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련학과] 3자물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3자물류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
3자물류의 정의에 더해 기대효과, 문제점, 그에 따른 신문기사 등 사례도 포함되어 있는 에이뿔자료 입니다 ^^
도움이 됬으면 해용~
목차
서 론

1. 제3자 물류 란
2. 제 3자물류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1) 제 3자물류의 필요성
(2) 제3자물류 활성화의 기대효과

본 론

3. 제 3자물류의 현황 및 문제점
(1) 국내외 제 3자물류의 현황 및 사례분석
(2) 국내 3자 물류산업 전반의 문제점

결 론


4. 3자물류의 정책과제

(1) 민간부문 추진과제

(2) 세부 정책과제

(3) 3자 물류를 넘어 4자 물류로
본문내용
1. 제3자 물류 란

제3자 물류(third-party logistics, 3PL)는 원재료의 조달에서 완제품의 소비에 이르는 공급체인(Supply Chain)상의 전체 물류기능 또는 일부분을 물류업체가 화주기업으로부터 위탁받아 대행하는 물류활동을 말한다. 일반 물류업과 다른 점은 제3자 물류업은 화주업체와 1년 이상 장기간의 계약에 의해 제휴관계를 맺고 복수의 물류기능을 하나로 묶어 통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데 있으며 여기서 제3자란 상품 거래의 당사자나 상품의 소유자가 아닌 제3자의 입장에 있는 기업을 뜻하며, 제3자 물류는 계약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계약물류라고도 한다.

2. 제 3자물류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1) 제 3자물류의 필요성

1) 자가물류활동에 의한 물류효율화의 한계
① 1990년대에 들어와 물류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요 개선대상의 하나로 부각됨에 따라 물류효율화를 위한 기업의 투자와 노력이 계속 확대되어 왔다.

- 지난 4~5년동안 제조업체․유통업체가 건립․운영하고 있는 자가물류센터가 급증하여 최근 그 개수가 영업용 창고(양곡창고 제외)의 두 배를 훨씬 넘어선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 한편, 제조업체․유통업체가 운행하는 자가용 화물차량이 전체 운송물량의 약 78.7%를 담당하고 있고, 차량대수도 91.8%에 이를 정도로 자가용에 대한 편중구조가 매우 심함.

② 자가물류에 너무 치중한 결과 물류시설 확충, 물류자동화․정보화, 물류전문인력 충원 등에 대한 고정투자비 부담이 크게 증가하였다.

- 제3자물류를 통하여 물류비 중 이같은 막대한 고정비를 변동비화 할 수 있음.

③ 자가물류는 경기변동과 수요 계절성에 의한 물량의 불안정, 기업 구조조정에 따른 물류경로의 변화 등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는 구조적 한계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한솔 CSN 조직구조 분석- 쇼핑몰,물류
  • 관련해 접수되는 소비자피해 구제사례 중 의류의 비중이지난해 9.1%에서 올해 상반기 15.3%로 늘어나는 등 최근 급증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2) 한솔CSN, 제 3자 물류 시장 영업력 강화글로벌 기업 등 선진 기업들의 제3자 물류 활용이 날로 늘어나고 있다. 제3자 물류 전문 기업 한솔CSN㈜는 지난 18일 한국암웨이(www.amwaykorea.co.kr)의 물류를 대행해주는 제3자 물류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내 최초로 제3자 물류(TPL) 시장에 진출한 이후 활발한 영업력을 보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
  • 관련 부처나 기관의 표준안을 지속적으로 수용하는 점진적인 방안도 권하고 있는 바, 산업자원부, 기업 등 관련 단체가 모두 참여하여 이러한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할 것이다.3)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물류서비스 구축이 필요 인터넷은 자유로운 이동을 표방하고 세계 모든 시장에 대한 접근을 가능케 한다. 이론적으로 e-Marketplace는 지리적 제약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아무리 최상의 거래가 전자적으로 가능하다 하더라도 만약 해당 거래에 따른

  • [경영전략]SCM의 정의와 기능적,도구적 관점
  • 학과 교수)SCM의 현황 및 발전, 이영해(한양대 산업공학과 교수) ie매거진공급망 경영을 위한 전략, 전술 그리고 운영 정남기(전남대 산업공학과) 2000.9주문-판매 모형에서 주문비용 감소와 판촉에따른 이익증가분석 SCM KOREA2000, 2000.12선진 국내외 기업의 SCM도입사례와 도입의 성공요인 정인근,이명무(한국외대)Harvard Business School Case, Benneton(A) 9-685-014Labich, Kenneth “Benneton Takes on the World” Fortune, June13, 1983 p114Cosention, Giuseppe the Benneton Case-The Tip

  • [생산관리] 인터넷서점 `예스24` 생산관리의 관점에서 물류시스템을 분석
  • 물류센터의 규모는 그리 큰 편은 아니며 이것을 극복하기 위하여 예스24에서는 현재 대규모 물류창고 건설을 위한 부지를 매입해 놓은 상태이지만 다른 방법을 통해서도 현재의 성장하는 시장 수요에 대처할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본다. 해결방안우선 물류 자체를 전문 물류 업체에게 맡기는 제3자 물류의 가능성을 짚어본다.제3자 물류(Third Party Logistics)는 화주기업이 고객서비스의 향상, 물류관련 비용의 절감, 그리고 물류활동에 대한 운영효율의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물류 배송 시스템(5) 메뉴개발 시스템(6) 매출관리 시스템(7) 마케팅 지원 시스템(8) 창업 대출 지원11. 재무계획 및 자금 운용 계획1)재무계획(1) 추정 손익 계산서2) 자금운용계획(1) 추정소요자금(2) 자금조달계획12. 사업 일정표13. 창업 및 프랜차이즈 관련법규1) 창업에 관한 법률(1) 중소기업 창업 지원법률2) 사업자 등록3) 인ㆍ허가(1) 사업 인ㆍ허가의 의의4) 상표 및 지적재산권의 중요성5) 프랜차이즈 계약 관련 법률과 제도6) 국내 프랜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