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커머스]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M-Commerc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1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2
1. M-Commerce의 이론적 이해 2
1) M-Commerce와 무선인터넷 2
2) M-Commerce의 특징 3
2. 무선 인터넷과 M-Commerce의 발달 4
3. M-Commerce의 기술발전과정 7

Ⅱ. 본 론 10
1. M-Commerce 시장구조 및 사업영역 10
1) M-Commerce의 시장구조 10
2) M-Commerce 사업영역 11
2. M-Commerce 서비스 유형 및 전략 13
1) M-Commerce 서비스 유형 13
2) M-Commerc 서비스 전략 15
2.1) 국내 서비스 현황 15
2.2) 국외 서비스 23

3. M-Commerce에 대한 사용자 인식도(설문조사 정리) 26
Ⅲ. 결 론 31
1. 국내 M-Commerce산업의 문제점 31
2. 경쟁력 제고 전략 31
3. 앞으로의 전망 35
Ⅳ. 참고문헌 및 관련 싸이트 36
Ⅴ. 부록 37
1. 설문지 항목 31
본문내용
Ⅰ.서론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된 IT국제포럼 ‘글로벌 테크서밋 2003’에서 글로벌 IT업체의 최고경영자들은 향후 10년 안에 가장 보편적인 기술 중의 하나로 무선인터넷 기술을 꼽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발표된 ‘세계 IT 미래 보고서’는 시장조사기관인 IDC가 전세계 대표적인 IT업체 CEO 대상의 설문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이 보고서에서는 인터넷 사용자의 65%가 10년 안에 무선인터넷을 이용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다. 이렇듯 무선인터넷의 성장가능성은 충분히 열려 있으며, 앞으로 생활전반에서 유선인터넷에 버금가는 파급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무선인터넷의 가능성은 국내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는 2003년 7월말 현재 3,300만 명을 돌파하였으며, 인구 대비 70%에 가까운 보급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초기 10-20대의 젊은층을 중심으로 사용이 확산되었던 무선인터넷 가입자가 같은 기간 3,000만 명을 넘어서면서, 현재 이동전화 이용고객의 92%가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단말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 사업자는 계속되는 통신서비스의 요금인하 압력에 따라 음성 매출 저하를 만회할 수 있는 추가 매출원 확보를 위해 무선인터넷 시장을 토대로 사업기회 확대를 꾀하고 있다.
무선인터넷시장의 많은 애플리케이션 중에서도 특히 M-Commerce는 이동통신사업자의 ARPU(가입자당 평균 수익률)을 증대시키는 핵심 사업으로 포지셔닝 되고 있으며, 이들뿐만이 아니라 컨텐츠 공급업체(Content Provider), 솔루션 업체, 이미 오프라인 및 유선 인터넷환경에서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는 많은 관련 기업들이 M-Commerce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이미 국내에서는 무선인터넷을 이용하여 계좌조회, 이체 등과 같은 금융서비스를 할 수 있는 모바일 뱅킹과 영화관람 및 콘서트 티켓 예약 서비스를 비롯하여 쇼핑몰 전체가 모바일 환경에 입점해 있는 모바일 쇼핑 등과 같은 M-Commerce 서비스가 제공 중이다.
M-Commerce 서비스는 탄탄한 무선인터넷 가입자 기반과 무선인터넷 이용자수의 증가, 킬러 애플리케이션(Killer Application)의 확대, 기술 발전에 따른 편의성 증대 등의 요인으로 다양한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1. 유ㆍ무선 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 정보통신부, 각월호.
2. 무선인터넷 서비스이용 실태조사 분석 정보통신 연구진흥원 기획보고서 2003. 12.
3. 김준한, 모바일 지급결제 서비스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 8
4. 대우증권리서치본부, 무선인터넷 산업분석, 2002. 11. 6
5. 문홍집, 모바일을 이용한 차세대 e-Trading 전략, 대신증권,2002. 10
6. 한국인터넷정보센터, 2003 무선인터넷 이용실태 조사, 2003. 8
7. 소프트뱅크리서치,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 현황 분석, 2002. 4
8. 김성현.권남훈.이광훈.김준한, .인터넷 기반산업으로서의 지급결제 서비스시장의 구조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보고 01-19, 2001. 12.
9. 김재필, .무선결제서비스의 활성화 방안 연구., 정보통신 일반정책 지정공모과제 (02-GP-13), 2002. 12. 31.
10. 소비자보호원, .모바일커머스와 소비자보호 방안., 2003. 8.
11. 이경형, .이동통신사의 M-payment 서비스 전개 현황., .KISDI IT-Focus., 2001. 9. 1
12. 이충열.김이영, .무선결제서비스 도입과 이동통신사의 전략. TelecommunicationsReview., 제12권1호, 2002. 1-2.
13. 한국 IDC, .한국 모바일 지급결제시장 현황 및 분석보고서., 2003. 5.
14. www.sktelecom.co.kr
15. www.ktf.co.kr
16. www.lgtelecom.co.kr
17. www.nttdocomo.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바일커머스] M-Commerce의 개념, 특징, 범위, 발전단계, 현황, 활성화 방안, 장애요인
  • 무선 네트워크 기반구조 고도화4. 소비자 신뢰Ⅷ. M-Commerce 시장동향1. M-Commerce 시장현황 및 전망M-Commerce(모바일 커머스)1. M-Commerce의 개념통상적으로 M-Commerce는 무선 단말기를 통해 전자상거래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보다 엄밀히 표현한다면 이동 중에 무선 단말기, 즉, 휴대폰, PDA, 노트북 등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여 상거래를 수행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존의 유선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주로 PC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고

