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ommerce의 정의와 분류,특징, 현황 및 주요 어플리케이션과 성공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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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1. M-Commerce 정의 및 분류

2. M-Commerce 주요 어플리케이션

3. M-Commerce 특징

본문내용
개요
M-commerce는 일반 이용자뿐 아니라 통신, IT, 금융, 유통 및 미디어 등 다양한 산업분야
에 중요한 영향을 줄 것이다. M-commerce가 현재 이동통신사업자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
중은 아직까지 미미하지만 곧 핵심 수익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미래에 대한 기대로
많은 사업자들이 골드러쉬의 환상을 품고, 이렇다 할 준비도 없이 미지의 영역으로 뛰어들
고 있다. 그러나 M-commerce는 잠재 이용고객과 수익잠재력이 큰 반면에 이러한 수익을
실현시키는 방법에 대해서는 상당한 불확실성이 내재되어 있다. M-commerce의 성장을 가
로막는 장애요인은 컨텐츠 부족, 어플리케이션 미비, 접속시간의 지연, 무선인터넷 단말기의
보급 지연, 완벽한 보안의 미흡 등이다. 또한 M-commerce의 어플리케이션이 제대로 작동하
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의 사업자들이 유기적으로 협조하여야 한다는데 M- commerce시장의
복잡성과 어려움이 있다. 사실 이동통신서비스 사업자를 포함한 어떤 사업자도 엔드 투 엔
드(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모든 기술과 자원을 가지고 있지 못 하다. 또
한, 사업자간에도 누가 지급결제 같은 핵심 부문의 주도권을 가질 것인가에 대해 갈등이 존
재하고 있다. 그런데 M-commerce가 제대로 서비스되기 위해서는 무선통신, 인터넷, 컨텐츠
사업 등 지금까지 서로 독립적으로 움직여왔던 이질적인 분야의 다양한 기술, 어플리케이션
과 서비스를 통합해야 하는 어려움과 복잡성이 있는 반면, 그만큼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M-commerce는 분명히 유선인터넷 기반의 전자상거래의
아류는 아니다. 무선통신만의 독특한 특성-편재성, 접근성, 개인화, 즉시 연결성, 개인성-을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M-commerce의 궁극적인 목적도 인터넷
상의 전자상거래와 유사하다. 언제 어디서나 고객의 입맛에 맞게 정보, 오락, 상품이나 서비
스 구매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단지 다른 점은 단말기의 폼 팩터(form-factor)와 무선단
말기가 유선서비스의 한계인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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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사합니다 유용하게 쓰겟습니다
  • show12***
    (2014.02.17 20:3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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