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론] 도요타의 핵심역량 및 해외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Toyota
(1) 도요타의 역사
(2) 도요타의 현재
(3) 도요타의 Financial states
(4) 회사 현황
(5) 도요타의 경영비전과 원칙
1) 2010년 경영 비전
2) 도요타 자동차의 원칙

2. 도요타 자동차의 경영환경 분석
(1) 산업분석
(2) 경쟁자 분석
(3) SWOT 분석

3.도요타의 핵심역량
(1) 최강의 경쟁력을 위한 원가 개선 전략 - 도요타 생산시스템 (Toyata Production System : TPS)
(2) 덴소 (세계 적인 부품 업체의 보유) -
(3) 환경 경영 (미래의 목표를 위한 도요타의 경영)
1) 위기를 기회로 활용 2) 환경 경영의 시사점
(4) 도요타를 벤치마킹 하는 모든 기업들이 도요타 같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인가.

4. 도요타 자동차의 해외진출전략
(1) 미국을 정복한 도요티즘
1) 미국시장 진출과정
2) 미국시장 진출전략
(2) 그 외의 해외진출전략
1) 시장에 수요자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그에 따른 개별전략
2) 전반적인 해외진출전략

5. 결론

본문내용
1) 도요타자동차공업(주)의 독립
1920년대 일본의 자동차산업은 미국 자동차 산업의 하청 공장으로 연간 300~400대가 생산되었을 뿐이었다. 그 후 정부의 국산차 장려정책에 따라 이스즈와 닛산의 전신인 도쿄자동차공업 등이 주식회사로 출범했으며, 1937년 도요타자동차공업(주)이 (주)도요타자동직기제작소로부터 독립하면서 현재 나고야 근처의 고로모에 대형공장을 세우고, 군용트럭 생산에 들어간다.
그러나 1945년 일본의 2차대전 패배와 열악한 생산라인으로 인해 적자가 누적되어 50년 봄에는 도산 위기를 맞았고 여기에 파업사태까지 겹쳐 도요타 기이치로는 사장자리에서 물러나야 했으며, 주거래 은행은 관리하기 편하도록 도요타자동차를 제작과 판매부분을 떼어 각각 다른 회사로 운영하게 했다.

2) 한국 전쟁과 오일쇼크
도요타를 기사회생시킨 것은 다름 아닌 한국전쟁이었다. 미군은 한국전쟁이 장기화되자 가까운 일본에서 군용트럭을 조달하기로 하고 새로 발족한 경찰예비대와 함께 도요타에 각각 1천대씩의 트럭을 주문하는 등, 한국 전쟁은 도요타가 기업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후 카롤라라는 모델이 인기를 끌면서 일본 모터리제이션 이끌고, 고전을 면치 못하던 미국시장에서도 오일쇼크 계기로 저연비 차량이 각광 받으면서 도요타 자동차가 새롭게 부상하게 된다. 이때 선보인 자동차로는 55년 크라운, 57년 코로나, 61년 퍼블리카 였고, 모두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며 기반을 잡아갔으며, 이때 선보인 모델들은 오랫동안 모델 체인지를 거치며 도요타의 인기 모델의 역할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TOYOTA 무한성장의 비밀 -히노사토시 저- 동양문고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TOYOTA - 김태진 외 저- 위즈덤하우스
혁신을 거듭하는 자동차의 톱 메이커 도요타 - 전병유 저 - 길벗
삼성경제연구소(www. seri .org) 도요타의 환경중시 경영과 시사점 - 김현진 -
www.toyota.co.jp 외 인터넷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 현 대 자 동 차 목 차1. 기업 소개2. 경쟁 전략3. 핵심 역량4. 다각화5. 전략적 제휴6. 해외시장 진출8. 결 론7. 현대자동차의 문제점1967년 창립된 현대자동차는 1976년 국내 최초로 독자모델 ‘포니’를 개발, 첫 해외 수출을 시작한 이래 북미, 유럽, 중국, 일본 등 전세계 각국을 대상으로 1984년 수출 50만대, 2003년 수출 100만대 돌파 및100억 달러 수출의 탑을 달성한 우리나라의대표적인 자동차업체로 손꼽히는 회사이다. 1. 기업 소개*1. 기업 소개

  • [국제경영론]현대자동차(주)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 론현대 자동차 개요그룹의 CI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현대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초 기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경영환경 분석자동차 산업의 특성현대자동차(주)의 내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외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S.W.O.T 전략SO(강점/기회)전략ST(강점/위협)전략WO(약점/기회)전략WT(약점/위협)전략현대자동차(주)의 핵심 성공 요소(Key Success Factors)핵심 경쟁전략현대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

  • [국제경영]글로벌경영에서의 현지화전략 및 사례
  • < 목 차 >Ⅰ.서론Ⅱ.본론1.글로벌 경영2.글로벌경영에서의 현지화전략1) 현지화의 개념2) 현지화의 필요성3) 현지화 전략4) 현지화 경영사례5) 해외투자 마찰과 경영의 실패 사례6) 대응방안Ⅲ. 결론Ⅰ.서 론현재 국제경영에서의 글로벌화는 피할 수 없다. 기업이 해외진출시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기 위해서 표준화와 함께 이를 수반한 글로벌전략을 요구한다. 그러나 각국의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에 적응해야한다. 현지시장에 적응하지 못한 제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북미(미국,캐나다)시장 진출전략에 대한 마케팅전략분석
  • 론현대 자동차 개요그룹의 CI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현대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초 기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경영환경 분석자동차 산업의 특성현대자동차(주)의 내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외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S.W.O.T 전략SO(강점/기회)전략ST(강점/위협)전략WO(약점/기회)전략WT(약점/위협)전략현대자동차(주)의 핵심 성공 요소(Key Success Factors)핵심 경쟁전략현대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주)의 캐나다 현지법인 설립
  • 론현대 자동차 개요그룹의 CI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현대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초 기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경영환경 분석자동차 산업의 특성현대자동차(주)의 내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외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S.W.O.T 전략SO(강점/기회)전략ST(강점/위협)전략WO(약점/기회)전략WT(약점/위협)전략현대자동차(주)의 핵심 성공 요소(Key Success Factors)핵심 경쟁전략현대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