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전략론] 아시아문화의 중심지 `부산`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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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1


Ⅱ. 본 론


1. 부산의 현재 place auditing-------------------------------1

2. 타겟 고객의 만족도 및 니즈 분석------------------------------3

3. SWOT분석--------------------------------------------4

4. 전략대안----------------------------------------------5

5. 벤치마킹 도시 분석-------------------------------------6

6. 액션플랜----------------------------------------------8


Ⅲ. 결 론--------------------------------------------10


Ⅳ. 참 고 자 료----------------------------------------11
본문내용
Ⅰ. 서 론

“21세기는 문화의 시대”
21세기는 흔히 문화의 시대라고 한다. 사람들의 소득이 높아지면서 보다 많은 여가시간을 문화 오락생활로 즐기기를 원하고 정신적으로도 풍요로운 삶을 향유하는데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문화는 인간 생활을 보다 품격 있고 아름답게 할 뿐만 아니라 재미있고 행복한 인간 세상을 가능하게 한다고 한다. 그래서 문화는 우리 인간에게 절대가치의 것이고 문화생활은 우리 삶의 추구점이 된다. 지금의 문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이에 우리 조는 부산을 아시아의 문화 중심지로서 선정하여 branding해보고자 한다.

부산은 한려해상국립공원을 중심으로 하는 해안관광과 부산, 경주의 도시 관광 및 역사문화관광의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아시아 태평양권에 속해 있으면서 400만 항만수산도시로서의 도시의 다양성과 활력이 관광자원으로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풍부한 자연관광자원을 지니고 있으며, 사회, 문화적 관광자원으로는 국보 및 보물급 문화재와 동래야류 및 수영야류 등 무형문화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유산들이 지니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자갈치 축제, 아시안 위크, 바다축제, 부산국제영화제 월드컵, 아시아게임, APEC행사, 국제영화제등 국제적인 이벤트를 개최하여 국내외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렇게 ‘아시아 문화의 중심지’로 거듭날 부산은 국내외 고객에게 매력적이고 다시 찾고 싶은 꿈의 문화도시로 발전할 것이며 또한 한국 영화의 발상지인 만큼 부산 국제 영화제를 통하여 영상문화의 중앙 집중에서 벗어나 지방 자치시대에 걸맞은 문화예술의 고장으로 발전시켜, 서구에 억눌려 있던 아시아 영화인의 연대를 실현할 수 있는 아시아 문화의 중심지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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