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Total Quality Manage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TQM정의 및 도입배경

TQM 발전과정

TQM 원리 및 요소

TQM PROCESS

사례분석

*JIT, 6시그마와의 관계
본문내용
TQM정의
무엇인가

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조직의 모든 업무와 관련하여 조직내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여(Total),
소비자에 의해 정의된 품질 달성을 통해 고객을 감동시킴으로써(Quality),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기업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경영시스템(Management)


TQM 도입배경

1970년대~1980년초반 미국의 품질관리활동 문제점
품질문제는 최고경영층의 중요한 관심사가 아니였음
전적으로 품질전문가만이 품질관리활동을 하였음
직원들간의 의사소통 부족으로 품질문제해결 어려움
품질노력을 지배하는 기준이 품질비용이였음



이에 따라서 일본기업에 비해 미국기업들의 경쟁력 약화
-> 품질의 문제 및 비용과 신제품 개발에 있어 일본기업에 비해 뒤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

TQM 3가지 핵심요소

전사적 노력 (Total)
: 조직내의 모든 업무에 대해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여 개인적인
책임감을 바탕으로 서로 협동·협심하여 전사적인 차원에서
품질향상을 위하여 노력한다는 것

참고문헌
http://www.seri.org/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kr/
http://blog.daum.net/
http://k.daum.net/
http://www.fmtc.co.kr/
http://redflash.tistory.com/
TQM과 6시그마 이영찬, 조영석 | 홍릉과학출판사
품질경영-TQC.TQM(제3판) 강금식 |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총체적 품질관리(TQM: Total Quality Management)에 대해 설명하시오.
  • 총체적 품질관리(TQM: Total Quality Management)에 대해 설명하시오.1. 의의① 총체적 품질관리(TQM: Total Quality Management)란 고객만족을 제1차적 목표로 삼고 조직구성원의 광범위한 참여하에 조직의 과정 절차를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장기적 전략적으로 서비스의 질을 관리하기 위한 관리원칙이다. 총체적 품질관리를 행정에 도입한 것이 품질행정제이다.② 총체적 품질관리는 서비스의 질을 고객기준으로 평가하는 사고방식을 갖게 한다. 뿐만 아니

  • TQM(Total Quality Management)
  • Total Quality ManagementContentsTQM의 정의TQM의 발전배경TQM의 발전과정TQM의 목적TQM의 철학TQM 적용기업ManagementQualityTotal1. TQM의 정의1. TQM의 정의“종합적 품질경영”또는 “전사적 품질경영”“Do the right things, right the first time, every time”“최고경영자의 리더십 아래 품질을 최우선 과제로 하고 고객만족을 통한 기업의 장기적인 성공은 물론 기업구성원과 사회전체의 이익에 기여하는 것”종래의 품질개선 활동전사종합

  • [경영정보시스템(MIS)] 품질경영TQM
  • 경영정보시스템(MIS) 품질경영(TQM)에 대한 조사I. 서론 II. 본론 1. 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종합적 품질경영, 총체적 품질관리, 전사적 품질경영) 의 개념1) TQM의 철학적 기반 2) Total과 QM의 의미 가. Total(종합적, 총체적, 전사적)나. QM (Quality Management : 품질경영)3). TQM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 2. TQM의 특징 3.정보 시스템의 역할 Ⅲ. 결론Ⅰ. 서 론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경영 패러다임으로 TQM이 등장한 것은 1980년 후반이다. TQ

  • TQM(Total Quality Management)
  • T Q MT Q M (Total Quality Management)TQM의 정의TQM이란 무엇인가?TQM이 나온 배경TQM의 4가지 기본 원리TQM추진을 위한 5가지 요소TQM추진 원리와 요소TQM의 발전 단계한화건설 사례TQM추진체계추진 성과결론목 차Total Quality Management종합적 품질경영모든 구성원의 참여와 고객만족을 통한 성공지향TQM 의 정의☞ TQM은‘제4세대 경영스타일’로 부상.TQM이란 무엇인가?☞ 1960년대 일본에서 시작 1970년대에 와서 미국 자동차산업의신 경영 기법으로 도입TQM

  • TQM Total Quality Management과 행정개혁
  • TQM(Total Quality Management) 과 행정개혁Ⅰ.TQM이란 무엇인가? 1) QC (quality control) 가장 기본적인 품질관리 ▶ 2차세계대전당시 미군의 군수물자에 불량이 많아서 검사를 위해서 시작 ▶일본에 산업중흥기에 다수 응용돼 유명세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식 QC를 이용) ▶미국에서는 QC보다는 QA(quality assurance:품질보증)를 이용함 Ⅰ.TQM이란 무엇인가? 2) QC : total quality control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