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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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주제선정동기
 스타벅스 관련 기사

❏ 본론
 기업소개
∙ 스타벅스의 역사
∙ 스타벅스의 한국에서 역사
 기업분석
∙ 4P 분석
∙ SWOT 분석
∙ STP 분석
 스타벅스의 입지
 스타벅스의 실패원인
∙ 내적요인
∙ 외적요인
 구체적 해결방안




❏ 결론 및 토의


본문내용

 STP 분석
(1) Segmentation
1) 가격중시 형
- 주 연령대는 30~60대, 경제적 수준 하~중
- 커피의 구매를 결정할 때 맛보다는 가격을 우선시 생각하여 구매를 결정하는 그룹
2) 조화 형
- 주 연령대는 10~30대, 경제적 수준은 하~중
- 맛도 고려하는 한편 가격 역시 고려하는 그룹
3) 개성추구 형
- 주 연령대는 10~30대, 경제적 수준 중~상
- 커피를 개성표현의 한 형태로 생각하여 자신만의 커피를 추구 하는 그룹
4) 마니아 형
- 연령대는 다양하나 주 연령대는 20~40대, 경제적 수준도 다양
- 커피의 구매를 결정할 때 무엇보다 맛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그룹
(2) Targeting
스타벅스가 1999년 이화여대 앞을 한국 진출 1호점으로 선택한 이후에 스타벅스는 변화에 민감하고 수용 속도가 빠른 패션 리더들이 모이는 곳에 계속 생겼다. 스타벅스 개점 지형도는 지금 우리 젊은이 문화가 어디로 쏠리는지, 이들 문화의 핵심어가 무엇인지 유추하는 로드맵이다.
1) 연령 : 20대와 30대 초반의 젊고 활동적인 층
2) 지리적 위치 : 시내 중심가, 대학가,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문화 중심지, 사무실 밀집 지역에 분포
3) 학력 : 대학교 재학생, 대학교 졸업생, 유학생 등의 고학력층
4) 이들이 중요시하는 가치
① 최고급의 커피 : 매혹적인 향기, 다양한 맛
② 세련된 분위기 : 부드러운 음악, 아늑한 느낌의 테이블과 의자
③ 다른 사람과의 차별화, 자신만의 개성
④ 새로운 커피를 경험하는 것
⑤ 이용자들의 특성 : 스타벅스의 마니아-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90%가 스타벅스만을 이용
가격중시 형 그룹의 경우 경쟁사가 비슷한 맛을 더 싼 가격을 커피를 출시하였을 경우 그 쪽으로 이동을 하기 때문에 보다 충성도가 높은 개성추구 형과 마니아 형을 목표시장으로 선정
(3) Positioning
마니아 형 그룹을 잡기 위하여 고급의 재료를 사용하여 고급화된 맛을 추구하는 한편 제품을 다양화하여 개성추구 형 그룹의 욕구를 만족시킨다.
1) 제품 포지셔닝
① 최상의 원료를 이용한 최고급 커피
스타벅스는 최고급 원두만을 이용하기 위해 전 세계 아주 먼 곳까지 원두를 찾으러 가며, 품질에 따라 원두의 정확한 등급을 정한다. 까다로운 원두선택과 로스팅 과정으로 유명한 스타벅스는 항상 신선한 커피를 공급하기 위해 1주일이 넘은 원두는 사용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품질에 대한 기준을 지킴으로써 최상의 커피를 제공한다. 또한 당일에 볶은 원두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커피 맛의 기본이 되는 물은 특수 여과장치를 통해 세 번에 거쳐 정수한 것으로 이용한다. 그리고 다른 나라의 스타벅스 커피와 똑같은 맛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고유의 방법으로 제조한 원두를 본사로부터 항공 배달해 사용한다.
② 고객을 위한 세심한 배려
고객들이 자신만의 취향에 맞는 커피를 마실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하기 위해, 따뜻한 커피는 세 가지, 차가운 커피는 두 가지 사이즈로 선택할 수 있고 고유의 조리방법 외에도 기호에 따라 에스프레소 샷, 시럽, 휘핑 크림 등을 추가할 수도 있다. 또한 컨디먼트 바가 있어 각 고객은 시나몬, 바닐라, 초콜릿 가루와 밀크, 시럽 등을 취향에 맞게 넣어 먹을 수 있다. 이러한 배려가 더욱 커피의 맛을 풍부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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