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SK텔레콤의 인수합병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 본론
1. SK텔레콤
2. SK텔레콤 인수합병 전략
-신세기 통신: 2001년 합병
3. SK텔레콤 인사관리를 위한 시스템
- SK텔레콤의 현재 조직 관리 시스템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및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SK텔레콤의 내부 인사 직위 체계
SK텔레콤의 현 직위체계는 팀장과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많은 기업들과는 다르게 팀장과 팀원제의 직위체계를 라는 말을 폐지하고 'Band제'라는 새로운 이름의 직위체계로 변경한다. 이는 SK텔레콤이 구 직위체계가 팀장과 팀원이라는 단어에서 오는 위화감으로 조직 내의 유연한 커뮤니케이션과 빠른 의사결정이라는 팀제의 장점을 실지적으로 활용하지 못했기 때문에 'Band제'라고 명칭을 바꾸는 전략을 취한 것이다.
또한 호칭을 'Manager'로 통일하였는데 직위 대신 쓰고 있는 ‘Manager’는 위화감을 줄이고 상호 협력과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도입된 호칭이다. 또한 구성원이 자신의 업무에 대해 스스로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자신의 업무에 담당 Manager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를 부여하는 호칭이기도 하다.
SK텔레콤 홈페이지. (http://www.sktelecom.com/)
<SK텔레콤의 직위체계-Band제>
2.SK텔레콤 인수합병 전략
(1)SK텔레콤과 신세기 통신의 조우
1984년에 처음으로 도입된 국내의 이동통신서비스는 한국이동통신이 처음 시작하여 선경그룹에 의해 SK텔레콤으로 민영화 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처음 시작 당시, 열악한 통화품질과 값비싼 단말기, 높은 요금체제 등으로 인한 고전을 탈피위해 경쟁관계를 통한 빠른 이동 통신 산업성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정부는 1996년 제 2사업자인 신세기통신의 시장진입을 허가하였다. 이로써 10년 여간 지속된 SK텔레콤의 독점체제를 다수경제체제로 전환시켰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
1997년 10월 이동 통신 시장에 3개의 회사가 진출하면서 단말기 보조금 지급, 무료 통화 서비스, 가입비 보조금 지원 등의 가격 혜택을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우면서 과열 경쟁 상황으로 치닫기 시작했다. SK텔레콤, 신세기통신, 한통프리텔, 한솔엠닷컴, LG텔레콤 그 당시 이 5개의 사업자들은 모두 과다 경쟁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었고 부채비율이 증가하는 상황에 치달았다.
김영곤·이병철,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21세기북스, 2005.03.28
이러한 상황이 1년여 동안 계속되자 1998년 9월 전경련을 중심으로 이동통신 사업자의 자율적인 통폐합 추진에 합의했다. 이동 통신 산업에 대한 구조조정은 점차 사회적인 공감대를 형성해갔다. 이에 정보통신부에서는 외국컨설팅 용역을 의뢰한 결과, 한국의 이동 통신 산업 시장은 예상 최대 가입자 수에 비해 사업자별 투자규모가 워낙 큰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구조 조정기를 거쳐 기지국 연동이 가능한 사업자끼리 합병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목소리가 대두되었다. 통신사들 간의 구조조정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적 여론과 함께 SK텔레콤의 입장 또한 합병에 관한 필요성이 화두가 되고 있었다.
주파수 부족 문제와 함께 경쟁사들 간의 구조조정은 SK 텔레콤의 시장 선도자의 위치를 위협할 만큼 커다란 지각 변동을 가져올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었다. 만일 KTF가 한솔엠닷컴과 합병한다면 전체 가입자의 30%를 차지함으로써 43%를 차지하고 있는 SK 텔레콤에 대한 직접적 위협이 될 수 있었다. 또한 Vodafone-Airtouch가 코오롱이 보유하고 있는 지
- 참고문헌
-
- SK텔레콤 홈페이지. (http://www.sktelecom.com/)
- SK Telecom, 「SK Telecom Sustainability Report 2008」, 삼우커뮤니케이션, 2009.05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
-김영곤·이병철,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21세기북스, 2005.03.28
-공정거래위원회 전원회의록 (http;//cafe.naver.com/ssh7155/12)
- 문철우·신철호·이영면·이윤철 공저, 「합병 후 통합 전략」, 서울경제경영, 2001.08.07
- Jay R. Calbraith, 「Designing organizations:An Executive Guide to Strategy, Structure, and Process, New and Revised」, Jossey-Bass, 2001.11.01
-윤종훈·이호준·법무법인 한결·화인 경영회계법인, 「M&A 전략과 실전사례」, 매일경제신 문사, 2005.04.30
-유호룡·이준호·장인봉, 「조직관리이해」, 대명출판사, 2008.08.25
-천대윤, 「갈등관리와 협상전략론」, 선학사 , 2005.05.10
- 강정애·권순원·김현아·양혜현·조은영·태정원,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2009.03.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