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의 국제회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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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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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론
. 이론적 고찰
. 국제회의산업 및 호텔산업의 현황
. 국제회의행사시 호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결 론
- 본문내용
-
1. 국제회의의 정의
국제회의란 통상 공인된 단체가 정기적 또는 부정기적으로 주최하며 3개국 이상의 대표가 참가하는 회의를 의미하는데, 회의 성격은 국가간의 이해 조정을 위한 교섭회의, 전문 학술회의, 참가자간의 우호 증진이 목적인 친선회의, 국제기구의 사업결정을 위한 정기회의 등 매우 다양하다. (노용호,1998)
회의 개최지는 일반적으로 각국의 유치경쟁 혹은 관례적 순번에 의해 결정되나, 정치적, 지리적 이유등이 개최국 선정에 변수로 작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국제회의가 하나의 `산업'으로 가장 먼저 정착한 곳은 유럽지역이다. 국제기구의 약 65%를 차지하고 있는 유럽은 전세계 국제회의의 약 57%를 개최하는 등 세계 컨벤션산업의 중심지가 되어왔다.
금세기 컨벤션 산업이 고부가가치의 신종 산업으로 떠오르자 세계 각국은 켄벤션센터 건립, 국제회의 전문 요원의 양성을 통해 자국으로의 국제회의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급속한 경제 성장과 국력 신장에 힘입어 세계 여러 국가들과 각 분야에서 교류를 확대해 왔으며, 항공망의 꾸준한 확충, 숙박 및 회의장 시설 등 국제회의의 기간 산업의 발전으로 국제회의를 비롯한 전시회, 이벤트 등 국제행사의 개최 건수가 해마다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관광산업이 인터넷시대, 디지털혁명시대를 맞아 산업의 구조와 서비스 내용 면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컨벤션산업은 지식기반 관광산업으로서 새로운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구촌 시대를 맞아 세계는 점점 하나의 생활권으로 개편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별․국가별 교류와 협력이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보이며 다양한 비정부기구(NGO)의 활동이 활발해 짐에 따라 시민단체들의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활동도 크게 늘어나게 되어 컨벤션 산업의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2, 국제회의 산업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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