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노키아의 한국시장에서의 실패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노키아 소개

Ⅱ 세계시장에서의 노키아의 위상 및 경영전략

Ⅲ 노키아의 한국시장에서의 실패 원인

Ⅳ 출처

본문내용
2) 연혁
- 핀란드 제3의 도시 탐페레(Tampere)의 서쪽으로 약 20km 떨어진 이름도 없고 사람도 별로 살지 않는 작은 마을에서 광산기사 프레드릭 이데스탐(Fredrik Idestam, 1838~1916)이 노키아라는 조그만 목재 펄프공장을 설립
- 핀란드 고무회사(Finnish Rubber Works, FRW), 핀란드 전선회사(Finnish Cable Works, FCW)의 주식을 M&A의 하여 1967년 세 회사가 노키아그룹으로 통합
- 1970 ~ 1990년대 : 노키아는 적대적 M&A 전략을 사용하여 각종 사업부문으로 다각화 추진. 그 결과 20여개의 계열사를 보유한 핀란드최대 그룹으로 탄생. 그러나 비관련다각화로 사업부문간 시너지효과는 기대할 수 없고 무분별한 비관련다각화로 손실이 급속도로 증가
- 북유럽의 잭 웰치로 불리는 요르마 올릴라(Jorma Ollila)회장으로 취임 올릴라회장은 취임과 함께 - GE의 웰치와 마찬가지로 세계의 1위가 아니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선도기업전략을 실행. 업계 1위가 아니거나 1위가 될 가능성이 없는 사업부문은 과감히 매각을 단행하는 사업구조조정을 실시. 고무, 제지, 펄프, 타이어, 가전제품, PC등을 모두 정리
이동전화 단말기와 정보통신 인프라 부문에 집중화전략을 사용.
- 노키아는 전 세계가 글로벌화되어 감에 따라 사업지역다각화의 전략으로 아웃소싱, 전략적제휴 FDI등을 통해 1984년 마산의 수출자유지역에 노키아 TMC를 미국의 TANDY사와 합작 설립후 3년뒤에 지분 전량인수를 통해 100% 자회사로 인수. 전세계 노키아 공장중 최대생산량을 기록
- 2001-2002년 CDMA 방식의 휴대전화로 한국시장에 진출했으나 실패하고 시장에서 사실상 철수, 2002년 서울 R&D 센터를 폐쇄하였다. 현재 마산의 노키아 TMC만이 한국에서 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 , 단기적인 이익만을 생각한다면 현재 우리의 기업관의 변화는 오지 않을 것이다. 보다 장기적인 측면에서 국가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세계적인 기업의 탄생을 위한 기업관 정립이 시급하다. - 참고문헌 -- 신기현 / 기업윤리 / 한들출판사 / 1998- 박현준 / 한국의 기업윤리 / 박영사 / 2000- 박재린외 / 기업윤리론 / 무역경영사 / 2003- 서광조 / 기업윤리와 경제윤리 / 철학과현실사 / 1997- 조셉위란트, 김삼룡역 / 거버넌스 기업윤리 / 이화 / 2003

  • [국제경영]노키아의 국제경영전략 및 전망
  • 노키아는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하였다.오늘날, 노키아는 아시아 태평양의 많은 시장에서 이동통신 산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되고 있다. 또한 싱가포르 지역 본사의 목표는 다양한 방법과 동기 부여를 통해 최첨단 기술과 제품의 공급을 확대하는 것이다.아시아 태평양에서는 한국, 중국 지역에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호주, 중국, 일본, 한국 그리고 말레이시아에 연구개발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도 태국의 기술 교육 센터와 싱가포

  • [경영전략]노키아 국제화 전략 분석
  • ― 경영전략론 기말 REPORT ―『노키아 국제화학번학과성명기여도199702113경영학부백동환10199817005천연섬유학과구은경10199817041천연섬유학과한효희10199927015문헌정보학과류진현10전략 분석』목차Ⅰ. 노키아 개요 1. 노키아의 탄생2. 초기 다각화의 실패3. 통신 산업으로의 진출과 디지털 기술Ⅱ. 노키아의 국제화 전략1. 세계최대 휴대폰 업체1) 유럽시장 진출2) 세계 각국에서의 거점마련3) 일본 시장에의 진입4) 한국 시장에서의 활동

  • [경영전략] 노키아의 한국시장 실패사례와 성공방안
  • 노키아(Nokia)다. 140여 년의 적지 않은 세월 동안 기업을 유지하면서 목재 펄프에서 시작해 자전거 및 자동차 타이어, 신발, 개인용 컴퓨터를 거쳐 전화기 생산에 이어 현재는 세계 최대의 휴대폰 생산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브랜드 컨설팅 회사인 인터브랜드(Interbrand)에서 평가한 2007년도 노키아(Nokia)의 브랜드 자산 가치는 336억9,600만 달러로 100대 기업 중에서 5위를 차지했다.사실 한국에서는 맥을 못 추고 있지만 글로벌 휴대폰 시장에서 노키아 브

  • [경영전략]노키아 성공전략 완벽 분석
  • 머리말노키아의 기업현황외부환경적 요소내부환경적 요소경영전략적 요인CEO 및 TOP Management의 요인인사조직 측면의 성공적 요인문화 측면기술개발(R&D)마케팅 측면글로벌 경영의 모든 것이동통신 시스템의 표준화한국에 주는 시사점실례와 관련해서.참고문헌 및 사이트머 리 말 한국 기업들은 현재 크나큰 변혁의 소용돌이 속에 처해 있다. 한국 기업들은 이제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을 해야 하고, 중국과 같은 저임금국가 기업들의 도전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