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직장인들의 하이트에 대한 선호도와 충성도가 시장점유율에 미치는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회사소개
2. 조사목적
3. 조사설계
- 표본설계
- 자료분석방법
- 조사일정
- 연구모형
- 가설
- 설문지
4. 자료분석 및 시사점
- 빈도분석
- 신뢰도 분석
- T 검정
- ANOVA 분석
- 교차분석
- 군집분석
- 상관분석
- 동질화 분석
- 회귀분석
5. 결론
- SWOT 분석
6. 애로사항
- 본문내용
-
4. 시장 점유율
우리나라 맥주제조회사별 시장점유는 짧은 시간에 많은 변화가 있어왔다.
지난 1990년 동양맥주(OB맥주)가 시장점유율 73%와 조선맥주(하이트맥주) 27%로 OB맥주의 월등한 우세를 보이고 있었으나 1991년 두산전자 구미공장의 ‘낙동강폐놀오염사건‘과 관련해 OB맥주는 큰 위험에 처해지게 되고, 다음해인 1992년 진로쿠어맥주(카스맥주) 설립으로 점유율이 점차 떨어지게 되었다.
이후 OB맥주는 진로쿠어스(카스맥주)의 가세와 1993년 5월 조선맥주(하이트맥주)의 ’하이트‘ 출시로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불러일으켜 1994년 시장점유율이 OB맥주 59%, 하이트맥주 35%, 카스맥주 6% 가 되었다. 이후 하이트맥주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1996년 OB맥주를 추월하게 되었고 이후 1999년 OB맥주가 카스맥주 주식전량을 인수하게 되면서 OB맥주와 하이트맥주의 격차는 다소 줄어들어 OB맥주 48%, 하이트 맥주 52% 로 근소한 차이를 보이게 되었다. 이후 2001년 3월 OB맥주가 카스맥주를 흡수,합병하여 선두 하이트 맥주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OB맥주는 1위 자리 재탈환을 위해 2003년 4월 OB라거 출고를 중단하고 회사의 자부심과 사환을 걸고 야심차게 신제품 ‘OB’를 출시하여 성공적으로 브랜드 교체를 이루어 1위 재탈환을 위해 두 기업은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최근 경쟁사인 오비맥주의 PET병 맥주 등의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으로 점유율 잠식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점유율은 오히려 소폭 상승하는 추세이며. 하이트맥주는 96년 시장점유율1위 탈환이래로 매년1~2%점진적인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구 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1/4분기
HITE
52.93
54.31
56.03
56.95
57.98
57.49
OB
30.79
27.28
43.97
43.35
42.02
42.51
CASS
16.28
18.41
-
-
-
☞ 2001년 3월 OB맥주에서 CASS맥주를 흡수합병하여 2002년도부터
※ 맥주시장 점유율
* 자료 : 대한주류공업협회 (2002년 이후 OB맥주의 점유율은 OB와 카스의 합산)
2. 조사목적
최근 진로그룹 인수의 1순위자로 채택되면서 국민의 관심을 받고 있는 하이트에 대해 서울에 거주하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이트에 대한 품질과 브랜드이미지, 가격, 촉진정책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살펴보고 그러한 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하이트의 매출액과 어떠한 관계가 있나를 살펴보고 그 결과에 따른 전략과 향후방향에 대해 결론을 도출해보고자 이러한 조사를 수행하게 되었다.
3. 조사설계 및 표본설계
• 모집단 : 20~30대 직장인
• 표본프레임 : 서울시내 거주 직장인
• 표본수 : 100명
(6명의 조원이 각자 20부씩 설문지를 받아 20개의 불성실한 데이터를 제외한 100명의 표본을 가지고
분석)
- 참고문헌
-
∙ 금융 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하이트 2005년도 1분기 사업보고서)
∙ 대한주류공업협회 홈페이지 www. kalia.or.kr
∙ HITE 홈페이지 www.hite.co.kr
∙ 매일경제 신문
∙ 네이버 뉴스 검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풀무원의 윤리 경영 실천 사례와 방법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