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친환경자동차 마케팅 ImprovementofHMCBrandVaImprovementofHMCBrandVa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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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기술 센터
Improvement of HMC Brand VaImprovement of HMC Brand Value
lue
By using Eco Car
Contents
1.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가치
2. 친환경 마케팅의 배경
3. Marketing - 창의적인 마케팅 기법을 이용한 전략
5. 결론 및 자세
서론
본론
결론
1.1 현대자동차의 현 위치
1.2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전략
1.3 현대자동차 브랜드 이미지
2.1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2.2 친환경 이미지로 브랜드 마케팅에 성공한 기업
2.3 친환경 부각을 위한 현대자동차의 노력
3.1 VW Benchmarking
3.2 Advertisement
3.3 RACE 대회
4. Technology - 기술적 연구와 혁신을 통한 친환경차의 개발
4.1 Solar Energy + Eco car
4.2 친환경 내장재
2011년 세계 자동차 판매 순위
자료 : 업체별 실적 발표
순위
업체
판매량
증감률(%)
1
GM
903만대
7.6
2
VW
816만대
11
3
르노-닛산
803만대
12
4
도요타
790만대
-6.2
5
현대*기아
660만대
15
2011 글로벌 100대 브랜드 (61위)
60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
2012 Best Global Green Brands 17위
연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 최우수 브랜드 선정
Contents
1.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가치
1.1 현대자동차의 현 위치
서론
1.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가치
1.1 현대자동차의
현 위치
1.2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전략
1.3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이미지
2. 친환경마케팅의
배경
조사기관 : Interbrand
*
현대차는 지난해 11월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업체인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2011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60억 달러(약 7조원)의 브랜드 가치로 6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가치만 놓고 보면 전년대비 19.3% 증가했다. 지난해보다 4단계 뛰어오른 수치로 자동차 부문에서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로 평가받았다.
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
새로운 생각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
Live Brilliant
고객중심, 사랑 받는 자동차 기업
품질 → 가치
유로 2012 후원
현대,기아차 6월 유럽시장 점유율 : 6.3%
→ 역대 최대치
신형 I30 6월 한달 1만 929대 판매
→ 올해 들어 최대
여수엑스포 참가 및 후원
현대자동차 그룹관
업무용차량제공, 저소득층 및 소외이웃
엑스포 방문 기회 제공
브랜드 이미지 상승
Contents
1.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가치
1.2 현대 자동차의 브랜드 전략
서론
1.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가치
1.1 현대자동차의
현 위치
1.2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전략
1.3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이미지
2. 친환경마케팅의
배경
*
현대차가 본격적인 ‘감성마케팅’에 나선다. 지난해 모던 프리미엄(Modern Premium)이라는 브랜드 방향성을 밝히며, 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이하 NTNP)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지 1년 만에 Live Brilliant라는 새로운 브랜드마케팅을 선보이며 고객들의 사랑을 받겠다는 포부를 밝힌 것이다.
현대차 조원홍 전무는 4월 10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사옥에서 브랜드 전략 발표회를 열고 “현대차의 브랜드 방향성인 모던 프리미엄을 위해 새로운 생각과 가능성(NTNP)을 갖고,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에게 빛나는 인생(Live Brilliant)을 선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품과 서비스, 품질을 강조하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가치’로서 고객들에게 검증을 받겠다는 각오를 밝힌 셈이다.
3월 유럽시장에 선보인 신형 i30
세계 주요기업 브랜드 가치 랭킹 2012
글로벌 TOP 100에 6개의 자동차 기업 포함
BMW / Toyota / Benz / Honda / Nissan / VW
현대자동차는 포함되지 않음
미국시장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우수한 자동차 품질
반면, 낮은 브랜드 가치 -> 타사에 비해 낮은 가격
브랜드 선호도 : 국내-하락세, 미국-낮음
▲ 소비자가 느끼는 현대자동차 Brand
Contents
1.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가치
1.3 현대 자동차의 브랜드 이미지
▲ Brand 가치 순위
미국 소비자 자동차 브랜드 선호도
국내 소비자 자동차 브랜드 선호 변화(’08-’10)
서론
1.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가치
1.1 현대자동차의
현 위치
1.2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전략
1.3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이미지
2. 친환경마케팅의
배경
조사기관 : Millward Brown
*
Consumer Reports가 뽑은 2012년 최고의 브랜드로 Toyota가 선정되었다. 미국 국내 브랜드 중에서는 Ford가 가장 좋은 성적을 받으며 전체 2위에 올랐다.미국 Consumer Reports의 ‘2012 자동차 브랜드 지각조사’ (Car-Brand Perception Survey)는 2011년 12월 2,045명의 구독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실제 차량의 품질, 성능과는 관계없이 소비자가 느끼는 차량/브랜드의 이미지를 측정했다. 응답자들은 안전, 품질, 가치, 성능, 친환경, 디자인, 혁신/기술의 7가지 차원에 대해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를 응답했다. 7개 차원에 대해 각 브랜드가 언급된 비율을 반영해 종합점수로 삼았다.
자동차 구매계획자들의 기아자동차 선호율이 사상 처음으로 현대자동차를 앞섰다. 2년전 ‘08년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기아차 선호율은 현대차에 20%p이상 뒤졌으나, 최근 실시된 ‘10년 조사에서는 현대차를 4.5%p 앞서는 대역전극을 일으켰다. 이런 역전을 이끈 원동력은 K5라는 새 모델이었으며, K5의 힘은 디자인으로부터 나왔다. 기아차의 상승세가 어느 정도 지속될지는 초미의 관심사다.자동차전문 리서치회사 마케팅인사이트의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 중 ’08년 조사 (95,472명)와 ’10년 조사(106,291명) 모두에 답한 18,714명을 분석했다. 이들 중 ‘08년에 차량구입계획이 있다고 했고, ‘10년에도 구입계획이 있다고 답한 5,076명의 응답을 분석했다. ‘08년과 ‘10년 응답의 비교는 이들의 선호 태도에 변화가 있는지, 있다면 그 방향은 무엇이며, 이유는 무엇인지를 알려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비교결과는 자동차 소비자들의 마음속에서 폭발적인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08년 조사에서 이들은 2년 이내에 차를 살 계획이 있으며, 염두에 두고 있는 메이커는 현대라는 응답이 39.7%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은 기아(19.4%), 수입차(15.1%), 르노삼성 (12.3%), 지엠대우(6.2%), 쌍용(3.8%)의 순이었다. 1위 현대는 2위 기아를 2배 이상, 20%p 이상의 차이로 앞서 확실한 독주태세를 이어갔다[표1].이들의 2년후 반응, 즉 ‘10년 조사에서의 선호메이커는 기아가 33.8%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현대(29.3%), 르노삼성(12.7%), 수입차(11.3%), 지엠대우(5.4%), 쌍용(2.6%)이 따랐다. 현대는 ‘08년에 비해 10.4%p 감소한 반면 기아는 14.4%p 증가해, 2년 사이에 기아가 현대를 4.5%p 앞서는 대역전이 일어났다.이런 대역전의 주된 원인은 현대 선호에서 기아 선호로 돌아선 사람들 때문이다. 이들의 규모는 전체응답자의 12.5%에 이르고 현대 선호자(39.7%)의 1/3에 육박하며, 기아를 계속 선호해 온 사람(전체시장의 10.9%) 보다 더 많다. 기아는 엄청난 규모의 현대고객을 영입했을 뿐 아니라, 다른 메이커들로 부터도 현대 보다 많은 수의 잠재고객을 유치하는 성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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