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연구방법론] 서비스드 레지던스 산업에서 리더십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드 레지던스 종사원 대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
제 2 절 연구의 목적
제 3 절 연구의 구성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서비스드 레지던스
1. 서비스드 레지던스의 개념
2. 서비스드 레지던스의 역사와 특성
3. 국내 서비스드 레지던스 환경 및 문제점
제 2 절 리더십
1. 리더십의 정의
2. 변혁적 리더십
3. 거래적 리더십
4. 서번트 리더십
제 3 절 직무만족
1. 직무만족의 정의
2.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제 4 절 조직몰입
1. 조직몰입의 정의
2. 조직몰입의 구성요인

제 3 장 연구 설계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제 2 절 조사방법
제 3 절 설문 설계
제 4 절 분석방법

제 4 장 결론
제 1 절 예상 연구결과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방향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② 지적자극
지적자극이란 감정적인 자극에 의한 즉각적인 행위변화 보다는 오히려 믿음과 가치, 상상력과 사고, 그리고 문제해결과 문제인식에 있어 조직구성원을 변화, 자극시키는 리더의 행동을 의미한다 (Bass, 1985).
또한 지적자극은 과거의 구태의연한 사고방식과 업무습관에서 벗어나 항상 새로운 업무방식으로 조직구성원들을 동기유발 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조직구성원들에게 과거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조직구성원들과 기꺼이 고민하여 합리적인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자신의 전문적인 지식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Bass(1990)는 지적자극의 영역에서 변혁적 리더와 거래적 리더 사이에 있는 체계적인 차이를 볼 수 있다고 했다. 즉 변혁적 리더의 사고는 반응적이라기보다는 예방적이며 아이디어 창출에 있어 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이며 이데올로기에 있어서는 개량이나 보수적인 것보다는 급진적인 성향을 보인다고 하였다.

③ 개별적 배려
개별적 배려는 리더가 조직 구성원들을 일대일의 관계를 전제로 하여 공평하면서 서로 다르게 대우하여 조직구성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더욱 효율적으로 조직 목표 달성을 추구하는 수단이다. 따라서 개별적 배려는 조직구성원이 리더에 대하여 느끼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또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조직구성원들은 생산성 향상에 공헌할 수 있는 중요한 측면으로 여겨져 왔다 (김용순, 2001).
Zalenznik(1977)은 개인적 영향력과 일대일의 리더, 조직구성원의 관계가 리더의 개발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개별적 배려는 후견인(mentor)과 같은 역할이라고 말할 수 있다. 후견인이란 자기보다 나이가 젊고, 경험도 적은 조직구성원의 개발에 있어 지도자의 역할을 하는 신뢰할 만한 카운슬러를 말한다 (김남현, 2003)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동근(2009) 서비스드 레지던스의 서비스 유형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동희(2007) 서비스레지던스의 호텔시장 진출에 따른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노주원(2006)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서비스드 레지던스의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종천(2004) 호텔관리자 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용순(2001) 변혁적·거래적 리더십, 신뢰,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인사·조직학회 발표논문집, Vol.11]

김남현(2003) 리더-구성원 교환관계,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의 관계 [經營硏究, Vol.18 No.2]

구본동(1999) 變革的 리더십과 家父長的 리더십이 임파워먼트와 組織沒入에 미치는 영향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박사학위논문]

권영민(2011) 호텔관리자의 리더십이 조직사회화를 통하여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대균(2005) 호텔조직에서의 서번트 리더십이 종사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용택(2008) 호텔기업에 있어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신뢰의 조절효과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곽승호(2011) 리더십이 집단효능감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변혁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준곤(1988) 직무만족의 측정과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논문집, Vol.35 No.1]

김진호(2002) 팀 역량이 팀 성과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생산라인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김임옥(2005) 호텔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 종사원 신뢰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조직 신뢰를 매개 변인으로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영섭(2007) 변혁적 리더십이 호텔종사원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석윤(2003) 변혁적 리더십이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진(2007)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강옥(2011)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강훈(2007) 외식업체 경영자 리더십이 종사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조강훈, 경기대학교]

