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로레알의 글로벌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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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1-1. 로레알 탐방 목적
1-2. 사전 조사 및 준비 상황

2. 로레알의 과거와 현재

2-1. 로레알의 역사
2-2. 경영현황
2-3. CEO
2-4. 매출 현황
(1) 2004년 상반기
(2) 각 부서와 지역별 매출
(3) 신규 시장에서의 성장
2-5. 로레알의 현 위치

3. 로레알의 글로벌 경영 전략

3-1. 현지화와 세계화의 동시추구
3-2.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통한 카멜레온 전략
3-3. 글로벌 브랜딩 전략
3-4. 브랜드 이미지 재구축
3-5. 사업간 경쟁관계 구축
3-6. 시장 및 고객 분포

4. 한국 시장에서의 로레알

4-1. 로레알 코리아
4-2. 로레알의 한국 진출 이유
4-3. 로레알 코리아의 한국 진출 과정
4-4. 로레알 코리아의 현지화 전략의 평가 및 대안제시
(1) 한국 화장품 시장의 현황 및 특성
(2) 로레알 코리아의 현지화 전략에 대한 평가 및 대안 제시
4-5. 로레알 코리아의 기업 문화: 조선일보 기사

5. 로레알의 미래

5-1. 기업 전체의 미래
5-2. 한국 시장에서의 미래

6. 로레알의 인재상

7. 질문지에 대한 답변
본문내용
2. 로레알의 과거와 현재

2-1. 로레알의 역사
로레알은 세계 1위의 화장품 그룹이다. 전 세계에서 1초에 1백 개의 로레알 제품이 팔려나간다. 랑콤, 비오템, 랄프로렌, 조르지오 아르마니 등은 백화점 1층 화장품 코너에서 쉽게 눈에 띄는 브랜드들이다. 그러나 이 다양한 제품들이 모두 ‘로레알’이라는 한 회사가 만들어낸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로레알이 창립된 것은 100여 년 전인 1907년 프랑스 화학자인 유젠 슈엘러에 의해서였다. 밤에는 자신의 아파트에서 염모제를 만들고 낮에는 판매하는 영세한 사업으로 시작했다. ‘로레알’이란 회사 이름도 염모제 브랜드에서 비롯됐다. 당시 회사는 ‘모발에 손상을 주지 않는 염색약 회사’란 긴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단발머리 유행과 미용실 급증 등으로 수요가 폭발하면서 성장을 거듭했다. 마침내 1937년 회사명을 로레알로 바꾸었다.
염모제로 시작한 로레알은 점차 제품을 다양화하여 스킨케어와 향수 등을 포함하는 이름 그대로의 ‘화장품 그룹’으로 성장했다. 그룹 총매출의 97%가 화장품이며 그밖에 제약과 피부 관련 제품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다.
로레알은 경쟁이 치열한 화장품 업계에서 지난 10여 년 동안 매 년 두 자리 숫자의 순익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부문별로도 업계 1위 자리를 장악하고 있다. 화장품 부문은 로레알 파리가, 헤어용품 부문에서는 엑셀랑스 브랜드가 최고 매출을 올리고 있다. 또 스킨케어 부문에서는 랑콤이, 메이크업에서는 메이블린이 업계 최고를 확고히 굳히고 있는 상태이다.
로레알은 현재 세계 160개 국가에 500여개 브랜드, 5만여 명의 종업원을 거느린 세계 제 1의 화장품 기업이다. 전 세계적 여성 10명 중 1.3명이 로레알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는 통계조사도 나와 있다. 매년 총매출의 3% 이상을 연구․개발(R&D)비용으로 투자하고 있다. 2001년에는 한 해 동안 4천6백억 원을 연구개발비로 투입을 정도이다. 로레알 연구소에는 세계 26개국에서 모인 화학자. 생물학자. 의사. 약사 등 2천7백여 명이 일하고 있다.
로레알 연구소는 최근 30여 년 동안 1백10개 이상의 신 성분을 개발했으며 지난해에는 4백93개의 세계 특허를 획득, 2001년 말 기준 특허 등록 수는 2만개가 넘는다. 창업의 뿌리가 과학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4명의 최고 경영자 가운데 2명이 과학자 출신이었고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신제품 개발에서 뛰어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로레알 본사는 프랑스 전체 업계 특허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할 정도다. 본사는 15개의 국제적인 브랜드에 주력하고 있는데 다양한 국적의 15개 주력브랜드(로레알 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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