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 제2컨벤션센터 건립을 통한 광주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1 연구의 범위
1.2.2 연구의 방법



Ⅱ. 광주 컨벤션산업 현황 및 타당성

2.1 김대중컨벤션센터 (제1컨벤션센터)
2.1.1 설립목적
2.1.2 센터소개

2.2 김대중컨벤션센터의 경제적 파급효과
2.2.1 경제적 파급효과



Ⅲ. 광주 컨벤션산업의 문제점

3.1 추진력 미흡

3.2 존립기반의 위기

3.3 인프라 체계의 미흡과 낮은 인지도



Ⅳ. 지역경제 활성화전략으로서 제2컨벤션센터

4.1 이용활성화 목표와 방향

4.2 활성화 방안
4.2.1 부대시설 확충과 관광문화 환경조성
4.2.2 제2컨벤션센터의 인지도 제고를 위한 노력
4.2.3 타지역 컨벤션 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상생 추구
4.2.4 전문 인력 양성 및 홍보 극대화



Ⅴ. 결론

5.1 요약 및 시사점

5.2 연구의 한계



▪ 참고 문헌

▪ 설문지 양식


본문내용
3) 사업계획
2010년 광주컨벤션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크게 6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마케팅 강화를 통한 사업 활성화로 정부나 공공기관이 주최하는 정책전시회를 적극 유치하고 민간 전시회 개최를 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또한 국제회의와 학술대회 DB구축을 위해 전략적 마케팅을 전개한다.
둘째, 지역산업과 연계한 주관전시회의 질적 제고를 위해 유력 해외 업체와 바이어를 유치한다. 지속적 수출과 구매상담회를 확대 개최하고 국내외 전시 유관기관과의 전략적 제휴를 강화한다.
셋째, 철저한 시설관리를 통해 상시 가동체제를 유지한다. 정기적 안전점검의 시행으로 예방적 시설을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넷째, 성능과 능률 중심의 조직을 운영한다. 책임경영체제의 확립을 위한 목표관리를 강화하고 인력 전문화를 위해 직무교육을 확대 시행한다.
다섯째, 고객만족 향상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 한다. 고객가치 경영의 실현을 위해 고객과의 쌍방향 소통을 확대하고 김대중컨벤션센터 서포터즈 활성화를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 공헌을 확대하여 시민참여의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 확대하고 ‘휴먼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또한 ‘VISION 2020’을 수립하고 선포할 계획이다.

2.2 광주 컨벤션센터의 경제적 파급효과

2.2.1 컨벤션센터의 경제적 파급효과

일반적으로 특정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할 경우 해당산업의 분류 또는 통합방식에 따라 효과범위에 영향 주며, 결국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해당산업을 어떻게 분류하고 통합할 것인지가 중요한 관건이다.
컨벤션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연구에서는 참가자 지출에 의한 부분과 주최자 측에서 지출한 부분의 구분이 필요하다. 즉, 참가자 지출에 의하여 도출된 항목을 운수 및 보관업, 숙박업, 음식업, 여행업, 문화/공연업, 스포츠업, 유흥오락업, 소매업, 기타 등 9개 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주최자 측에서 지출한 항목과 부합되는 인쇄, 출판 및 복제, 통신 및 방송, 부동산 및 사업서비스 등을 추가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김철원, 한주형, 이태숙 (2006)『컨벤션 센터 브랜드자산 가치 측정에 관한 연구』컨벤션 연구 제 6권 제 3호(통권 제 14호)
- 김대관 (2007),『컨벤션산업의 경제적 영향에 관한 연구』, (사)한국호텔관광학회
- 김영준 (2002),『부산의 미래 전략산업으로서의 컨벤션산업의 육성방안』, 동의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복재, 오현섭, 우진경 (2010) 『매력 있는 삶의 공간을 창조하는 도시브랜드마케팅』전남대학교출판부
- 박창수 (2008),『지역 컨벤션 관련 산업의 경제구조에 대한 연구』, (사)한국호텔관광학회
- 박창수, 조덕현 (2006), 『컨벤션마케팅조직의 경제 기여도에 관한 연구』, (사)한호텔관광학회
- 문화체육관광부 (2001),『2001년도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 서승진, 윤은주 (2007), 『컨벤션산업론』세림출판
- 윤세목 (2004) 『국제회의산업론』현학사
- 유행주, 최혜경, (2005) 『광주켄벤션 센터 유치 활성화에 관한 연구』
- 이영일, 박준수 (2007),『전시컨벤션 활성화를 통한 도시마케팅 전략』, 한국유통과학회
- 임봉혁 (2005)『광주⋅전남지역 컨벤션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존 레비(John M. Levy) 역: 서창원, 변창흠 (2004) 『현대 도시계획의 이해』한울아카데미
- 중앙일보 (2003.01.26),『자치단체마다 서두르는 컨벤션센터』
- 한국컨벤션전시산업연구원 (2003),『광주시전시컨벤션센터 운영방식연구(법인설립타당선검토)』, 한국컨벤션전시산업연구원
- 황용주 (1997) 『도시계획, 삶과 문화의 틀 짜기』자작아카데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벤션] 성공적인 컨벤션 유치를 위한 한국 컨벤션 산업 활성화 방안
  • 컨벤션뷰로(CVB) 지원사례 분석 1. 국내 컨벤션뷰로 지원사례2. 해외 컨벤션뷰로 지원사례3. 국내외 컨벤션뷰로 지원사례 시사점Ⅴ. 한국 컨벤션산업 활성화 방안1. 정부의 지원 정책2. 국제회의 전문 인력 양성3. 국제회의산업의 위기관리를 위한 마케팅전략 구축Ⅵ. 결론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1세기를 맞아 세계는 빠른 속도로 변화 발전하고 있으며, 관광객

