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할리 데이비슨이 혼다를 제치고 세계 시장을 다시 제패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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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할리 데이비슨’

2, 할리 데이비슨의 몰락
1) 혼다의 침략
2) 할리 데이비슨의 몰락

3, 할리 데이비슨의 부활
1) 할리 데이비슨의 전략
2) 시장의 반응

4, 할리 데이비슨의 현재

5, 결론

6, 참고 출처
본문내용
2, 할리 데이비슨의 몰락

1) 혼다의 침략

할리 데이비슨을 위협했던 첫 번째 파도는 유럽의 오토바이 회사였다. 저렴한 가격과 좋은 품질을 앞세운 이들이 1950년대 초부터 미국시장에 진출한 것이다. 이때 미국에 있던 여러 오토바이 회사들이 사업을 철수했고 할리 데이비슨도 그 영향을 어느 정도 받기는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영국의 노턴, 독일의 BMW, 그리고 할리 데이비슨이 시장을 나누어 갖게 되었다.
하지만 1950년대 말, 이때부터 할리 데이비슨이 50년간 쌓아놓았던 이미지는 점점 급락하기 시작했다. 남성적인 측면을 강조했던 탓인지, 전쟁 시에 군에 납품을 했던 탓인지는 모르겠지만 제대한 군인들이 할리 데이비슨의 주 애용층이었다. 이들이 할리를 얌전히 사용했다면 별 문제가 없었겠지만 현실은 정반대였다. 술을 마시고 거리를 난장판으로 만드는 주역이 이들이었으며 바로 할리를 타고 이런 행동을 한 것이다.
이것은 미국 시장의 침투를 모색하던 혼다에게 아주 좋은 기회를 만들어 주었다. 혼다는 “YOU MEET THE NICEST PEOPLE ON A HONDA"라는 광고 문구를 내걸었는데, 이는 ‘우리 혼다를 타는 사람들은 ’괜찮은 사람들‘이다.’라는 내용이다. 이는 크고 소란스러운 할리 데이비슨을 타는 사람들과 자사의 오토바이의 이용 고객을 비교 평가한 광고로서 당시 할리 데이비슨의 이미지를 좋지 않게 보고 있던 사람들이 혼다로 발걸음을 돌리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할리 데이비슨은 큰 타격을 입었고 미국 시장을 장악하려는 혼다의 광고 전략은 매우 성공적이었다.
혼다의 침략은 단지 마케팅에서 끝난 것이 아니다. 혼다는 다른 기업들과 차별되는 전략을 택했다. 그것은 경량급 오토바이에 초점을 맞추되, 신규 고객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었고. 거기에 더해 불량률이 거의 없는 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할리 데이비슨에게 승부를 걸어왔다. 1950년대만 해도 미국의 오토바이 시장은 한 해에 5만대 정도 팔리는 작은 시장이었다. 2차 세계대전의 마지막 해였던 1945년에 미국 오토바이 등록대수는 20만대, 1960년에는 40만대가 채 안되었던 시장으로 다른 시장들에 비해 확장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불과 4년 뒤인 1964년에 96만대, 1966년에는 140만대, 1971년에는 400만대를 돌파하게 된다. 이 수요를 예측한 혼다의 신규 고객 공략은 정확히 들어맞았고 혼다의 시장점유율은 증가하게 된다.
혼다의 그러한 이미지는 어느 날 갑자기 생겨난 것이 아니다. 혼다가 오토바이를 만들기 시작한 것은 1948년도부터이다. 다른 회사들에 비해 매우 늦게 시작하였지만 이 격차를 혼다는 기술로 극복하였다. 당시 대부분의 회사들이 오토바이를 타 회사와 합작으로 제작한 반면, 혼다는 독자적인 기술을 고집했다.(물론 할리 데이비슨은 독자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배경은 타 오토바이 회사보다 혼다가 기술력이 좋다는 평판을 듣게 했다. 이에 더해 1959년 영국의 만 섬에서 열리는 오토바이 레이스에 처음 참가해 6, 7, 8위를 했고, 2년 뒤에는 125cc와 250cc 클래스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그 덕분에 혼다는 유럽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모으며 빠르게 성장했고, 이어 미국시장도 공략하기 시작한 것이다. 혼다의 준비성과 치밀함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2) 할리 데이비슨의 몰락
참고문헌
- 로버트 F. 하틀리, “피말리는 마케팅 전쟁 이야기,” 김민주·송희령 역, (주)아인앤컴퍼니, pp.207-229.
- http://100.naver.com/
- http://www.wikipedia.org/
- Harley-Davidson of Korea Co, Ltd, Harley_Davidson_story.ppt,
- Harley Davidson Annual Report 2008
- http://www.seri.org
- http://www.interbrand.com/best_global_brands.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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