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의 저원가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목 차 -
1. 이마트(E-Mart)회사소개
1) 이마트의 시작
2) 연혁
2. 이마트(E-Mart)의 저원가 경영전략
1) 정기적인 전단행사 실시
2) 타임서비스 증가
3) 브랜드 할인 행사의 게릴라성 도입
4) 프리미엄 자체 상표 도입
3. 이마트(E-Mart)의 저원가전략의 원천
1) 제품(Product)측면
2) 유통(Place)측면
3) NETWORK 정보시스템 구축
4) 다점포화
5) 유통단계 축소를 통한 가격경쟁력 재고
6) 유통부문의 전략적 제휴
4. 이마트(E-Mart)의 저원가전략의 실행성과
1) 연도별 점포수 및 매출
2) 브랜드 인지도(BSPI)
3) 저원가전략의 종합적성과
- 목차
-
- 목 차 -
1. 이마트(E-Mart)회사소개
1) 이마트의 시작
2) 연혁
2. 이마트(E-Mart)의 저원가 경영전략
1) 정기적인 전단행사 실시
2) 타임서비스 증가
3) 브랜드 할인 행사의 게릴라성 도입
4) 프리미엄 자체 상표 도입
3. 이마트(E-Mart)의 저원가전략의 원천
1) 제품(Product)측면
2) 유통(Place)측면
3) NETWORK 정보시스템 구축
4) 다점포화
5) 유통단계 축소를 통한 가격경쟁력 재고
6) 유통부문의 전략적 제휴
4. 이마트(E-Mart)의 저원가전략의 실행성과
1) 연도별 점포수 및 매출
2) 브랜드 인지도(BSPI)
3) 저원가전략의 종합적성과
- 본문내용
-
2. 이마트(E-Mart)의 저원가 경영전략
이마트는 (Everday Low Price)라는 슬로건 속에 1993년 서울 창동점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의 할인점을 오픈하였으며 현재 중국 상해를 포함 32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남 은 2001년 동안에도 10여개 점포의 오픈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선두주자답게 국내 할인 점 시장점유율 3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이마트는 고객과 함께하는 우리의 이마 트, E가격, E기분, E마트라는 이미지로 고객으로부터 압도적인 인지와 선호도를 가진 국내 할인점의 선구자라는 목표로 다음과 같은 경영전략으로 운영되고 있다. 다점포 전략을 기 반으로 한 구매력 강화, 저비용 투자로 고효율의 수익창출, 점포표준화를 통해 기존 점포 의 지속적인 안정화와 신규점포의 조기 안정화, 윤리경영체제 정착 등을 들 수 있다.
2001년 이마트 총 41개 점포를 운영한다는 계획아래 출점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 각 부문의 협력업체들 역시 이마트의 확장에 따라 인력이나 조직을 강화하고 있는 실 정이다. 이는 지속적으로 이마트의 Buying power를 강화하고 이마트 주도의 유통경로 확 립 및 제품 개발 있어서도 이마트의 영향력을 강화한다는 취지인 것이다. 상품 마진율 역 시 평균 15%선에서 작년에는 17%까지 높아지고 있다. 이마트는 현재 각 점포의 주차, 셔 틀, 아르바이트 등 필요한 부문에서 아웃소싱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경비절감에 큰 효과를 보고 있으며 신규점포 인원투입역시 조기 채용으로 연수와 교육시간을 늘려 초기 점포 운 영에 있어서도 기존 점포 인원 수준으로 오픈을 해나가고 있다.
현재 이마트는 점포 표준화팀, 판매관리자(Merchandising SuperVisor)라는 조직을 운영하면서 30여개 점포의 표준화와 오퍼레이션 수준 향상에 노력하고 있는데 이는 기존 점포의 계속적인 리뉴얼과 신규점포의 조기 안정화를 통해 전국의 이마트 수준의 업그레이드에 지속적인 힘을 쏟고 있다.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1. 신세계 E-mart 홈페이지 (http://www.shinsegae.com/emart/home/main.asp)
2. 이마트 경영의 새로운 방향 모색 (네이버오픈사전)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99000)
3.『국내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4. 한국체인스토어 협회(http://www.kosca.or.kr)
5. 국내 4대 할인점 밀착조명-이마트
(www.apparelnews.co.kr/mnews/2001/09/200109171501.htm)
6. 조직행위성상현 교수님 블로그
(http://cafe.naver.com/hrssh1.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5)
7. 한겨레 신문 1998.7.12 「국내 할인점의 생존 전략」
8. 국민일보 유통뉴스 2001년 12월13일자
(http://kmib.stoo.com/html/kmview/2001/1213/091839855522111100.html)
9. 할인점 경영과 실무 -도서출판 두남 / 윤명길․고창룡 공저 / 2003.03.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