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사례를 통해 이해하는 가족과 소비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가 족

1.가족(Family)의 개념

2.가족의 구조

3.가족의 기능

4.가족의 역할과 상호작용

5.가족 내에서 누가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6.가족관련 이론

Ⅱ.가족생활주기

1.가족생활주기의 개념

2.가족생활주기 분류기준 및 모형

3.가족생활주기상의 여가활동 장애요인

Ⅲ.가족과 관광

1.가족관광

2.실버관광

3.체험관광

Ⅳ.사례를 통해 이해하는 가족과 소비행동

1.일반 기업의 가족 마케팅 사례

2.사회의 가족마케팅 사례

3.관광사업체의 가족 마케팅 사례

4.가족 마케팅 실패 사례

Ⅴ.고객 옹호마케팅

본문내용
2) 확대가족
직계와 방계의 친족 및 노비 등을 포함하는 가족. 대가족은 가족구성원의 수가 많다는 점과 함께 가계계승이 중요시되는 확대가족의 관념을 수반한 가족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대가족제는 가부장의 권한이 증대하는 삼국시대 이후 발전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이며, 고려시대는 귀족명문가에서 다수의 근친자 외 노비와 고공(雇工:머슴) 등도 동거가족성원으로 하는 경향이 있었다. 조선시대에는 유교적 이념을 받아들이면서 중국의 대가족제를 이상적인 가족제도로 여기게 되었다.
우리 나라의 대가족은 가장과 처, 직계존속, 직계비속, 그리고 장남·장손의 처처럼 장차 가계를 계승할 직계비속의 배우자로 이루어지는 직계가족의 형태가 일반적이다. 우리 나라의 대가족제는 가장에 의하여 통솔되는 가부장적 가족의 성격을 지녔다. 가장은 조상제사를 주재하는 한편, 가산의 관리, 가족부양, 분가 또는 입양, 자녀의 혼인·교육·징계 등에 대한 통제권을 인정받고 있었다.
또한 부부관계를 주축으로 하여 가정생활이 운영되는 핵가족과는 달리, 대가족에서는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가 주축이 되며, 가계의 연속성이 강조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9세기 말 이후 근대산업의 발전과 서구의 개인주의 사조의 도입 및 여권신장에 의해서, 전통적인 농경생활에 기초를 둔 가부장적 대가족제는 점차 쇠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오늘날 우리의 가족은 우선 구조적인 측면에서 자녀의 수가 줄어들었고, 혼인한 아들 부부가 분가하는 비율이 점차 높아져 핵가족(核家族)이 되어 가고 있으므로, 이제 더 이상 대가족제도를 이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러나 다른 한편, 우리의 현대가족은 가계존속·조상숭배 등이 강조되는 대가족제도의 이념이 아직 조직과 운영의 기본적인 틀을 제공해주고 있음이 틀림없다.

3) 1인 가정
우리나라의 1인가구 비중이 20%를 넘어설 만큼 몇 년 새 1인 가정이 급증하고 있다. 젊은 싱글족은 물로 가정해체에 따라 혼자 사는 사람이나 독거노인도 포함되는데 그 수치는 점차 늘어나고 있다.
싱글족- 일반적으로 탄탄한 경제력과 인터넷 활용 능력을 갖추고 자신들만의 삶을 만끽하며 홀로 사는 신세대 남녀를 말한다. 그들은 결혼이라는 틀에 자기를 맞추기보다 자유와 이상과 일을 더 중요시하며 자유롭고 당당하게 살려는 욕구가 강하다.
(독신: 대한민국에서는 결혼하지 않았거나 남자 친구나 여자 친구가 없는 사람을 싱글이라고 일컫는다.)

참고문헌

관광 소비자 행동론 박시사 <대왕사>
현대여가론 오상훈 · 임화순 · 고미영 <백산출판사>
소비의 심리학 로버트 B. 세틀 · 파멜라L. 알렉 <세종서적>
현대 마케팅론 유필화 · 김용준 · 한상만 <박영사>
토론으로 배우는 소비자의사결정론 박명희 · 송인숙 · 박명숙 <교문사>
한국 도시가정의 가계구조변화 임정빈 · 윤성희 <신정도서출판>
이해하기 쉬운 관광마케팅 신독일 · 노윤구 <남두도서>
엄마마케팅 마리아 베일리 · 보니 울먼 <비즈니스북스>
현대가족연구 최재석 <일지사>
한국가족연구 최재석 <민중서관>
한국가족제도연구 김두헌 <서울대학교출판부>

참고 논문

주 5일 근무제 실행에 따른 여가 활동 변화 연구 -가족생활주기를 중심으로-
박재희 · 정규엽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관광지 선택활동의 실증분석
심상화 · 김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4 대형마트 소비트렌드
  • 통해 현재 대형슈퍼의 추세를 들었다. 뿐만 아니라 Content analysis(국회도서관 및 웹 검색)을 통하여 2차 자료를 수집하고 외국에 있었던 사례도 살펴보면서 해당 트렌드에 대한 정보와 해석의 폭을 점점 넓혀갔다.그 결과 나름대로 몇 개의 유행을 뽑아 낼 수 있었으며 그것들로부터 현재 식(食)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트렌드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그리고 조원끼리의 토론을 통하여 트렌드 이면에 숨어있는 소비자들의 심리와 앞으로의 트렌드를 조심스

  • [소비자행동론] 가족과 소비자행동
  • 소비자 행동론 ‘가족과 소비자 행동’I. 가족의 의의1. 가족의 의미2. 가족의 유형3. 가족의 기능4. 가족제도의 변화5. 가족 시장의 중요성II. 가족생활주기1. 가족생활주기의 의미2. 전통적 가족생활주기 모델3. 현대의 가족생활주기 모델III. 가족구매의사결정1. 가족구매의사결정모델2. 가족 구성원의 역할구조3. 구매의사결정과정과 가족 구성원의 역할4. 가족구매의사결정 모델 사례 - TV구매5. 가족구매의사결정과 갈등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소비자들은 기업에 대해 과거보다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들은 기업활동적 측면과 사회환경적 측면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키는 것을 마케팅 활동의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다.소비자들은 보다 나은 상품을 보다 싸게 구입하기를 원하고, 정직하고 신뢰성 있는 광고 그리고 더 많은 제품정보를 요구한다. 즉, 기업은 제품이 질적 향상, 기술의 발달 등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

  • 코스트코 소비자 행동분석
  • 소비자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소비자행동은 기업의 마케팅활동과 연관해서 영향을 받는다. 기업은 자사의 상품에 대해 어떠한 마케팅을 실시하기 이전에 소비자가 자사 상표와 경쟁사 상표에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본보고서는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미국의 대형 창고 형 할인업체인 ‘코스트코 홀세일 코퍼레이션’을 사례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

  •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고찰과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이해 관계자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으며 소송에 잘못 휘말릴 경우 기업의 존립자체가 위험해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 확산으로 소비자들이 불만사례를 쉽게 공유하고 집단행동을 도모하는 ‘사이버 파워’가 형성됨에 따라 기업들은 위기관리(risk management)차원에서 윤리경영을 기업활동의 핵심요소로 인식하기 시작했다.현재 국내 기업들의 윤리강령은 선언단계에서 실천단계로 가는 길목에 서있다. 나름대로의 실천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지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