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삼성르노자동차 새로운 모델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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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SM 소개

1) 회사의 개요

2) SM 주요현황

3) SM 회사 연혁

2. 주제선정 동기

Ⅱ본론

1. 상황분석

(1) 시장분석

1)수요분석

2) 경쟁자분석

(2) 기업분석

(3) 환경 분석

2. 사업단위의 목표수립

3. SWOT분석

4. 시장세분화/표적시장 결정 (STP)

(1)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1) 제품관련 특성 변수

가. 차의 크기와 가격에 따른 분류
나. 추구하는 편익에 따른 분류

2).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분류

(2) 표적시장 결정(Market Targeting)

(3) 제품 포지셔닝(Product Positioning)

1) 경쟁제품의 포지셔닝 조사

2) 포지셔닝 개념의 개발

3) 포지셔닝의 실행

5. SM4의 4Ps

1) 개발 컨셉

2) 특징

3) 보증시스템

4) One-stop 서비스

5) A/S

6) Brand 관리

(2) Price

(3) Place

(4) Promotion
본문내용
2. 주제선정 동기
'국민 소득 20000불 시대'라는 새로운 경제성장의 물결을 맞이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 수입차 시장은 증가하는 수입과 발맞추어 그 소비에 있어서도 괄목할 만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의 발표에 따르면 4일 현재 상반기 누적판매대수가 7042대를 기록,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던 지난 96년 상반기 5003대보다 41% 증가했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의 3521대보다 100% 급증했다고 밝히고 있다.
업체별로 비엠더블유가 2209대로 전체 수입차의 31.4%를 차지하여 점유율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도요다가 1342대로 19.1%, 한성자동차가 975대로 13.9%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상반기에 가장 많은 판매가 된 모델은 렉서스 ES300(842대), 비엠더블유 530(473대), 비엠더블유 745(317대) 순이며 밴형에서는 크라이슬러 그랜드 보이저(176대), 짚형에서는 비엠더블유 X5 3.0(134대)으로 나타났다.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 브랜드업체 중 2위를 달리고 있는 르노삼성은 한국의 렉서스인가라는 말이 신문에서 거론될 정도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상당 부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고 있으며, 2년 연속 품질 만족도 부분에서 1위를 유지하는 등 최고를 달리고 있다. 르노삼성을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무한한 자동차 업계로 보고, 아직 계획중인 르노섬성 SUV차량이 출시되었을 경우, 주요고객과 마케팅에 관하여 큰 효과가 있을것으로 보고, 르노삼섬의 SUV 차량 출시시의 STP전략을 연구, 조사하기로 선정하였다.


Ⅱ본론

1. 상황분석

(1) 시장분석

1)수요분석

가. 수요의 성장분석
지금 세계 자동차시장은 지역별, 종류별로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계속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SUV시장은 최근의 유가급등으로 그 인기가 잠시 줄어들었지만,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여가활동 등 다목적기능의 장점들이 부각되어서 꾸준히 높은 성장세를 보일 수 있는 시장 중에 하나로 보여 지고 있다.

나. 수요의 질적분석
르노삼성자동차는 고급 SUV시장의 소비자 성향파악을 통하여 가능성 있는 시장을 파악할 수 있었다. 특정 브랜드에 충성적이지 않은 소비자들은 렉서스나 쌍용자동차가 우수한 품질과 성능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비싼 가격 때문에 일반 SUV나 일반 승용차를 구입하는 소비자가 상당부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SM은 가격은 상대적으로 약간 저렴하지만, 다양한 편의장치와 우수한 품질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한다면, 성공할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 경쟁자분석
이번에 SM자동차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새롭게 나오는 것은 고급 SUV이다. 같은 제품군으로서 시장에 먼저 진입해 있는 경쟁자들은 쌍용자동차, 렉서스 등이있다.


(2) 기업분석

가. 서울 사무소
선진 경영 기법인 크로스 기능 ( cross-function )에 부합해 주관 부서뿐 아니라, 연관되는 부서가 상호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프랑스-일본-부산을 언제라도 연결할 수 있는 화상회의실 등이 있다.

나. 디자인 센터
르노그룹과의 업무 협조를 통해 유럽 디자인의 축적된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다.

다. 중앙 연구소
한국, 일본, 프랑스의 최고 기술진을 확보하여, 핵심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 르노삼성자동차는 유럽특유의 독특한 기업문화, 수평, 수직을 넘나들며 자유롭게 토론하며 연구하는 분위기 등, 기업 내 조직 구성원 모두가 전적으로 기업을 신뢰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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