김효경(2007) 서비스드 레지던스 선택속성에 따른 만족도와 재방문에 영향요소 연구 : 마케팅 전략 관점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허태성(2008) 서비스드 레지던스의 효율적인 레지던스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곤(2005) 호텔식음료 팀장의 리더십이 종사원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부산지역 특1급 호텔을 중심으로 [영산대학교 호텔관광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학범(2010) 서번트리더십이 창의적 행동, 조직시민행동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상사신뢰의 매개효과와 일반적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심선아(2005) 호텔산업 종사자의 리더십유형과 직무만족간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근(2007) 관광호텔 CEO의 리더십과 종사원 직무만족과의 관계분석 [순천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선아(2005) 호텔산업에서의 리더십유형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공경영학회지 Vol.3 No.2]

이진용(2007) 호텔조직의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호텔 협력업체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동화(2005) 호텔관리자의 리더십이 종사자의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성훈(2009) 윤리적 리더십이 팔로워십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순애(2006) 호텔지배인의 리더십 유형이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및 학창시절대학생활은 전공인 산업공학과 함께 동아리와 아르바이트 등 다양한 경험을 하려고 활발히 보냈습니다. 동아리는 환경봉사 동아리인 ○○에서 ○년 동안 꾸준히 생활하면서 많은 선배들과 동기들 후배들을 알게 되었으며, 2학년 때는 총무 일을 맡아서 동아리에 필요한 물품관리, 회원관리, 총 동아리 연합회 회의에도 참가하면서 동아리에 대한 전체적인 관리와 동아리를 이끌어 가는 주체로서 리더십을 배우고 단체생활에 대한 어려움과

  • 관광호텔 현관부문 운영관리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산업 진출 등 활발한 사업을 전개하여 왔으나,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높은 인건비와 경쟁의 심화로 침체되기 시작했다. 또한 세계 유수한 호텔들의 글로벌화로 인한 호텔간의 경쟁이 한층 심화되고 있으며, 다변화하는 시장의 변화에 따라 호텔 서비스에 대한 욕구 또한 더욱 다양해지고 고급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전형규, “관광호텔종사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신뢰ㆍ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p.1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영향을 끼치고 있지만 일반인들에게는 법은 아직 딱딱하고 근접하기 어려운 것이란 인식이 일반화되어 있기에 법이 바로 서는 나라, 일반화와 대중화가 이루어지는 나라를 만드는데 제 나름의 역할을 해내기 위해 법학과를 지원했습니다.○○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에서 전공과목을 충실히 이수하면서 이론 및 법률실무에 관한 전문지식을 쌓았으며 졸업 후 사법연수원에 들어갔습니다. 제 삶의 방향과 기준을 마련해준 법으로 연수원 ○년 차에는

  • [마케팅조사론] 커피 전문점에 대한 SERVQUAL scale 개발과 이용자 만족도 요인 차이
  • 대상 고객 중 대학생을 포함한 20대의 이용율이 매우 높다매년 커피전문점 시장이 15%이상 성장하는 상황에서 커피전문점은 어떤 식으로 이용율 증대를 꾀하는 것이 좋을까?문제 설정MDP : 커피 전문점의 이용률을 증가시키려면어떻게 해야 하는가?MRP : 1. 만족도는 어떤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가?2. 커피 전문점에 오는 고객들의 need는 무엇인가?3. 커피 전문점의 여러 요소 중 소비자들의 방문에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MDP & MRP모형, 가설 설정연

  • [조직행위론]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
  • 종사원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조직지원, 조직몰입, 그리고 직무만족과의 관계/ 이정실 /동명정보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전임강사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 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대학교직원 집단을 중심으로 / 유은영(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 장병희(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조교수) 남상현(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과정)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 사례연구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