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고려호텔 마케팅 전략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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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호텔 마케팅 전략계획
목 차
1. 기업의 개요
2. 상황 분석
3. SWOT 분석
4. 시장세분화
5. 표적시장
6. 포지셔닝
7. 마케팅 믹스/전략
호텔마케팅 : 고려호텔의 마케팅 전략계획
■ 기업의 개요
○ 호텔명 : 고려호텔
○ 위치 : 인천공항 여객터미널 국내업무단지, 인천공항에서 3분거리
○ 규모 : 지상 14층, 지하 3층, 555개의 객실, 20개의 중대형 회의실을 갖춘 특1급 호텔
○ 주고객층 : 비즈니스 고객
○ 컨셉 : 모던하고 세련된 분위기의 인테리어 컨셉
○ 부대시설
- ECL(Exclusive Club Floors)과 비즈니스 고객을 위한 라운지
- 24시간 Meeting Planner System
- 1,500명 수용 가능한 최대규모의 Ball Room
- 실내 및 옥의 Landscape Themeparty
- 위성회의가 가능한 비즈니스 센터(24시간 비서 대기)
- 5개국어 통역이 가능한 20개의 회의실
- Health / Spa
- 옥외 수영장, 실내 수영장
- 포켓, 당구등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복합 공간
- 중식당
- 실내 실시간 비행정보 전시
- 항공예약 및 탑승권 발권 서비스
- 18개의 연회장
- 24시간 룸 서비스
- 비즈니스 센터 이용
- 휘트니스 센터 무료이용
- 국/영문 신문 무료 제공
- 실내 수영장 및 사우나 무료
- 인천국제공항~호텔 무료 셔틀버스 운행
- 한국 문화 체험관
- 객실마다 42인치 대형 평면 TV와 초고속 인터넷망 설치
- 51mm 방음 유리 설치
■ 상황분석
○ 거시환경분석
경제적 환경
☞ 우리 나라의 경제 성장률이 IMF를 계기로 여타 나라와 비교하여 극심한 하락세를 보였으나, 99년을 기점으로 높은 회복률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GDP의 상승 추세는 소비심리에 영향을 주어 관광산업의 긍적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됨
☞ IMF이후로 환율이 상승하였다가 경기회복으로 점점 안정적인 추세로 들어서고 있다. 이는 관광수요층인 중국, 일본의 화폐평가 절상으로 인하여 해외 관광객이 증가해 관광업계의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2003년부터 계속적으로 실업률이 상승하고 있고 물가는 상승하고 국가 유가는 한없이 치솟고 있어 내수 경제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국내 관광수요를 감소시키는 주 요인이 될 수 있다.
- 2003년 중 경제성장률은 3.0%에 머물 것으로 예상되나. 2004년부터는 수출 호조가 지속될 것인 데다 민간소비와 설비투자가 강한 회복세를 보임으로써 5.5%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간소비지출은 2004년 상반기부터 수출 호조의 확산에 힘입어 회복세로 접어들어 연간 전체로 4.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설비투자도 2004년 연간으로 9%대 후반의 증가가 예상되는 반면, 건설투자는 2003년의 투자증가에 따른 반락효과와 최근의 부동산 대책 등의 영향으로 3%로 둔화될 전망이다. 한편, 2004년에도 수출호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 경기 회복에 따른 수입증가에도 성장세로는 매우 미약한 것으로 평가되므로, “경제의 양극화” 현상은 계속 남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2004년의 거시경제 정책기조는 “안정적인 성장 유지정책”으로 가되, 많은 분야에서 미시적인 조정을 추진해야 할 것이 요구된다. 첫째, 수출관련 산업의 호조를 내수관련 산업으로 연계시키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둘째, 청년실업 등의 실업현안 문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셋째, 성장잠재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셋째. 성장잠재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넷째. 원화 절상 움직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다섯째,총선 실시, 세계경기 회복에 따른 유가 움직임 등으로 나타낼 수 있는 물가상승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인구 통계적 환경
- 한 나라의 인구는 특정 상품의 시장규모를 결정한다. 우리나라는 최근 노령인구의 증가, 출산율의 감소, 핵가족화의 심화, 고등교육을 받은 인구의 증가. 농촌에서 도시로의 인구집중 가속화 현상 등이 두드러진다. 또한 서울과 대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위성도시로의 인구이동에 따라 기업들은 이들 고객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하여 지점들을 개설하고 주요 공공장소에 영업장을 세워 자사의 상품을 고객들에게 알려 이윤을 올리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인구 통계적 환경을 기초로 고객의 연령이나 직업별로 차별화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른 바, 시장 세분화를 기하게 되었다. 그럼 최근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해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소득의 증가로 인해 고객의 욕구가 점점 다양화되고 고급화되고 있다. 맞벌이 부부 및 독신자, 딩크족, 노령인구의 증가 등으로 24시간 상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받아야 할 필요가 증대되고 있다. 획일적인 대규모시장으로부터 직업, 연령, 라이프 스타일 등에 의해 차별화된 소규모시장으로 분리됨으로써 이러한 소규모 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방법이 필요하다. 인구증가와 관광산업의 성장간에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으나 간접적으로 수요증가를 촉진시키는 요소로 볼 수 있다.
- 수도권의 인구증가 -
단위 : 1000명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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