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유니클로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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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니클로 기업소개

Ⅱ. 경쟁사현황

Ⅲ. 4P'S

Ⅳ. STP

Ⅴ. GLOBALIZATION

Ⅵ. SERVICE

Ⅶ. 마케팅현황에 따른 환경분석 (SWOT)

Ⅷ. 문제점

Ⅸ. 대응방안

Ⅹ. References


본문내용
● 일본 내 매장
유니클로는 로드사이드 매장 및 쇼핑 센터 내의 매장 등 일본 전국에 약 760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고객층은 가족이 중심이다.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언제든 색상‚사이즈 별 단위로 적절한 수량 점포에 비치한다」 는 목표 하에 50평 규모의 소형 매장에서부터 1000평 규모의 초대형 매장까지 입지 및 고객에게 맞춘 매장 출점을 추진하고 있다.

● 해외 매장
유니클로 해외 출점은 2001년 9월 런던 매장을 시발점으로 영국, 중국, 미국, 한국, 홍콩, 프랑스와 일본을 포함한 6개국으로 확대되었다. 2006년에는 뉴욕 소호 지구에, 2007년에는 런던 옥스퍼드 스트리트에 글로벌 기반점을 오픈하였다.

● 온라인 매장 (통신 판매 사이드)
온라인 매장은 유니클로의 모든 상품에다 온라인 매장만의 오리지널 기획 상품도 갖추고 있다.

Ⅱ. 경쟁사 현황

1. 중저가 브랜드
유니클로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기준으로 했을 때 경쟁자가 될 수 있는 브랜드들을 경쟁자로 분류했다.

1.1. 지오다노
홍콩에서 1982년 론칭되어 1994년 국내에 들어온 지오다노는 국내에 전개된 캐주얼 브랜드 중에서 단일 브랜드로는 베이직하우스와 더불어 유일하게 연매출 2,000억 원을 달성했다. 1999년 1,000억 원을 달성했던 지오다노는 2001년 2,000억 원의 고지를 넘어섰고, 2001년에는 2,400억 원으로 최고 매출을 올렸다. 이후 서서히 하향세를 그리고 있지만 여전히 1,500억 원대의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지오다노는 디자이너 지춘희와의 콜라보레이션 전개하여 브랜드 이미지 상승 유도했다. 크게 이슈화되었지만 매출 성장에는 실패했다.

1.2. 베이직하우스
갭과 같은 해외 글로벌 브랜드를 벤치마킹해 지난 2000년 론칭했다. 베이직하우스는 겨우 2년 만에 1,000억 원의 연매출을 달성했고, 2004년에는 2,100억 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베이직하우스 역시 이후 다소 하향세를 그리고 있다. 기본 아이템, 유행 아이템, 실험적인 아이템 등으로 라인의 다각화 꽤하며, 이를 통한 브랜드 가치 전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온라인 게임 ‘오디션’과 연계한 프로모션이나 동영상 기획전 등의 프로모션을 펼치고 있다.

1.3. 후아유
2000년 론칭된 이랜드 그룹의 후아유는 2003년 단 7개의 직영점을 통해 300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론칭 초기부터 이루어진 CRM을 통해 고객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하며 유통망을 확장해왔고, 올 연매출 1,00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후아유는 공중파 TV광고보다는 10대 후반이나 20대 초반의 주요 타겟층이 주로 보는 케이블 TV에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잡지 광고 또한 주요 타겟층에 맞춰 진행하고 있지만 외국의 이미지를 강조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보그걸, 엘르걸 등 외국 잡지를 통해 광고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 다른 경쟁사인 지오다노와는 달리 후아유는 스타마케팅을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제품 촬영의 경우 현지의 유명 외국인을 기용하고 있으며, 유명 외국인들이 내한할 경우 함께 프로모션을 하거나 협찬을 하고 있다.

1.4. 갭
참고문헌
Ⅹ. References.

■ fashion Channel 패션채널
■ http://blog.naver.com/dcosmetic?Redirect=Log&logNo
데일리 코스메틱 - 화장품 뷰티 미용 관련 모든 뉴스
■ 한국경제 - http://www.hankyung.com
■ 서울경제 - http://www.economy.hankooki.com
■ 광고매체로서의 케이블TV - 김창현(종합유선방송위원회)
■ LG 경제연구소 '패션마케팅
: 한국형 소비 트렌드의 5가지 신조류'
■ 일본 유니클로 홈페이지 UNIQLO (http://www.uniqlo.co.jp)
■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브랜드 경영” -원앤원북스 2001
■ fashion creative network (http://fashion-net.com)
■ "좋은 컨셉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양영철 역
■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브랜드 경영" Business Miner 역
■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http://www.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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