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리 경제와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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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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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이태리의 지리적 위치 및 주요도시
1.국가개요
2.주요도시
-이태리의 수도 ‘로마’
-무역의 중심지 ‘베네치아’
-패션산업의 도시 ‘밀라노’
-르네상스 문화의 중심 ‘피렌체’
Ⅲ.이태리의 경제
1.남-북 지역 격차
2.중소기업의 나라(세계적인 섬유패션 산업 경쟁력 및 명품브랜드)
Ⅳ.이태리의 문화
1.세계적인 관광대국
2.이태리의 축제
-베네치아 카니발
-시에나 페스티발
-푸치니 페스티발
Ⅴ.결론
-느낀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이탈리아 패션산업의 성공요인
1. 대기업과 대등한 위치에서 패션산업을 이끌어가는 중소기업의 역할이 방대하며 지역의 특성화로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기술이나 디자인은 밀도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신속한 물류관리 시스템이 잘 구성되어 있다.
2. 국가의 지원으로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 패션쇼를 개최하고 다양한 정보지, 전시회, 박물관을 통해 디자인 개발과 마케팅 능력을 홍보하며 변화하는 패션상황에 능동적이다.
3. 실무위주의 교육을 통해 전문화 교육이 실시되고 있으며 실습위주로 교육하여 필요인력을 탄력적으로 공급한다.
4. 투철한 장인정신으로 미를 사랑하고 정열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상과 같은 요인이 이탈리아를 디자인 선진국으로 만들었고 지속되는 경제발전을 이루게 하였다. 이러한 성공요인을 배경으로 우리도 패션산업의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변화의 노력이 필요함으로서 정부-기업-디자이너-교육기관 등 온 국민들이 서로 밀접하게 관계를 유지하며 노력한다면 자원은 부족하지만 찬란한 문화유산과 인적자원을 가진 우리나라도 이탈리아 못지않은 디자인선진국으로 성장할 수 있겠다.
1970년대 이후 저가품 위주의 대량생산 체제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지속하였으나 그동안 생산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패션디자인 개발, 고부가치 제품 생산, 관련 산업의 육성 등을 등한시하여 질적 성장에 의한 신규수요 창출이 미흡, 성장의 한계에 이르렀고, 1980년대 후반부터 인건비등 생산비용의 상승에 의한 가격 경쟁력 하락으로 선진국의 고부가 제품과 후개발국의 중 저가품의 틈바구니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탈리아 패션산업과 관련 기사 1
최근 패션산업의 화두는 '패스트 패션’이다. 일명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라고도 불리는 패스트 패션은 생산부터 소매, 유통까지 모든 과정을 한 업체가 수행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이렇다보니 불필요한 중간 유통 마진을 줄일 수 있어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 공급이 가능하고, 발 빠른 트렌드 분석으로 제품 출시 주기가 빨라지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커다란 규모를 앞세워 명품 브랜드와의 제휴로 고급 이미지까지 더하는 등 패스트 패션은 이제 세계 패션업계의 주도적 흐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런 흐름에서 이탈리아 역시 예외는 아니다. 과거 이탈리아는 고급 기성복이 주류를 이루는 전형적인 하이엔드 시장으로 취급받았지만 ZARA, H&M 등 외국계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이탈리아계 신토불이 패스트 패션 브랜드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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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http://blog.naver.com/rail_europe?Redirect=Log&logNo=80085579317&topReferer=http://cafeblog.search.naver.com&imgsrc=20090805_73/rail_europe_1249449380788JP47Q_jpg/a-1_rail_europe_rail_europe.jpg
http://blog.daum.net/sangwoon58
http://100.naver.com/100.nhn?docid=128457
http://100.naver.com/travelworld/nation.php?codestr=10040207_0_0_0_0_1
http://ita.mofat.go.kr/kor/eu/ita/info/opening/index.jsp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C0%CC%C5%C2%B8%AE&sm=top_hty&fbm=1
김면. 축제로 이어지는 한국과 유럽.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4
김춘식, 남치호. ;세계 축제경영 서울: 김영사, 2002.
송지수 ,이상국. ;이탈리아 까발리기 서울: 성하출판, 2005.
유럽사회문화연구소. 축제와 문화적 본질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6.
Ulrich Kuhn-Hein, 1996. 심희섭 역. 유럽의 축제 서울: 컬처라인, 2001.
걸어서 세계 속으로: 바다여, 너와 결혼하노라 - 이탈리아 베네치아, KBS1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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