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한국영화 대형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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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한국영화의 대형화의 과정
▶ 1990년 ~ 2004년 까지의 한국영화 흥행작

■ 한국영화 제작(생산)의 시대별 변천
▶ 1960년대
▶ 1970년대
▶ 1980년대
▶ 1990년대 ~ 2000년대

■ 한국영화 대형화 분석

■ 최근 관객(소비자)의 변화 양상

■ 설문조사 결과(5문항)

■ 한국영화에 대형화에 대한 우리의 생각
▶ 긍정적(3명)
▶ 부정적(7명)

■ 대중과 예술, 그리고 대중예술

■ 결 론

본문내용
■ 한국영화 제작의 변천
▶ 1960년대 이전
일제 시대의 영화 흥행 기록은 정확한 자료가 남아 있지 않아 불분명하다. 해방후 대중적 사랑을 받은 영화로서는 1955년 1월 6일 국도 극장에서 개봉된 이규환 감독의 「춘향전」을 꼽을 수 있다. 서울 관객 12만명을 동원했는데 당시 서울 인구는 불과 150만명. 1961년 1월 28일 명보극장에서 개봉된 신상옥 감독 김진규(이도령) 최은희(성춘향) 허장강(방자) 주연의 <성춘향>은 36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최고 기록을 작성했다. 50년대 초부터 60년대 말까지는 이만희 감독의 「돌아오지 않는 해병」(1963년)을 비롯한 수많은 전쟁영화가 만들어졌다. 1964년 명보극장에서 개봉된 신상옥 감독의 「빨간마후라」는 25만명의 관객을 동원했고 제 11회 아시아 영화제에서 감독상, 남우주연상(신영균), 편집상을 수상했다.

▶ 1960년대
1960년대에 들어서 한창 인기를 누렸던 멜로드라마는 당시 서민층의 가정을 중심으로 한 여러 가지 생활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모습은 후반에 들면서 점차 신파의 색채를 강하게 띄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작품으로 정소영 감독의 "미워도 다시한번"(1968)을 들 수 있다. 이 작품의 성공으로 "속 미워도 다시 한번(1969)", "미워도 다시 한번 3편(1970)", "미워도 다시 한번 대 완결편(1971)"등의 속편이 제작되었으며 비슷한 스토리전개를 가진 아류작들이 수없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또한 60년대 중반에 이르러 우리 영화는 "청춘영화" 라는 하나의 뚜렷한 경향을 띄게 되었다. 기성세대에 대한 반발이나 뚜렷하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청춘의 주인공들을 등장시키는 이런 영화들을 통해서 젊은 관객들은 그들의 청춘스타에 열광하게 되었고 이러한 연쇄적인 호응으로 힘입어 당시의 영화는 점차 생동감 점치는 젊은 느낌들을 공유하는 창구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 시기의 대표적 영화로는 김기덕 감독의 "맨발의 청춘"처럼 신분차이를 극복하고 사랑을 찾는 젊은이들의 모습을 그린 작품들이 있었다. 1960년대는 문예영화 시대였다. 향기 높은 문학 작품을 영상으로 옮기는 작업이 이루어졌는데 우수 영화에 대한 정부의 외국영화 수입쿼터 할당제가 문예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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