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광동 옥수수수염차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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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연구설정 이유
2. 옥수수수염차 소개
1) 출시상황
2) 현재 상황
3. SWOT 분석
1) Strength
(1) 차별화된 효능 부각
(2) 제품 디자인
(3) 페트병 무균 충전 시스템
(4) 스타 마케팅
(5) 특정 연령대를 공략
(6) 제약회사라는 이점
2) Opportunity
(1) 옥수수수염차의 시장 현황
(2) 경쟁사와 성분 비교
(3) 경쟁사와 광동 ‘옥수수수염차’ 마케팅 비교
3) Threat
(1) 잠재적 위협 요소
(2) 음료 시장의 변화
4) Weakness : 내부의 약점
(1) 마케팅 비용 감소
4. 나아가야할 방향
1) 공감마케팅
2) 효능 강조
3) 성분 강조
4) 제품 라인 다양화
5. 요약
6. 참고문헌

본문내용
3. SWOT분석
1) Strength : 내부의 강점
(1) 타 사와 구별되는 차별화된 효능 부각
한방부문에서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던 광동제약은 일반 차음료와 차별화된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했고, 비타500의 마케팅 노하우를 더했다. 당시 경쟁 제품들이 추구하던 핵심 효능은 '다이어트''S라인''0kcal' 등 체중조절로 일관돼 있었다. 하지만 광동제약은 옥수수수염차만의 차별화된 효능인 '붓기 완화'를 부각시켰다. 다이어트라는 포괄적인 효능보다 붓기 완화로 '얼굴선을 아름답게 해준다'는 보다 구체적인 효능을 내세운 게 소비자에 어필했다. 이뇨작용과 부기 제거에 효능이 있다는 옥수수수염 기능과 구수한 맛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 잡고 있다.
(2) 감각적인 제품 디자인
제품의 용기 디자인도 전통 여인상을 적용했고, 출시 시점엔 인기리에 방영된 KBS드라마 '황진이'의 타이틀을 광고에 그대로 사용해 '황진이 차'로 주목을 끌기도 했다. 광동 옥수수수염차는 여성들의 미의 기준으로 '고운 얼굴선'을 강조했고, 이러한 전략은 광동제약이 경쟁이 치열한 차음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했다.

(3) 페트병 무균 충전 시스템
Aseptic: 무균 상태에서 페트병에 음료를 채워 넣는 시스템으로 혼합차·곡물음료·우유함유 음료 등 산도가 낮아 유통과정에서 변질되기 쉬운 음료의 충전을 한층 안전하게 할 수 있다. 특히 상온 상태에서 음료를 채워 넣기 때문에 음료 고유의 맛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웰빙 바람을 타고 차와 건강음료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고, 식품안전성에 대한 경각심이 고조되고 있는 추세에 부응하는 설비인 셈이다.
광동 옥수수수염차 페트병 제조 과정


(4) 지속적인 스타 마케팅 전략
‘초록매실’ 조성모,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이준기와 같이 스타 마케팅에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옥수수수염차가 무너지지 않을까 하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옥수수수염차는 앞서 말했던 음료들과는 달리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스타들을 모델로 발탁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한 스타 모델로 인한 성공에 만족해서 스타와 음료의 이미지를 동일화 시키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광동 옥수수수염차 출시되던 때, 광고 모델은 하지원이었다. 그 당시는 하지원이 출연했던 ‘황진이’ 드라마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던 때였다. 용기 디자인에도 한복을 입은 고운 여성의 모습을 집어넣는 등 광동 제약은 ‘황진이’컨셉으로 마케팅을 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광동 옥수수수염차는 ‘황진이 차’로 불리면서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광동제약 홈페이지
웅진식품 홈페이지
남양유업 홈페이지
롯데칠성 홈페이지
녹차라떼 신제품 개발 계획서
광동옥수수수수염차 마케팅부서 02-6006-7174
한국경제, 2009.11.09 최진석 기자
파이낸셜, 2009. 08. 24 석지혜 기자
한국경제, 2009. 04. 07, 안상미 기자
투데이 코리아, 2007. 08. 21, 신선영 기자
이데일리, 2007.05.08 10:38 김일문 기자
메일경제, 2007.06.08 김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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