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LG그룹 조직구조 분석- 재벌조직변화, 통합지주회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2 / 2019.12.24
- 1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2
Ⅱ.본론 …………………………………………………………………3
1. 한국 재벌 조직의 특징 ……………………………3
(1) 오너 경영 체제
(2) 기업 그룹 체제
2. 한국 재벌 조직의 문제점 ………………………………4
(1) 지배 주주
(2) 순환 출자 구조
3. 문제 해결의 방향 …………………………………6
4. 재벌 조직 변화 형태의 대안들 ……………………7
5. 재벌 조직 변화의 방향과 기업 지배 구조 …………………8
6. 기업 지배 구조 측면에 있어서의 지주 회사의 유용성 ………9
7. LG 사례 분석 – 배경과 진행상황, 문제점…………11
(1) LG그룹의 사례조사
(2) 그룹 구조 조정의 필요성
(3) 구조 조정 현황
(4) 통합 지주 회사의 특징 및 효과
(5) 통합 지주 회사의 미래
(6) 시사점
Ⅲ. 결론 ……………19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는 단기간에 고도의 경제 성장을 이룬 국가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전쟁의 폐허를 끌어안고, 불과 몇십년만에 선진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위치에 도전하고 있는 우리의 경제사는 분명 자랑스러워 할만한 일임에 틀림없다. 이와 같은 경제 성장에 큰 일익을 담당한 것이 소위 말하는 ‘재벌 그룹’이다. 우리나라 경제에서 재벌 그룹이 가지는 위치는 강조하지 않아도 누구나가 다 알고 있다. 현대의 정주영 신화, 삼성의 반도체 세계 제패 등 사례는 무수히 많고, 지금 현재에도 삼성전자라는 한 기업이 증시를 이끌어 나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몇 년 전 외환위기를 겪으며, 우리나라는 사상 초유의 경제 위기에 봉착을 했고, 그 이후 재벌에 대한 평가는 도마대 위에 오르게 되었다. 외환위기의 원인으로 지목되었던 것 중 가장 비난을 샀던 것이 바로 ‘재벌그룹’의 특성이었다. 대기업들의 ‘대마불사’식의 경영은 대마가 죽어버림으로써 국가경제에 엄청난 악영향을 끼치자 많은 비난을 받기 시작했다. ‘재벌 해체’, ‘구조조정’ 등이 유행어처럼 뉴스와 신문지상을 오르내렸고, 사람들은 재벌에 대한 시각을 바꾸기 시작했다. 예전과 같은 재벌들의 기업지배구조는 바꿔야 한다는 것이 사회적 이슈가 되었고, 재벌 그룹들고 각기 나름대로의 구조조정을 통해 혁신을 꾀하였다.
외환위기를 헤쳐나온 지금, 국가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재벌 그룹들은 또다른 갈림길에 서있다. 21세기를 맞이한 글로벌화와 정보화에 발맞추어 기업을 성장시키려면 자신들이 이전 경영 체제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그들도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전과 같은 극약처방은 임시적 방편에 지나지 않기에 어떠한 형태로든 자신들의 조직문화와, 현실, 사업의 특성에 알맞게 경영 체제를 바꿔야 함을 인식하고 있는 지금, 최근 LG그룹의 지주회사로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