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이마트의 중국상해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마트 소개와 중국 상해점 소개
1. 이마트 소개
2. 이마트 연혁과 현황
3. 중국 상해점 소개

Ⅱ. 이슈 해결
1. 이마트가 해외로 진출한 이유와 중국 상해를 선택한 이유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1) 이마트가 해외로 진출한 이유
2) 이마트가 상해로 진출한 이유
2. 중국의 경영환경을 고려한 이마트의 현지화 전략을 설명하시오.
1) 중국의 경영환경
2) 이마트의 현지화 전략
3. 현지화 전략과 세계화 전략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중국 이마트 사례를 도출하시오
1)현지화전략
2) 세계화 전략
3) 중국 이마트 사례 도출 - 이마트의 현지화 전략과 성공
4. 이마트가 중국 상해에서 적용한 전략이 향 후 5년 후에도 그대로 적용될 것인지 여부에 대해 발표팀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1. 이마트 소개

이마트는 신세계그룹의 대형유통업체로 현재 우리나라 할인점 중 총 매출액 부분에서 5년째 1위를 달리고 있다. 현재 54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신세계 이마트의 매출액은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할인점 4개 업체의 총 매출을 능가할 만큼 국내 할인점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이마트는 5조 6000억 원의 매출을 올려 외국계 4 개사가 66개 점포에서 올린 5조원 매출을 앞지른 것이다. 또한 이마트는 2003년 [ fn기획 - JOY+BRAND 大賞]‘즐거운’나의 파트너 42 라는 브랜드 이미지 조사에서 할인점부문 인지도(98.9%), 호감도(53.0%), 만족도(5.56점) 등에서 단연 우위를 보였다. 최근에는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할인점 업계 2위 업체인 삼성 테스코에게 추격을 받고 있다.

2. 이마트 연혁과 현황

1993년 11월 국내 최초의 할인점 신세계 이마트 창동점 개점
1993년 11월 업계 최초로 "유통종합연수원" 개원
1996년 12월 신세계 이마트 물류센터 오픈(할인점 최초 물류센터 운영)
1997년 2월 신세계 이마트 중국 상해점 개점(국내 유통업계 최초 해외점포 개점)
1997년 8월 이마트 10호점 서부산점 개점
1999년 11월 이마트 20호점 산본점 개점
2001년 2월 이마트 30호점 만촌점 개점
2001년 11월 이마트 40호점 은평점 개점
2002년 12월 이마트 50호점 연수점 개점
2003년 5월 이마트 53호점 고잔점 개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
  • 서 론 월마틔 전략 비교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ㅇ한국유통시장에 까르푸, 마크로, 막스 앤 스펜서, 프로모데스와 같은 외국 유통업체가 상륙하여 영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거나 그 준비를 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 가운데서도 이미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 -진출했던 마크로를 인수하면서 후발주자로 상륙한 월마트의 바람은 유별나게 거셌다. 이제 본격적으로 해외의 다국적 유통기업들이 한국의 유통시

  • [국제경영론] 이마트 국제경영 전략
  • 이마트 징키스칸 전략으로 中 유통시장 공략 ◈ 직원관리 ◈ 임금정책◈ 경영 애로사항 ◈ 4P의 믹스 전략을 통한 현지화 전략1) 가격2) 제품3) 유통4) 광고 5) 운영시스템의 도입과 서비스의 차별화 6) 인력관리◈ SWOT분석4.상해점 현황 및 성과분석◈ 상해 이마트 경영이념◈ 이마트 상해점 현황◈ 성과분석5. 이마트 천진 및 중국 내 확대 진출Ⅲ. 결론 및 시사점 ◈ 한국 대표브랜드로 중국 공략◈ 중소기업 판로 개척◈ 중국 상품 직소싱

  • [국제마케팅] 이마트의 해외시장진출과 유통전략
  • 보고서 (Report)- 이마트의 해외시장진출과 유통전략■ 목 차□ 서 론● 기업의 선정동기 ● 기업의 소개□ 본 론● 기업의 사례소개- E마트의 중국시장 진출- E마트의 중국시장 진입방법- E마트가 사용한 전략분석- 현재 상황의 분석□ 결 론●본론을 바탕으로 한 결론의 도출■ 기업의 선정동기와 소개□ 기업의 선정동기●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에 진출한 신세계 이마트가 상해에 1호점을 연지 무려 7년 만인 지난해 6월29

  • [마케팅] 기업의 중국 유통시장으로의 진출
  • 기업의 중국 유통시장으로의 진출 **************** 목 차 ****************Ⅰ. 서 론Ⅱ. 중국의 유통시장 상황과 현황1. 중국 유통시장의 변화2. 중국 유통시장의 현황3. 중국 소비자의 특성Ⅲ. 중국 유통시장 진출1. 다국적 유통기업의 성공(1) 까르푸(2) 월마트2. 한국 유통기업의 진출(1) 신세계이마트(2) CJ홈쇼핑Ⅳ.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전략Ⅴ. 결 론참고문헌Ⅰ. 서론무역자유화와 더불어 해외투자가 자유화되면서 유통기업들도 해외진출에 대한

  • [경영전략과 현지화] 이마트의 중국 진출 성공기
  • 론◆ 보고서 요약 ◆시장 포화 상태에 다다른 국내 할인점 시장에서 최근 이마트를 비롯한 국내 유통기업들의 주요 화두는 해외 진출을 통한 국내 유통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이다. 그리고 중국은 2005년 유통시장 완전 개방, 지속적이면서 높은 경제 성장률, 글로벌 소싱 기지로써의 높은 활용 가능성 등의 다양한 이점을 바탕으로 국내 기업들의 주요 진출 대상 국가로 주목 받고 있다. 본 보고서는 지난 1997년 중국 상해에 진출한 국내 할인점 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