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전략] E-KPLS의 도입과 차세대 우편물류통합시스템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안서 목차 소개

Ⅱ E-KPLS 소개
ⅰ E-KPLS 소개
ⅱ E-KPLS 도입배경
ⅲ E-KPLS 시스텝도입
ⅳ E-KPLS 구성

Ⅲ 시장분석
ⅰ 택배시장 상황분석#1
ⅱ 택배시장 상황분석#2
ⅲ 시스템을 통한 가치사슬
ⅳ Success Factors

Ⅳ 기존 제안서 분석
ⅰ E-KPLS의 경우
ⅱ E-KPLS 도입


Ⅴ 경쟁업체분석 및 벤치마킹
ⅰ 각 업체의 대응

Ⅵ 제안 및 구축방안
ⅰ RFID
ⅱ IPV6
ⅲ 전담인력배치
ⅳ 시스템 기대효과
ⅴ구축방안 조직도
ⅵ 구축계획

Ⅶ 결론 및 시사점

Ⅷ 해외사례


본문내용
* 우정 서비스 혁신을 위해 우정사업 본부가 2002년부터 추진하여 2005년
6월에 구축된 우편물류 통합정보시스템

* 택배산업 후발주자우편 사업의 효율적 운용을 위하여
- 관리와 우편물의 자동처리
- 네트워크를 통한 실시간 물류정보 제공 등이 가능함

* 중앙관제 시스템, 통합 접수 시스템, 집배원 관리
시스템, 운송 관리 시스템 등 총 8개의 시스템과
각종 네트워크로 구성됨


S


* 우편배달을 통해 구성된 고객층
* 전국적 우체국 인프라 소유
* 공기업적 신뢰감
* 정부의 지속적 지원



W


* 공기업의 수동적 경영 방식
* 택배산업 후발주자
* 인력관리의 어려움


O

* 홈쇼핑 / 전자상거래 활성화
* 제조기업들의 물류 아웃소싱
* 택배 서비스 이용 고객 다양화


T

* 경쟁업체의 난립 : red ocean
* 과도한 가격경쟁으로 수익악화
* 해외 택배업체의 시장 침투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기술을 최근 널리 보급 되고 있는
스마트폰 및 타블렛 PC 등의 휴대용 전자기기와 연동, 어디서나 우체국
택배의 위치 및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

* 각 화물에 RFID 칩을 부착하여 발송부터 도착 과정까지 항상 위치 확인이 가능하도록 지원.
* RFID 칩의 위치 확인은 각 화물 집하장 및 배달 차량에 스캐너를 배치해 화물의 현재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함
* PC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었던 화물 위치를 스마트폰 및 타블렛 PC 등의 휴대용 전자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확인 가능하도록 지원
* 고객들은 기존 보다 확실하고 원하는 시간에 택배 위치를 확인하고 배송 시간을 예약할 수 있음
*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위치 확인과 도착 시간 확인만이 아니라 택배 도착 시간 및 장소 변경,
관리자와 연락, 알림 서비스 등 추가 서비스를 지원
* 개인정보 및 상품의 정보를 담고 있는 RFID 칩을 우체국이 회수를 전담하여 개인 정보 유출 및
사고 미연에 방지

* Ubiquitous 시대의 핵심 인프라로 부각되고 있는 128비트 차세대인터넷주소체계(IPv6)
* 우체국 네트워크 망을 구성하는 모든 통신 장비에 이 체계를 도입
* IPv6의 넓은 주소공간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네트워크 지원장비들 모두에게 충분한 IP주소를
제공해줄 수 있기 때문에 전세계 어디에 있더라도 End to End방식으로 주소변환 없이 자기
자신의 주소를 가지고 접속이 가능
* 어플리케이션이나 보안측면에서 유리
* 신속한 물류 서비스 제공가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정의, 특성,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선행연구, 기업 EC(전자상거래)의 현안,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기술구조,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규제정책, 향후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추진 방안
  • 시스템(Image System), 비디오 메시징(Video Messaging) 등 그 종류와 형태가 다양하다.EC는 이러한 각종의 개별적인 정보기술을 통합하여 비즈니스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자동적으로 교환함으로써 비즈니스 방식을 재창조하고 비용절감, 고객만족 제고 등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기업이윤을 극대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요컨대 EC는 정보화시대에서 전략경영을 하고자 하는 기업으로 하여금 정보기술의 통합적인 활용을 통하여 시간, 가치 및 서비스에 있어서

  • [물류론] 제3자물류에 대해서
  • 물류기능을 하나로 묶어 통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데 있다. 여기서 제3자란 상품 거래의 당사자나 상품의 소유자가 아닌 제3자의 입장에 있는 기업을 뜻하며, 제3자 물류는 계약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계약물류라고도 한다.화주기업이 제3자 물류를 도입할 때는 통상 수 개의 물류업체로부터 제안서를 받아 경쟁입찰 방식으로 최종 물류업체를 선정하며 최종 결정권자는 최고경영층이다. 또한 화주기업과 물류업체간의 전략적 제휴의 개념인 제3

  •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의 유래, 특징, 사용방법, 우리생활의 변화, 기술, 전망, 나아갈 방향
  • 정보통신부는 ‘IT 839’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IT839’ 전략은 2.3GHz 휴대인터넷, DMB(위성, 지상파), 홈네트워크 서비스, 텔레메틱스 서비스, RFID활용서비스, W-CDMA서비스, 지상파DTV, 인터넷전화(VoIP) 등 8가지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광대역통신망, USN센서 네트워크, IPv6도입의 3대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또 차세대 이동통신, 디지털TV,홈네트워크, IT Soc, 차세대PC, 임배디드 S/W, 디지털 콘텐츠, 텔레메틱스, 지능형 로봇

  • [산업공학] ERP에 관하여
  • 정보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각기능에서 수집하고 보유한 원 데이터(Raw Data)에 대해 여러 각도에서 분류하고 결합하는 분석과정 기술기업 외부근무나 출장이 잦은 사람도 쉽게자기 기업의 정보 시스템에 접근하여 회사 업무를 처리4-1. ERP 도입 필요성왜 ERP시스템이어야 하는가?기업내의 모든 조직과 업무가 IT로 통합되어 실시간으로 모든 정보 통합 처리ERP 패키지 내에 Best Practice라는 선진프로세스를 회사 내에 적용시킬 수 있어 BPR을 자동적으로

  • 현대백화점 고급화 전략 성공사례 분석
  • 전략이 기회가 될 것이다. 5) 정보화기반시설 강화 백화점들이 고객관계관리(CRM)시스템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고속철도 개통 등으로 백화점 상권이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 상권분석ㆍ타깃마케팅 등에 CRM시스템이 커다란 위력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이다. CRM시스템이란 고객 정보 데이터를 이용해서 고객 개개인에 차별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으로 백화점의 향후 경쟁력과 매출확대의 핵심 인프라로 평가받고 있다. CR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