  • [문화산업] 지방문화산업단지의 효율적 조성방안 -광명시 음악밸리를 중심으로-
  • 제2경인고속도로, 지하철 7호선이 완공되었고 현재는 경부고속철도가 시공중이며, 2016년에는 제2공항 철도가 예정되어 있는 발전 잠재력이 무한한 지역이다.광명시에서는 경부고속철도 광명역이 생기는 것을 기회로 지리적 교통적으로 유리한 입지를 활용하여 광명역 북부지역 약 13만평에 2003년까지 음반물류유통센터조성, 음반산업 벤처기업의 집적지 조성, 문화켄텐츠 전문학교 건립 등을 내용으로 하는 음반밸리 건립을 준비하고 있다.이미 지난

  • [컨벤션] 제주지역 컨벤션산업 육성전략에 관한 연구
  • 컨벤션 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진력을 다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해외 지원사례와 관련 일본의 지자체뷰로, 싱가포르와 홍콩의 관광청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 이들 선진컨벤션 도시들은 우리나라보다 훨씬 선진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다음으로 ICC JEJU의 운영실태 전반에 대한 진단과 분석을 통하여 운영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고자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운영실태 설문조사를 분석한 후 문제점을 고찰하고 시사점을

  • [대구시] 대구광역시의 경제여건, 대구광역시의 경제정책, 대구광역시의 산업구조, 대구광역시의 산업동향, 대구광역시의 산업발전, 대구광역시의 섬유산업, 대구광역시의 벤처산업, 대구광역시의 벤처기업육성 분석
  • 활성화5) 네트워크 구축 6) 정부의 지원Ⅲ. 대구광역시의 경제정책Ⅳ. 대구광역시의 산업구조Ⅴ. 대구광역시의 산업동향Ⅵ. 대구광역시의 산업발전Ⅶ. 대구광역시의 섬유산업Ⅷ. 대구광역시의 벤처산업1. 전국 현황2. 대구지역 현황3. 지역 벤처산업의 특징4. 지역벤처산업의 육성 방향Ⅸ. 대구광역시의 벤처기업육성1. 벤처산업 기반조성 사업1) 동대구벤처밸리의 조성2) 벤처협동화 생산 공장 건립 추진3) 대구테크노파크 조성4) 벤처기업에

  • [졸업][관광] 호텔의 컨벤션시장유치를 위한 전략방안에 관한 연구
  • 컨벤션산업이 새로운 관광산업의 핵으로 부각되게 되었다.이것은 컨벤션산업이 가져다 주는 엄청난 파급효과에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컨벤션산업의 발달은 이에 수반되는 항공산업, 호텔업, 여행업 및 기타 관광 관련산업에 큰 변화와 발전을 가져오며, 컨벤션 개최를 통하여 국가홍보와 지역경제의 활성화 및 관광객의 대량유치를 통한 외화획득 등 국가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게 나타나게 떄문에 세계 각국은 컨벤션센터의 건립, 컨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