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대한항공의 마케팅관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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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소개

1-1.기업개요
1-2.비전 및 미션
1-3.국내 민간 항공의 엯를 만들어 온 leading company
1-4.매출실적(2008년기준)
1-5.기타

2. SWOT
2-1. Strength
2-2. Weakness
2-3. Opportunity
2-4. Threat

3.STP
3-1. Segmentation
3-2. Targeting
3-3. Positioning

4.4P
4-1.제품전략
4-2.가격전략
4-3.유통전략
4-4.촉진전략

5.경쟁사분석
5-1.아시아나 항공 개요
5-2.아시아나 항공의 차별화된 서비스
5-3.아시아나 항공의 특징
5-4.아시아나 항공의 문제점

6.최근이슈
6-1.대한항공 한국발 항공화물 수송량 사상최고 행진
6-2.대한항공 기내식 세계 최고
6-3.대한항공, 인천공항 ‘미스터 뷰티’교육 인기
본문내용
2. SWOT 분석

(1) Strength
1) 우리나라 토종 항공사이며, 국제적 인지도를 가진다.
아시아나가 역사도 짧고 규모도 적은만큼 국제적으로 잘 알려 지지 못한 것과는 달리, 대한항공은 세계 유수의 항공사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만큼의 명성과 인지도를 보이고 있다. 또한 그동안에 다수의 스카이 패스 회원을 유치하였고 그로 인한 loyalty높은 고객들을 확보한 대한항공은 국내선에서는 약점을 나타낸다 하여도 국제선 시장에서는 고객을 유치하는데 좋은 방향으로 작용하는 요인임을 짐작할 수 있다.

2) 강한 동맹체 구성
대한항공은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에어로 멕시코 등과 국제적 항공 제휴체인 'SKY Team' 출범을 함으로서 강한 동맹체 구성을 본격화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3) 국내 타 항공사에 비해 항공기 수, 종업원 수, 취항노선 수 등에서 앞선다.
B747-400기 26대 등 총 107대의 최신형 항공기 보유하고 있으며, 40년 운영 Know-How를 보유한 대표 국적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경쟁사인 아시아나에 비해 규모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규모가 큰 만큼 시장 확대가 더 용이하다. 국내 항공 산업의 선두 주자 대한항공은 아시아나가 출현하기 이전까지 국내 항공 시장을 독점하고 있었다. 시간이 갈수록 아시아나의 위협이 커지고는 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대한항공을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36개국 100개 도시의 다양한 Network 및 스케줄은 아직까지도 아시아나의 것과 비교되지 않을 만큼 독자 노선으로 운행되는 곳도 많으므로 전체적으로 항공기 수나 종업원 수, 취항 노선 수 등에서 아직까지는 대한항공이 앞서 있다.

