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플렉스 영화관 CGV의 소비자 분석을 통한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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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GV와 극장산업 현황
1) 극장산업 현황
2) 소비계층 분석과 엔터테인먼트 산업
3) 주요 멀티플렉스 체인 현황
4) CGV 선호도 분석

2. 세부 마케팅 분석
1) 휴대전화 티켓팅 서비스
2) 1000원 영화관람 서비스
3) 키즈 플렉스와 스마트 키즈 플렉스
4) 네트워크 마케팅
5) CGV입점전략
6) 향기마케팅
7) 극장설비
3. 향후 전망과 과제
1) 향후 전망
2) 과제
본문내용
2. 세부 마케팅 분석
1) 휴대전화 티켓팅 서비스
참고기사: <12살 이상의 휴대폰 사용자 중 27.4%가 휴대폰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터넷 정보센터가 지난 3월 하순부터 4월 중순까지 전국의 휴대폰 사용자 3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은 결과를 분석해냈다. 성별로는 여성이 28%로 남성의 26.9%보다 약간 앞섰고 연령별로는 10대가 65.2%, 20대는 46.9%, 30대가 18.6% 등 연령이 높아질수록 사용이 줄어들었다.>
<정보제공 : YTN News. [2001.7]>

위 기사는 2001년을 기준으로 한 휴대폰 무선 인터넷 사용자 수치이고, CGV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무선인터넷 사용률을 분석하여 경쟁 영화사 중에서는 최초로 휴대전화를 이용한 티켓팅 서비스를 제공함. 이 서비스의 핵심은 무선인터넷 사용계층의 대부분이 CGV의 주 고객층인 10-30대 층이라는 것에 착안한 것임.

2) 1000원 영화관람 서비스
CGV는2007.6월 일본애니메이션 ‘시간을 달리는 소녀’의 개봉에 맞추어 불법다운로드를 통해 감상한 소비자들에게 자사 홈페이지에 영화에 대한 감상평 및 별점을 남기면, 모두 1,000원이란 가격으로 극장에서 재감상할 수 있는 이벤트를 열었다.

한국의 영화 관람객수는 증가하고 있지만 온라인을 통한 불법 다운로드가 그 성장세를 잠식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CGV는 이들을 기존의 ‘영화시장에 해로운 존재’가 아닌 ‘극장문화를 체험해보지 못한 잠재된 고객’으로 판단하고 이들을 위한 1000원 영화관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즉, 같은 영화일지라도 극장의 대형스크린과 방 안의 모니터를 통한 감상 간의 메울 수 없는 간극을 확인시켜준 뒤 CGV의 고객으로 바꾸는 매우 적극적인 체험마케팅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3) 키즈 플렉스와 스마트 키즈 플렉스

키즈플렉스는 CGV야탑과 구로에 있는 어린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 전용상영관이며,
CGV상암에 있는 스마트 키즈 플렉스는 키즈플렉스를 확장하여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4D영화관으로, 재미와 교육을 동시에 추구하는 에듀테인먼트의 일종이다.
이는 최근 주입식 교육을 지양하고자 하는 2-30대 젊은 부부들의 성향을 노린 마케팅 전략임과 동시에, 불법다운로드와의 차별화를 통해 극장만의 경쟁력을 갖추어, 현재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참고기사: <단순한 마케팅 차원을 넘어 상영관에 새로운 개념을 도입해 어린이 고객을 유혹하는 극장도 등장, 인기를 끌고 있다. CGV 상암점은 지난 7월 체험학습 영화관인 ‘스마트 플렉스’를 열었다. 입체음향 시스템 등 최첨단 멀티미디어 기술을 극장에 적용한 것으로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단체 관람이 이어지고 있다. 방학 기간이던 8월에는 평균 60% 이상의 객석점유율을 기록하며 자녀의 창의력 개발에 관심 높은 학부모에게 관심을 끌고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서울경제 2008 9 22>

4) 네트워크 마케팅
네트워크 마케팅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도입도 같은맥락)
카드회사들이 경쟁적으로 회원 수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된 다양한 혜택들
가운데 영화할인 이라는 요소도 포함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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