  • [모바일커머스] M-Commerce의 개념, 특징, 범위, 발전단계, 현황, 활성화 방안, 장애요인
  • 무선 네트워크 기반구조 고도화4. 소비자 신뢰Ⅷ. M-Commerce 시장동향1. M-Commerce 시장현황 및 전망M-Commerce(모바일 커머스)1. M-Commerce의 개념통상적으로 M-Commerce는 무선 단말기를 통해 전자상거래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보다 엄밀히 표현한다면 이동 중에 무선 단말기, 즉, 휴대폰, PDA, 노트북 등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여 상거래를 수행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존의 유선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주로 PC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고

  • [전자상거래]인터넷은행의 현황과 전망
  • 커머스가 금융기관과 무선 통신사들의 상호보완을 통해 발전될 것.인터넷 은행에 관한 의문점들해외정보 -. 각국의 소비자 금융관행(수표를 주로 사용하는지, 온라인이체 등에 익숙한지 등)과 그 관행이 인터넷은행 거래에 적합한지 -. 각국의 은행 이용시 여러가지 채널별(창구거래, ATM거래 등)로 거래비용(수수료)은 어떤지 -. 기존 인터넷은행들의 고객이 왜 인터넷은행을 이용하는지 -. 각국에서 설립된 인터넷은행이 초기에 소비자의 신뢰를

  • [인터넷비즈니스사업계획서] 디지털 핸드폰 명함 사업계획서
  • 모바일 커머스를 하기 좋은 환경위치정보기반서비스(LBS) 공급국내 이동통신 보급률> 68%무선인터넷가입자->29,240,284디지털카메라단말기 대량공급모바일결제인프라통한 MCOMMERCEKTF 사진명함서비스Text헝 명함서비스편리성 및 매력도고저고저신명함 서비스가격고< Positioning map >LOTTO 제공사아바타 제공사상품권 제휴사벨소리제공업체KTFLGSK우리 회사-벨명함이라는 신개념 서비스 개발2001~2002단위 (억원)무선 매출액6개월 1년 18개월 2

  • [광고전략]모바일 광고의 현황과 전망
  • 이용한 광고 메시지가 전송되었다. 예를 들어 은행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정보를 SMS로 전송하면서 자연스럽게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고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정보통신기술 특히 이동통신에 대한 무선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결합에 의해 탄생된 무선 인터넷의 등장으로 모바일 광고는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모바일 광고가 특히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향후 무선인터넷의 핵심으로 차지할 m-커머스와 밀접히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