 더욱 자신있게 드러내었다. 이것은 당시 경쟁 업체 였던 OB의 페놀사건과 맞물려 더 크게 부각된건 사실이다. 하지만 분명 hite는 작지만 다른 업체와는 다른 마케팅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서울= 머니 투데이 / 뉴시스 2006/5/29

http://www.hite.com/h_story/html2/pr_rev.asp

http:/www.hite.com

http://www.ob.co.kr/

소주-맥주 대체재인가 보완재인가...하이트,진로 인수 핵심 이슈로
동아일보 2005-04-08

hite 맥주의 성공 사례와 브랜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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