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론]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기업문화
-경영자

2. 산업분석
-산업의 매출 및 분석
-정부분석
-노사관계
-five-force분석
-해외에서의 국산차 평가
-M/S와 산업수요

3. 거시경제분석
-산업의 매출 및 실적
-경기전망(경기종합지수)
-물가(소비자 물가지수)
-환율
-국제유가
4. 내수시장분석
-현대자동차의 시장점유율
-앞으로의 전망

5. 전략수립
-A/S 개선 전략
-현대차 미국 법인의 마케팅 역 벤치마킹
-다양한 색상 제공
-하이브리드차 기술개발 및 설명회개최


본문내용
1. 전근대적인 노무관리와 파트너쉽 부재문제가 있다.
2. 98년 회사의 정리해고와 잦은 합의 불이행(성과급미지급 등)으로 회사-노사관 불신 심화
매년, 의견 불일치로 발생하는 파업으로 인한 누적손실이 10조원에 달한다.

-five-force분석
A.진입장벽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 대규모 자본이 소요되는 장치산업이며, 품질 향상 및 고객 인지도 개선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B.산업내경쟁
국내: 최상의 product mix로 독점적지위 유지 (기아차, 쌍용차, GM대우,르노삼성 등과 격차가 크다)
세계: 미국, 유럽업체의 고전 속에서 일본 업체로 주도권 교체, 인센티브 경쟁 및 중소형 모델 경쟁 심화
C.대체재
승용차에 대한 대체제로 대중교통수단이 있지만, 이들 역시 완성차업체에 의해 제조되기 때문에 완성차에대한 대체재는 없다고 볼 수 있다.
D.구매자의힘
내수: 내수시장점유율 50% 이상으로 독점적 지위이다.
수출: 글로벌 시장점유율이 미미하기 때문에 협상력이 거의 없다.
E.공급자의힘
자동차부품업체들에 대한 가격 협상력이 높다
정기적인 단가인하압력을 행사한다.

-해외에서의 국산차 평가
인터브랜드 : 현대차는 글로벌브랜드 컨설팅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2009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46억달러의 브랜드가치를 기록해 69위를 차지하여 ‘08년 72위에서 올해 처음으로 60위권대에 진입하였다.
美 포브스 : 현대차 에쿠스를 ‘2010년 가장 기대되는 신차 10종’중 하나로 선정
美 오토위크(Auto Week) : 기아차 쏘울을 ‘10대를 위한 멋지고 안전한 모델’로 선정


-M/S와 산업수요

3. 거시경제분석
-산업의 매출 및 실적


-경기전망(경기종합지수)





-물가(소비자 물가지수)


-환율


-국제유가


4. 내수시장분석

-현대자동차의 시장점유율

2009년 1분기의 현대자동차의 내수시장 점유율은 50.3%였다. 이는 2008년 1분기 시장점유율인 52.4%에 비해서 2.1% 포인트 낮아진 것이지만 2008년 연간 시장점유율인 49.5%에 비해서는 0.8% 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앞으로의 전망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poter\'s five forces를 제대로 그래프를 그려서 자세히 설명하지 않은점이 아쉽다
  • oxen1***
    (2010.09.20 18:17:20)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론] 도요타자동차와 혼다자동차 두 기업의 SWOT Matrix를 바탕으로 각각 O S, O W, T S, T W전략을 수립 비교 분석
  • 현대자동차는 계속해서 공격적인 경영을 계속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일 현대자동차는 중국에 상용차 공장을 설립하기로 하고 2010년까지 중국공장에서 10만대 생산시설을 갖춘다는 계획을 밝혔다. 4. O/S, O/W, T/S, T/W전략 -도요타 자동차 0S 전략FTA 타결 미국산 일본 차 한국 진출 문 열려 일본 차업계 `미국 내 공급도 벅차` 관련링크 한미 FTA 시대 한.미 FTA 타결 소식을 현대차보다 도요타자동차가 더 반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미국에서

  • 현대차동차 마케팅전략
  • 마케팅 전략론 < Hyundai Motors>< 목 차 >Ⅰ. 기업소개 p.1Ⅱ. 환경분석외부환경분석 p.3내부환경분석 p.13Ⅲ. STP분석 p.18Ⅳ. SWOT분석 p.19Ⅴ. 4P전략 p.25Ⅵ. 전략 제시 p.27Ⅰ. 현대 자동차1. 기업 개요현대 자동차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섬유, 신발, 가발 등으로 대표되는 경공업중심의 수출구조를 중공업으로 대표되는 자동차 산업에 뛰어든 이래 국내 최대의 자동차 회사로서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1997년 외환위기로 인해 타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여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발전과정, 유형과 스포츠마케팅의 효과, 장점 및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인식, 정부의 정책지원 분석
  • 마케팅은 스포츠의 “미디어기능“에 의해 창출된 상품으로서의 스포츠를 전제로 하고 있다. 이런 스포츠는 언론매체에서 뉴스와 함께 가장 사실성이 있는 분야이며 뉴스로서의 가치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정적으로 보도되어 매체 노출 빈도에 있어서도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 스포츠는 역동적이고 움직임이 많고 이해하기가 쉽기 때문에 영상 커뮤니케이션 시대인 오늘날의 상황에도 잘 부합되는 장점이 있다. 이렇듯 오늘날 현대 사회에서 스

  • 현대카드 마케팅전략
  • TRULY AMAZING STORY마케팅 전략론 목차1. 시장 환경 분석1) Market Size & Growth Rate(1) 시장환경(2) 신용카드 사용자(3) 신용카드 이용실적(4) 민간소비지출대비 신용카드 이용금액 추이(5) 부대업무 실적2) Profitability3) Number of Competitor4) Threat of New competitors5) Entry Barrier(1) 개인 신용불량에 따른 어려움 (2) 신용카드 시장의 성숙기6) Macro Environment(1) 사회적 인식(2) 경제 효과(3) 문화적 효과2. 현대카드 기업 소개1) Introduction of HYUDAI CARD(1) 컬러카드 (2) 알

  • [금융기관] KB국민카드 경영전략
  • 마케팅 전략은 고객 감동 경영을 바탕으로 한다고 전한다. 새해부터 고객 감동 경영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에 마케팅 전략은 “고객님 덕분” 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광고를 많이 하고 있으며,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영업 경쟁 기반 혁신을 추구하고, 고객 만족실을 신설하여 고객 감동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현대카드. 자동차 할인이라는 파격적 혜택을 내세우며 진입했지만 한계를 빨리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