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기업의 지식경영 도입이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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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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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론
. 이론적 배경과 연구모델
. 연구방법
. 연구요약 및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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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영
지식경영은 1986년 유엔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 ILO)가 후원하여 열린 유럽경영컨퍼런스에서 「지식경영 : 새로운 기회의 전망(management of knowledge: perspectives of a new opportunity)」을 주제로 채택하면서 국제사회에 등장하였다. 그리고 1990년대 이후 경영학자들은 세계 초일류기업들에 대한 면밀한 관찰을 통해 그들이 다른 기업에 비해 높은 성과를 거두는 이면에는 효과적인 지식관리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 : KMS)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지식경영’으로 간주하여 왔다.
이동현(2000)에 의하면 개인차원의 지식이 조직차원의 지식으로 조직차원의 지식이 개인차원의 지식으로 활발히 공유될 수 있도록 전략이나 조직구조, 관리방식 등을 정립하는 것을 지식경영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Prusak(1997)은 지식경영은 단순히 데이터와 정보를 저장, 처리하는 것이 아닌, 개인에게 내재화되어 있는 자산인 지식을 인식하고 이를 조직구성원이 의사결정 등에 이용할 수 있도록 자산화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Schultze(2000)는 지식경영을 정보와 지식을 생산 또는 재생산하는 작업이라 하였고, Ruggles(1998)는 노하우, 경험, 판단 등을 통하여 생성된 지식이 조직 내에서 활발하게 작용을 통하여 기업의 가치창조나 증대에 기여하는 것이 지식경영이라 주장하였다. 뿐만 아니라 Wiig 등(1997)에 의하면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지적자본을 창출하고 고양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하는데, 이러한 역량을 만들고 축적시키기 위해 준비해야 할 모든 프로세스, 시스템, 문화, 역할 등을 통틀어 지식경영이라 주장하였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환경변화에 따라 필요한 조직지식을 창출하고, 이것을 조직내부에 저장하며, 이를 조직 구성원간에 공유하여 조직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새롭게 부가하거나 창출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활동을 지식경영이라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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