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론] 로젠택배 조직개발 제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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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선정이유



2. 로젠택배의 기업분석 & 현재 동향 및 문제점



3. 택배산업의 현황/ 로젠택배의 문제점 제기



4. 해결방안 및 해결 활용방안


본문내용
 로젠택배의 현재 동향

1.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물류시스템 구축

- 로젠택배는 2007년 유진그룹에 편입된 이래 단기간에 전국 180여 개 지점, 3300여 개 영업소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 모드에 안착했다. 고성장에 따른 사업 규모 확대와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해 다각적인 물류 혁신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로젠택배는 수도권ㆍ강원권을 담당하던 군포와 일죽 터미널을 통합해 경기도 이천에 하루 처리량 60만개 규모의 분류터미널을 신축했다. 차량운행ㆍ분류작업 효율화를 통해 획기적인 물류비 절감을 실현한 이천터미널은 `중앙통제 시스템` `차량 운행관리 시스템` 등 선진 물류 시스템을 도입했다. 중앙통제 시스템은 차량과 화물의 출발부터 도착까지 모든 과정을 중앙상황실에서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통제하는 시스템이며, 차량 운행관리 시스템은 차량 출발과 동시에 최적 운행 경로, 도착 예정시간, 혼잡 시 우회 경로, 현재 차량 위치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또 이들 시스템과 함께 도입한 `지능형 터미널 관리시스템`은 운송 차량이 터미널에 도착할 때 차량 정보를 자동으로 인식해 화물 하차 위치와 순서를 자동 부여하고 터미널 작업 상황을 FM 주파수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중앙통제실에서 터미널 작업 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리ㆍ통제하고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화물 분실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전방위 모니터링 시스템`도 물류 효율화를 높인 또 다른 전기를 마련했다. 또 운송차량 대형화를 통해 차량 운행 수를 감소시키고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켜 운송비를 절감했다. 로젠택배는 지난해 20억원을 투자해 자체 개발한 `통합물류정보 시스템(i-logen)`을 통해 집하ㆍ분류ㆍ운송ㆍ배송에 이르는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등록하고 전산 처리함으로써 실시간 화물ㆍ고객정보를 의사결정에 신속하게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 구축, 체계적인 물류정보 관리와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IT 환경을 구축한 데 이어 올해에는 화물정보의 실시간 송수신과 조회가 가능하도록 전국적으로 스캔폰을 도입했다.
- 비용 슬림화를 통하여 다른 택배 회사들과의 가격을 맞추는 등 원가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2. 고객 서비스 제고를 통한 고객만족 극대화

- 농협물류와 공동으로 개발한 수박전용 박스를 활용해 1건의 파손 건수도 발생하지 않는 등 특화된 로젠 만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 인터파크, 옥션, 여러 가지 캐쥬얼 브랜드와 연계를 통하여 많은 택배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정리

로젠택배는 최고의 서비스 품질 실현, 최적의 물류비 실현, 본사/지점의 영업활성화라는 경영방침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행동강령과 실행전략을 실천하여 소비자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로젠택배의 인식을 바꾸고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기업 상층부에서 부터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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