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마케팅]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제1장 영화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마케팅의 기본 개념
2. 영화에 있어서 마케팅의 개념과 적용
3. 영화 마케팅의 중요성

제2장 환경분석 - 우리는 어떤 환경 속에 있는가?
1. 영화 산업
2. 영화 회사
3. 흥행작 분석
4. 영화 수요의 예측
5. 영화법 및 영화 심의

제3장 누가 영화를 보는가?
1. 관람 행위 및 의사 결정 과정 분석
2. 개인으로서의 관객 분석(심리학적 접근)
3. 집단으로서의 관객 분석

제4장 어떤 영화를 만들 것인가?
1. 영화 제작 방향의 결정
2. 영화 아이디어의 개발

제5장 어떻게 좋은 영화를 만들 것인가?
1. 제작 시스템
2. 제작비
3. 효과적인 캐스팅
4. 좋은 시나리오
5. 영화 제작 기법
6. 크레디트(Credit)의 제작

제6장 영화의 유통
1. 영화 유통 구조
2. 극장

제7장 어떻게 많은 사람이 영화를 보게 할 것인가?
1. 영화 홍보 전략
2. 영화 프로모션 전략
3. 영화 광고
4. 구전 마케팅 전략

제8장 영화 관련 부대 사업의 개발
1. 케릭터 산업
2. 비디오 사업
3. TV, CATV, 기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영화가 작가의 사상을 창조적으로 표현하는 예술이며 미술, 음악, 문학 등 관련 예술 분야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종합 예술이라는 것은 굳이 이야기할 필요가 없을 만큼 상식적인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그러나 이런 미학적인 관점이 아닌 경제적인 관점으로 볼 때 영화는 문화 산업의 하나로 볼 수 있으며 영화의 발달 배경을 볼 때에도 산업적인 특성과 격리될 수 없는 역사를 갖고 있다.
1,2차 세계 대전이후 대자본을 앞세운 미국 할리우드 영화가 전세계에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과거에는 수준 낮은 영화로 평가되던 흥행 위주의 영화가 막대한 자본과 첨단 기술의 도움으로 작품성으로도 높이 평가되는 추세로 점차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영화의 흥행적 요소가 강조되는 상황에서 영화에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는 것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 되면서 영화를 하나의 상품으로 다루면서 시장 경제의 원리와 마케팅의 개념을 도입하여 성공적인 흥행과 나아가 수익성을 제고시키고 있다.
즉, 영화를 만들기 전에 관객을 먼저 생각하고 관객에게 보여 주기 위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삽입되고, 관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동원되고, 많은 관객들에게 보여 굳이 위한 배급 경로상에 집중적인 노력을 쏟아 붓는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흥행에 성공하고 이런 흥행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작품을 위한 여유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기태,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꿈, 1997
- 구회영, <영화에 대해 알고 싶은 두세가지 것들>, 한울, 1991
- 영상주간지 <씨네21>, 한겨레신문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HOWBOX 기업분석과 마케팅 전략
  • 위한 마케팅 전략2.1 제품(Product)2.2 가격(Price)2.3 유통(Place)2.4 프로모션(Promotion) 2.4.1 프로모션 범위2.4.2 프로모션 전략3. 기대효과 Ⅷ. 결론Ⅰ. 서 론올해 11월 한국영화 관객 수가 1억 명을 돌파했다. 한국영화 사상 처음이다. 전체 영화 흥행작 순위도 도둑들, 광해, 왕이 된 남자,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내 아내의 모든 것, 늑대소년 등 한국영화가 상위 10위의 대부분을 석권했다. 2006년 정점을 찍은 뒤, 불황에 허

  • 영화 `태극기휘날리며` 경영전략분석
  • 태극기 휘날리며경영전략 분석차 례1. 영화산업 특징 분석 2. 한국영화의 파이낸싱과 수익구조 3. 국내 영화시장 분석4. “태극기 휘날리며” 의 성공요인 5. 여러 기법을 통한 마케팅 분석6. 영화 마케팅 추후구도와 전략제시영화산업은 방송, 게임산업에 이어서 세 번째로 거대한 영상 콘탠츠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영화산업은 “원소스 멀티유스(Onesource Multiuse) 형의 저작권 비즈니스이다. 복합영상시대의 미디어믹스(Mediamix=Media Symboisis) 전략

  • 흥행한 한국영화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90년대 이후)
  • 마케팅① 홍보전략② 프로모션 전략③ 광고전략④ 구전전략Ⅳ. 한국영화의 흥행바람을 유지시키기 위한 노력1. 영화인들의 노력2. 대기업의 영상 산업 참여3. 배급구조의 개편4. 관객들과 국민들의 역할❖스크린 쿼터제❖스크린 쿼터제란?*우리들의 의견*찬성하는 의견반대하는 의견Ⅰ.흥행하기 시작한 한국영화1. 서편제(1993), 마의 숫자를 깨다. 한국영화에서 최초로 그 마의 숫자가 깨진건 1993년의 ,그때만 해도 단관 개봉시절이

  • 경영경제 영화 마케팅
  • 흥행 위주의 영화가 막대한 자본과 첨단 기술의 도움으로 작품성으로도 높이 평가되는 추세로 점차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영화의 흥행적 요소가 강조되는 상황에서 영화에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는 것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 되면서 영화를 하나의 상품으로 다루면서 시장 경제의 원리와 마케팅의 개념을 도입하여 성공적인 흥행과 나아가 수익성을 제고시키고 있다. 즉, 영화를 만들기 전에 관객을 먼저 생각하고 관객에게 보여 주기 위한 여

  • [마케팅전략] 한일 합작 영화 첫눈의 한국개봉을위한 마케팅전략
  • 영화들이 제작/개봉되었다. 드라마 부분에서는 어느 정도 선전한 작품(프랜즈)은 있으나 영화에서만은 아직 이렇다 할 성과를 내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오는 11월 개봉예정인 이준기 & 미야자키 아오이 주연의 ‘첫 눈’의 성공적인 개봉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2. 영화 마케팅이란: ‘영화가 처음 기획되어 제작과 영화관 상영을 마치고 다른 모든 활용 할 수 있는 매체를 거치면서 흥행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