- 다양한 항공노선 및 다수의 운항편수 보유
- 화물부문 세계 최고수준 노하우 보유
- 오랜 세월 축적된 노하우



< 스카이팀의 ‘Caring more about you’라는 슬로건아래 고객이 누릴 수 있는 혜택 >
국적 항공사로서는 최초로 세계 유수의 항공사들과 동등한 입장에서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작년 9월에는 화물부문에까지 동맹을 확대하였고 올해 3월에는 체코항공을 새로운 회원사로 영입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첫째, 5개 항공사가 구축한 범세계적인 노선망(Global Network) 이용이다. 매일 전세계 470여 개 도시를 운항하는 7천여 편의 편리하고 다양한 스케줄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둘째, 상용고객우대 프로그램의 상호 인정이다. 스카이팀 회원 항공사를 이용해도 마일리지가 누적되고, 누적된 마일리지로 회원사 어느 항공편이라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는 공항 전용 라운지의 공동 이용이다. 대한항공 우수고객이 전세계 공항에서 이용할 수 있는 라운지 수가 종전 20개에서 134개로 대폭 확대되어, 보다 여유롭고 쾌적한 여행을 하게 되었다.
넷째는 단일 탑승수속(Inter Airline Through Check-in)이다. 이는 출발지에서 한 번의 탑승수속으로 경유 구간에서 다시 수속을 해야 하는 불편을 대폭 줄였다.
다섯째는 원 스톱(One Stop)서비스 제공이다. 대한항공 항공권을 소지한 승객이 예약 재확인 등이 필요하면 종전에는 대한항공 사무실을 방문해야 했으나, 이제는 스카이팀 항공사들이 독자 개발한 예약조회 기능을 이용하여 전세계 5개 항공사의 700여 개 중 어느 사무실을 찾아도 가능하며, 앞으로 그 기능을 여정 변경, 항공권 재발행, 좌석배정 등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여섯째, 회원사간 각종 규정의 통일이다. 목적지에 도착하기까지 서로 다른 각 항공사들의 휴대•위탁 수하물, 비동반 소아 운송 등 운송 전반에 관한 절차를 통일, 마치 한 항공사를 이용하듯 편안하게 여행토록 조정했다.
일곱째, 기내에서도 동일한 분위기,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5개 회원사 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서비스 기준이 마련돼 동일한 서비스 절차, 분위기에서 따뜻하고 친근한 서비스를 받게 되었다.

(2) Weakness
1) 과거 여객기 사고로 사고 많은 항공사의 이미지 가짐

2) 타 산업에 비해 해외 자원조달 비중이 높음
주요 원재료의 국내외 조달 비율은 항공유는 국내 53 대 해외 47의 비율을 보이며, 기내식은 국내 56 대 해외 44의 비율을 보이는 바, 특히 항공유에서 국제 항공 유가와 환율에 따른 가격 변동이 크다. 이는 항공 산업이 타 산업에 비해 해외 자원 조달 비중이 높음을 뜻한다.

3) 경쟁사(아시아나)에 비해 비싼 가격
4) 아시아나보다 뒤떨어진 서비스 품질
5) 화물 부문의 레버리지가 크고 부채비율이 높다
6) 잡다한 비행기 종류
7) 낮은 정비 수준

<< 아시아나의 특징 >> (그녀의 이름은 아시아나, 아름다운 사람들)
1.여성적인 서비스를 강조한 커뮤니케이션이 안전에 대한 세심한 배려로 견고하지고 있다.
2.아름다운 사람들이란 슬로건이 모든 광고물에서 일관성 있게 제시되고 있다.
3.슬로건의 대상이 승무원에서 회사 스탭들, 그리고 고객에 이르기까지 확장되고 있다.
4.더 큰 세상으로의 아름다운 사람들의 도전이라는 주제는 많은 호감을 얻고 있다.
5.고급스럽고 깔끔한 이미지, 새로운 이미지.
6.서비스와 안전을 결합시키고, 컨셉의 대상을 확대시키면서 자산을 견고히 하고 있음
: 여성전용 웹사이트, OZ족 캐릭터 등으로 컨셉을 강화
7.2002년 6월, 아시아나 역시 스타 얼라이언스의 일원이 됨으로써 국제적 항공 제휴 그룹에 가입.
8.다양한 노선을 가지지 않았지만 기내 서비스가 좋기로 유명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맛볼 수 있다.
9.항공료가 대한항고에 비하면 싸다.
10.기내식이 훌륭하다(보통 한일노선은 구간이 짧기 때문에 스낵류같은 것이 나오는데 아시아나는 왠만하면 밥이 나온다)
11.좌석간의 거리가 넓어서 다리가 편하다


(3) Opportunity
1) 인천국제신공항의 개항
동북아 Hub 공항으로 기존보다 더 많은 항공 수요가 예상되며, 항공 사업의 기본 바탕이라 할 수 있는 공항 인프라의 개선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원활한 항공사업의 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예전의 김포공항은 국내 전용 터미널로 변경됨으로써 국내 항공 시장에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하였다.

2) 정부의 적극적 관광 진흥 정책
정부의 적극적인 관광 홍보 정책과 입국 절차 간소화 등으로 보다 많은 외국인 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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