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노키아의 한국시장에서의 실패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Ⅰ 노키아 소개
Ⅱ 세계시장에서의 노키아의 위상 및 경영전략
Ⅲ 노키아의 한국시장에서의 실패 원인
Ⅳ 출처
- 본문내용
-
2) 연혁
- 핀란드 제3의 도시 탐페레(Tampere)의 서쪽으로 약 20km 떨어진 이름도 없고 사람도 별로 살지 않는 작은 마을에서 광산기사 프레드릭 이데스탐(Fredrik Idestam, 1838~1916)이 노키아라는 조그만 목재 펄프공장을 설립
- 핀란드 고무회사(Finnish Rubber Works, FRW), 핀란드 전선회사(Finnish Cable Works, FCW)의 주식을 M&A의 하여 1967년 세 회사가 노키아그룹으로 통합
- 1970 ~ 1990년대 : 노키아는 적대적 M&A 전략을 사용하여 각종 사업부문으로 다각화 추진. 그 결과 20여개의 계열사를 보유한 핀란드최대 그룹으로 탄생. 그러나 비관련다각화로 사업부문간 시너지효과는 기대할 수 없고 무분별한 비관련다각화로 손실이 급속도로 증가
- 북유럽의 잭 웰치로 불리는 요르마 올릴라(Jorma Ollila)회장으로 취임 올릴라회장은 취임과 함께 - GE의 웰치와 마찬가지로 세계의 1위가 아니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선도기업전략을 실행. 업계 1위가 아니거나 1위가 될 가능성이 없는 사업부문은 과감히 매각을 단행하는 사업구조조정을 실시. 고무, 제지, 펄프, 타이어, 가전제품, PC등을 모두 정리
이동전화 단말기와 정보통신 인프라 부문에 집중화전략을 사용.
- 노키아는 전 세계가 글로벌화되어 감에 따라 사업지역다각화의 전략으로 아웃소싱, 전략적제휴 FDI등을 통해 1984년 마산의 수출자유지역에 노키아 TMC를 미국의 TANDY사와 합작 설립후 3년뒤에 지분 전량인수를 통해 100% 자회사로 인수. 전세계 노키아 공장중 최대생산량을 기록
- 2001-2002년 CDMA 방식의 휴대전화로 한국시장에 진출했으나 실패하고 시장에서 사실상 철수, 2002년 서울 R&D 센터를 폐쇄하였다. 현재 마산의 노키아 TMC만이 한국에서 활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브랜드관리] Natureview Farm 네이쳐뷰 사례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조직행동론] 유재석, 강호동(서번트리더십 & 카리스마리더십) 두 MC의 리더십
- 공공도서관 건축계획 사례
- [유통] 네이쳐뷰 Natureview Farm Case 분석
- [국제상사중재론] 모의상사중재
- 우아한형제 배달의민족 기업분석과 서비스전략분석및 배달의민족 전략분석및 성공요인분석 레포트
- 에미레이트항공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에미레이트항공 마케팅전략 분석및 느낀점 - 에미레이트항공 마케팅연구 레포트
- sephora기업분석 레포트
- 효율성과 효과성의 개념과 차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