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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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creative-창조적인,창의적인 이란 뜻을 가진 단어와director-감독,임원,책임자 란 뜻을 가진 단어가 합쳐져크리에이티브디렉터(creative director)라고 한다. 줄여서 CD라고도 하는데,크리에이티브디렉터는크리에이티브의 총 지휘자라고 말할 수 있다. 아트슈퍼바이저(art supervisor)와 카피 슈퍼바이저(copy supervisor)의 상위자로서크리에이티브 부서의 최고책임자가 크리에이티브디렉터가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광고대행사의 크리에이티브 그룹 시스템에서 광고제작 최고책임자로서, 어소시에이트크리에이티브디렉터(associate creative director) 선임자 중에서 선발한다.
제품부문에 속해 있으면서 마케팅·판매촉진·미디어리서치·어카운트 등과 협의하고 여기서 생기는 문제를 검토하여 회사의 기술 운영을 담당한다.쉬운 예로,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의 ‘강마에’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죠. 하나의 패션 브랜드를 만들어 낸다고 했을 때, 디자인, 패턴, VMD(비주얼머천다이저), MD(머천다이저), 광고홍보 등 모든 것에서 창의력을 끌어내 하나로 만드는 것이다. 쏟아져 나오는 모든 아이디어를 집약시키는 역할이다.
크리에이티브디렉터는 광고에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패션, 광고, 예술,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사용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무언가를 창조하는 데 있어 총 감독을 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크리에이티브디렉터라고 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주업무
업무 수행에 있어서 영상매체에 대한 이해와 영상에 대한 지식, 카피와 비쥬얼적인 요소에 대한 지식 등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크리에이티브디렉터로 일하는 경우는 드물다.
보통 카피라이터, 프로듀서 등의 경험을쌓은 후 크리에이티브디렉터로발탁되는데, 이러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팀원들을 통솔하여 광고를 만들어 내기 위해, 아이디어 회의를 거쳐서 광고시안을 여러 번 수정하고 개선해 나간다. 최종적인 광고시안의 선정도 크리에이티브디렉터의 중요한 업무이다. 그리고 그 시안을 광고주 등에게 프리젠테이션하는 것도크리에이티브디렉터의주업무이다.
<크리에이티브디렉터의 자격조건>
크리에이티브디렉터는크리에이티브 관련 모든 업무의 총괄자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의 카피와 비주얼적인 요소 관련 지식을 모두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크리에이티브 팀을 총괄할 수 있는 리더십과 기획팀과 협력하여 광고 목표와 광고 컨셉에 맞는 크리에이티브를 도출해야 되기 때문에 파트너십 또한 필수 자격조건이다. 또한 전공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지만 방송, 미술, 디자인, 문학, 광고, 언론, 심리 관련 모든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유리하다.
<광고 크리에이티브 그룹 시스템 >
주로 미국의 광고대행사에서 취한 크리에이티브 부문의 조직형태. 광고대행사의 규모나 성격에 따라 독자적인 기구를 갖고 있지만 대체로 크리에이티브 그룹으로서 아트·카피·텔레비전·미캐니컬 등 4개부문으로 이루어진다. 크리에이티브 그룹의 제작 시스템은 브레인 역할을 하며, 전체 판매계획은 여기에서 세워진다.
제작그룹의 구성은 보통 어카운트슈퍼바이저, 트래픽맨, 크리에이티브디렉터, 미디어 슈퍼바이저, 리서치 슈퍼바이저, 머천다이징슈퍼바이저, 라디오 텔레비전 프로그램맨등으로 되어 있다. 크리에이티브디렉터밑에는 아트 슈퍼바이저, 카피 슈퍼바이저가 있지만, 이들은 제작그룹에 직접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아트 슈퍼바이저 밑에는 아트 디렉터, 카피 슈퍼바이저 밑에는 카피라이터가 있고, 광고제작부문의 최고 책임자는 크리에이티브디렉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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