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산업] 극장주 입장에서 부가가치 극대화 방안 -멀티플렉스 극장 GCV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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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극장계 동향

1) 아바타의 성공
2) 티켓 가격 상승
3) 극장계 이슈에 따른 영향

2. CGV 사례 분석

1) 영화계의 전반적인 상황
2) CGV 보고서 분석

3. 향후 프로모션 제안
본문내용
급격한 매출 상승이 있은 반면 관람객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영진위의 상반기 결산에 따르면 외국영화는 전년대비 1.2%의 관람객이 감소하였고, 한국영화의 관람객감소는 7.3%로 외국영화에 비해 관람객수가 큰 폭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관람객수가 줄어든 것은 마찬가지지만 감소율의 큰 차이로 볼 때, 올해 들어 크게 오른 매출이 많은 부분 할리우드 영화에 돌아갔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상반기가 마무리 되는 시점에서 전국 매출 점유율중 약 60%를 외국영화가 차지했다. 이는 아무래도 3D영화의 높은 관람료로 인한 수혜가 전적으로 외국영화에 집중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기인한 것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구도가 한층 더 가속화 되고 있다는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영진위의 1~10월 통계에 따르면 외국영화의 전년대비 관람객 증감률은 상반기의 감소세를 뒤집어 무려 12.6% 상승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그 반면 한국영화의 관람객은 상반기의 7.3%의 감소율을 보였던 것에서 15.3%의 감소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매출에도 이어져 외국영화는 37.4%의 매출 상승을 보인 것과 반대로 한국 영화는 9.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외국영화가 전반적으로 작품의 질이나 관람객의 입맛에 맞기도 하지만 이렇게 급격하게 반대의 양상을 보이는 데에는 외국영화에는 있고 한국영화에는 없는, 3D영화의 역할이 적다고 보기 어렵다. 실제로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의 외국영화 매출인 571,499,534,133원, 약 5천7백억 중 <아바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포함한 12개의 3D로 상영했던 영화들의 매출이 143,042,056,100원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체 268개의 외국영화가 올린 매출의 약 25%에 해당하는 수치다. 그나마 여기에는 아바타가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말까지 약 보름에 걸쳐 올린 매출 약 4백30억원은 포함되지 않았다. 물론 이 영화들 가운데 3D가 아닌 일반영화로 상영된 경우도 있지만 그 점을 고려하더라도 단 12개의 작품이 이토록 높은 매출점유율을 보인다는 것은 현재 3D영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그만큼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CGV 사이트-CGV 1,2,3 분기 보고서 / KBS 소비자 고발 사이트
게임메카- 문화체육관광부, 3D 콘텐츠 산업 육성계획
조선일보- 세계를 홀린 3D영화 ‘아바타’
유코피아- ESPN 9월부터 대학풋볼 3D 중계
CN뉴스- 아바타 등에 업고 3D관 요금 고공행진...소비자 비명
블로그- 다른나라 3D 영화 가격 비교 (http://fyu11.blog.me/130079541902)
KIS Credit Monitor- 포스트 아바타 시대를 맞는 영화관 사업(2010.4.12)
영화진흥 위원회- 2009년 영화산업 결산/ 2010 상반기 한국 영화산업 결산/ 각 월별 영화 결산자료/ 2009 영화 소비자 조사
EBN 산업뉴스- 영화관람, 출연배우보다 입소문이 중요
동아일보-영화 감상을 위한 최고의 환경 ‘아이맥스’ 상영관
프라임 경제-영화관, 월드컵 응원 메카로 자리매김
뉴데일리- ‘아바타’, ‘이상한’ 3D열풍, IMAX관 대폭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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