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영화와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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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화의 매체적 특성
영화는 철저히 상업적인 매체이다.
영화는 이데올로기의 전파자 이다.
영화는 사회화(socialization)의 기관이다.
Ⅱ. 영화의 역사
ㄱ. 영화의 탄생
ㄴ. 고전 무성영화의 시기 (1914~1926)
ㄷ. 토키의 도래와 영화 예술의 황금기 (1927~1938)
ㄹ. 제 2차 세계대전과 전후의 영화 (1939~1952)
ㅁ. 새로운 영화를 위한 몸부림(1953~1970)
ㅂ. 영화예술의 도약기(1971~1982)
ㅅ. 테크놀로지의 혁명(1983~1992)
Ⅲ. 영화산업의 특성
1)산업적 특성
2)영화산업의 구조
3)부가가치 창출의 요인
Ⅳ. 미래의 영화산업
Ⅴ. 해외 영화 산업
Ⅵ.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 Screen Quota >>
<< 영화 등급제 >>
<<예술과 외설>>
<< 한국영화 시장의 현황 >>
Ⅶ. 비디오의 등장과 특성
1. 비디오의 등장과 성장
2. 비디오의 특성
3. 비디오 산업
4. 국내 셀스루 시장 현황
5. 렌탈과 셀스루의 차이점
6.우리 나라 비디오 산업의 변천사
Ⅷ. 해외 비디오 산업의 설립과정 및 현황
1. 미국의 비디오 시장
2. 일본비디오 시장
Ⅸ. 한국 비디오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Ⅹ. 한국 비디오 산업의 발전방향
ⅩI. 디지털 시대의 비디오와 다른 매체와의 연관관계 및
비디오 산업의 미래
본문내용
Ⅰ. 영화의 매체적 특성
우리는 영화를 통하여 삶의 시야를 넓히게 된다. 또한 이웃사람의 번민과 희열,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고뇌와 보람과 같은 그 모든 것에 생각을 열고, 마음을 맞부딪치려 애쓰고, 또 함께 공유하는 여유와 관심을 가지게 된다. 결국 우리는 영상 속에 담긴 무척이나 다채로운 삶의 모습들, 그것들에 내재하는 심오한 의미에 눈과 귀와 마음을 활짝 열면서 비로소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한꺼번에 끌어안을 수 있는 가능성을 알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영화가 이처럼 우리에게 좋은 것들만을 선사하는 반가운 손님일까? 영화의 매체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영화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을 정립해 보도록 하자.

영화는 철저히 상업적인 매체이다.
다른 모든 사업이 그러하듯이 영화 또한 돈벌이를 가장 큰 목적으로 하는 사업의 일종이다. 그래서 영화는 관객들이 원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그러나 문제는 관객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 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10개의 영화 가운데 7개의 영화는 실패하고, 2개는 그럭저럭 본전만 찾고, 1개만이 겨우 큰 성공을 거둔다고 하니 영화 제작자의 입장에선 관객들의 기호를 잘 파악해서 손해를 안보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관심사다.
그래서 이의 해결책으로 등장한 방법이 Gans가 일찍이 '관객 이미지'라고 명명했던 "예상되는 또는 바람직한 관객의 정신적 이미지"를 영화제작에 활용하는 것이다. 즉, 관객들이 흥미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이미지를 선정해 놓고 이를 토대로 영화를 만들어 가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다. '관객 이미지'의 선정에 있어서는 주로 전에 성공했던 영화들을 참조하는 것이 대부분인데 그러다 보니 '관객 이미지'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한다는 미사여구에도 불구하고 영화가 채택하는 주제와 형식의 범위를 축소시키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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