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커머스]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M-Commerc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1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모바일커머스]모바일커머스(M-Commerce)의 특징, 현황과 모바일커머스(M-Commerce)의 활성화 정책 및 향후 모바일커머스(M-Commerce)의 전망 분석(모바일커머스(M-Commerce)의 성공 사례)
-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정의, 특성,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 성공요인, 현황,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 수익원, 전자상거래서비스, 향후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 제고 방안
- 모바일커머스 산업의 문제점 및 전망
- 신개념의 MOBILE BUSINESS CARD SERVICE
- 최근 유통산업에서 M-비즈니스가 발전함에 따라, 기존 오프라인의 운영이 상대적으로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오프라인 업체가 직면하는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2
1. M-Commerce의 이론적 이해 2
1) M-Commerce와 무선인터넷 2
2) M-Commerce의 특징 3
2. 무선 인터넷과 M-Commerce의 발달 4
3. M-Commerce의 기술발전과정 7
Ⅱ. 본 론 10
1. M-Commerce 시장구조 및 사업영역 10
1) M-Commerce의 시장구조 10
2) M-Commerce 사업영역 11
2. M-Commerce 서비스 유형 및 전략 13
1) M-Commerce 서비스 유형 13
2) M-Commerc 서비스 전략 15
2.1) 국내 서비스 현황 15
2.2) 국외 서비스 23
3. M-Commerce에 대한 사용자 인식도(설문조사 정리) 26
Ⅲ. 결 론 31
1. 국내 M-Commerce산업의 문제점 31
2. 경쟁력 제고 전략 31
3. 앞으로의 전망 35
Ⅳ. 참고문헌 및 관련 싸이트 36
Ⅴ. 부록 37
1. 설문지 항목 31
- 본문내용
-
Ⅰ.서론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된 IT국제포럼 ‘글로벌 테크서밋 2003’에서 글로벌 IT업체의 최고경영자들은 향후 10년 안에 가장 보편적인 기술 중의 하나로 무선인터넷 기술을 꼽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발표된 ‘세계 IT 미래 보고서’는 시장조사기관인 IDC가 전세계 대표적인 IT업체 CEO 대상의 설문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이 보고서에서는 인터넷 사용자의 65%가 10년 안에 무선인터넷을 이용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다. 이렇듯 무선인터넷의 성장가능성은 충분히 열려 있으며, 앞으로 생활전반에서 유선인터넷에 버금가는 파급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무선인터넷의 가능성은 국내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는 2003년 7월말 현재 3,300만 명을 돌파하였으며, 인구 대비 70%에 가까운 보급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초기 10-20대의 젊은층을 중심으로 사용이 확산되었던 무선인터넷 가입자가 같은 기간 3,000만 명을 넘어서면서, 현재 이동전화 이용고객의 92%가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단말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 사업자는 계속되는 통신서비스의 요금인하 압력에 따라 음성 매출 저하를 만회할 수 있는 추가 매출원 확보를 위해 무선인터넷 시장을 토대로 사업기회 확대를 꾀하고 있다.
무선인터넷시장의 많은 애플리케이션 중에서도 특히 M-Commerce는 이동통신사업자의 ARPU(가입자당 평균 수익률)을 증대시키는 핵심 사업으로 포지셔닝 되고 있으며, 이들뿐만이 아니라 컨텐츠 공급업체(Content Provider), 솔루션 업체, 이미 오프라인 및 유선 인터넷환경에서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는 많은 관련 기업들이 M-Commerce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이미 국내에서는 무선인터넷을 이용하여 계좌조회, 이체 등과 같은 금융서비스를 할 수 있는 모바일 뱅킹과 영화관람 및 콘서트 티켓 예약 서비스를 비롯하여 쇼핑몰 전체가 모바일 환경에 입점해 있는 모바일 쇼핑 등과 같은 M-Commerce 서비스가 제공 중이다.
M-Commerce 서비스는 탄탄한 무선인터넷 가입자 기반과 무선인터넷 이용자수의 증가, 킬러 애플리케이션(Killer Application)의 확대, 기술 발전에 따른 편의성 증대 등의 요인으로 다양한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참고문헌
-
1. 유ㆍ무선 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 정보통신부, 각월호.
2. 무선인터넷 서비스이용 실태조사 분석 정보통신 연구진흥원 기획보고서 2003. 12.
3. 김준한, 모바일 지급결제 서비스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 8
4. 대우증권리서치본부, 무선인터넷 산업분석, 2002. 11. 6
5. 문홍집, 모바일을 이용한 차세대 e-Trading 전략, 대신증권,2002. 10
6. 한국인터넷정보센터, 2003 무선인터넷 이용실태 조사, 2003. 8
7. 소프트뱅크리서치,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 현황 분석, 2002. 4
8. 김성현.권남훈.이광훈.김준한, .인터넷 기반산업으로서의 지급결제 서비스시장의 구조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보고 01-19, 2001. 12.
9. 김재필, .무선결제서비스의 활성화 방안 연구., 정보통신 일반정책 지정공모과제 (02-GP-13), 2002. 12. 31.
10. 소비자보호원, .모바일커머스와 소비자보호 방안., 2003. 8.
11. 이경형, .이동통신사의 M-payment 서비스 전개 현황., .KISDI IT-Focus., 2001. 9. 1
12. 이충열.김이영, .무선결제서비스 도입과 이동통신사의 전략. TelecommunicationsReview., 제12권1호, 2002. 1-2.
13. 한국 IDC, .한국 모바일 지급결제시장 현황 및 분석보고서., 2003. 5.
14. www.sktelecom.co.kr
15. www.ktf.co.kr
16. www.lgtelecom.co.kr
17. www.nttdocomo.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