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흥행 상위50개를 바탕으로 한 한국영화의 흥행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문헌 및 선행 연구

3. 주제에 대한 연구 내용

1) 조사 목적
2) 조사방법
3) 조사내용
4) 분석 결과

4. 결론 및 후기

5. 참고사이트 및 문헌

본문내용
3. 주제에 대한 연구 내용

1) 조사 목적 : 스크린쿼터의 개정으로 인하여 국산 영화의 설 자리가 많이 부족 해진 가운데 국산 영화의 흥행에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찾아
내고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함으로써 한국 영화 산업이 어
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2) 조사방법 : 영화진흥위원회 및 여러 영화전문사이트를 통하여 1977년부터 2008년까지의 국산영화 중에서 서울 관객수를 기준으로 50위까지 한국 영화를 표본으로 정하였고, 표본에 해당하는 총제작비(순제 작비+마케팅 비용)와 네티즌과 전문가의 평점을 조사하였습니다. 통계의 분석 방법으로는 엑셀을 이용하여 자료의 기술통계량을 나
타내고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여부와 정도를 알아보았습니다.

3) 조사내용 : 앞서 말한 표본들의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량을 나타내고, 변수 간
의 상관관계를 상관분석을 통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회귀분석
을 통하여 각각의 독립 변수, 즉 총제작비, 순제작비, 마케팅비용,
네티즌 평점, 전문가 평점이 종속 변수인 관객수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유의한F, p-value, 결정계수를 살펴봄으로써 알아보았습니다.

4) 분석 결과


상관분석의 결과 관객수는 그것의 요소라고 생각하였던 총제작비, 마케팅비용, 순제작비, 네티즌과 전문가의 평점과의 상관계수가 0.3~0.35로 나타남으로써 강한 상관관계가 있다고는 볼 수 없지만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관객수는 순제작비보다 마케팅비용과의 상관계수가 더 크게 나타난다는 점을 알 수 있으며 네티즌평점보다 전문가평점과의 상관계수가 더 크게 나타난다는 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총제작비는 마케팅비용보다 순제작비와의 상관계수가 더 크게 나타난다는 점을 찾아볼 수 있으며 네티즌평점과 전문가평점과의 상관관계가 비교적 크게 나타나지만 차이가 있다는 점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상관분석의 결과 상관계수가 0.3~0.35로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다고
참고문헌
☞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 네이버영화 http://movie.naver.com
☞ 맥스무비 http://www.maxmovie.com
☞ 무비조이닷컴 http://www.moviejoy.com
☞ 1999~2008년 한국 영화관객 성향변화 분석, KOFIC 조사연구팀
☞ 한국영화산업 투자환경 및 자본조달구조, 최영준 ․ 최수영 외
☞ 국가 간 영화흥행요인 비교를 위한 탐색적 연구, 이양환 ․ 장병희 ․ 박 경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체계적으로 분석되어있네요
  • nb***
    (2010.12.08 17:47:13)
회원 추천자료
  • [애니메이션] 한국의 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그 대안
  •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흐름2.2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및 정부의 지원 정책2.2.1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황2.2.2 정부의 주요정책2.3 한미일 애니메이션의 특징 및 각 국의 사례 분석2.4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2.5 일본 애니메이션의 극복 사례와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이 나아가야 할 길3. 맺으며 48애니메이션 예술은 실사영화의 제작방식과는 다른 기술과 기법을 다양하게 사용하여 움직이는 이미지들을 창

  • [대중문화]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비디오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 Ⅰ. 영화의 매체적 특성우리는 영화를 통하여 삶의 시야를 넓히게 된다. 또한 이웃사람의 번민과 희열,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고뇌와 보람과 같은 그 모든 것에 생각을 열고, 마음을 맞부딪치려 애쓰고, 또 함께 공유하는 여유와 관심을 가지게 된다. 결국 우리는 영상 속에 담긴 무척이나 다채로운 삶의 모습들, 그것들에 내재하는 심오한 의미에 눈과 귀와 마음을 활짝 열면서 비로소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한꺼번에 끌어안을 수 있는 가능성

  • [언론학] 영화와 비디오
  • Ⅰ. 영화의 매체적 특성우리는 영화를 통하여 삶의 시야를 넓히게 된다. 또한 이웃사람의 번민과 희열,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고뇌와 보람과 같은 그 모든 것에 생각을 열고, 마음을 맞부딪치려 애쓰고, 또 함께 공유하는 여유와 관심을 가지게 된다. 결국 우리는 영상 속에 담긴 무척이나 다채로운 삶의 모습들, 그것들에 내재하는 심오한 의미에 눈과 귀와 마음을 활짝 열면서 비로소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한꺼번에 끌어안을 수 있는 가능성

  • 두산베어스 마케팅전략분석및 두산베어스 구단분석과 관중동원위한 두산베어스의 스포츠마케팅전략
  • 두산베어스구단 마케팅전략분석Ⅰ. 들어가며두산베어스의 모기업인 두산 그룹의 생산물 중에 소비재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 노출효과를 통한 광고이득은 실질적으로 적은 것이 현실이었다. 그래서 야구구단을 매각하고자하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주)두산이 야구구단을 계속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 과거 공기업이었던 한국 중공업을 두산 그룹이 인수하고 두산 중공업에서 두산 인프라코어까지 되는 과정

  • 로또의 영향력 및 로또구매 욕구에 대한 분석
  • 목차Ⅰ.들어가며Ⅱ.본문1.로또의 개요1) 로또란?2) 로또의 역사3) 한국 로또의 탄생배경4) 로또의 발행 목적2.로또의 경영환경 분석1) 로또의 운영실태2) 로또의 판매실태3) 로또의 구입방법4) 다른 복권과의 비교3.로또의 파급효과 분석1) 로또의 긍정적 효과2) 로또의 부정적 효과4.로또의 구매과정에 대한 이론적 분석1) 로또의 구매동기 과정2) 로또의 구매 유발요인3) 로또의 구매과정에 대한 소비자 행동요인 분석4) 로또에 내재된 심리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