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통계조사론] 호텔종업원의 직무만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선 행 연 구
제 1 절 종사원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제 2 절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제 3 장 연 구 설 계
제 1 절 가설의 설정 및 자료의 수집
1. 가설의 설정
2. 자료의 수집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제 4 장 실증분석
제 1 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제 2 절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제 3 절 가설의 검증

제 5 장 결론

참 고 문 헌

설 문 지


본문내용
서비스산업은 인간중심의 산업이다. 오늘날 급변하고 치열한 경쟁환경에 직면하고 있는 서비스기업들은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탁월한 고객서비스를 통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추구함으로써 시장압력에 대처하고 있다.(박병길 1999) 특히 호텔산업에서는 고객과 직접 접촉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사원들의 사기 자체가 경영성패에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종사원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박봉규 1999) 다시 말해 기존의 서비스 품질관련의 문헌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서비스는 그 특성상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서비스 품질은 종업원과 고객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전달시점에서 고객의 지각에 의해 결정되며 이러한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품질에 대한 직접적인 관리의 한계점을 가지게 된다.(신호준 2001) 이와 같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것은 서비스의 접점에서 일하는 종사원들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이명식 1999)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접점에서 일하는 종업원들에 의해서 서비스의 전체적인 품질수준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인적의존도가 높은 호텔산업에서의 종사원의 직무에 대한 태도는 서비스의 질에 영향을 미쳐 결국 고객서비스의 효율성에 영향을 주게 된다.(조임현 1999) 따라서 고객에게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왜냐하면 내부고객인 종사원의 만족 없이는 외부고객의 만족이 이루어 질 수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반명길 외, 마케팅관리, 박영사, 1999, p.276-277
이명식, 서비스마케팅, 형설출판사, 1999, pp.27-28.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1999, pp.503-504.
박병하, 중저가호텔투숙객의 호텔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2001, p.14
박봉규,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간의 관계에 있어서 자발적 행동과 직무역할 행동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제 22권 제3호, 1999, p.32
신호준, 서비스기업의 유형에 따른 종업원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및 서비스품질에 미치 는 영향,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2001, p.1.
조춘봉, 호텔연회 서비스의 품질향상과 종업원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P.17.
조임현,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과 고객만족간의 관계, 호텔경영학연구,1999, p.159.
오인근·최우성, 중저가호텔의 프랜차이징화에 관한 연구, 2002년 국제학술 대회 발표논 문집, 한국문화관광학회, 2002, p.310.
A Parasuraman, V. A. Zeithmal & L. L. Berry, SERVQUAL, “A Multi-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1988
A. Parasuraman, V. A. Zeithaml, & L. L. Berry, “Delivery Service Quality: Balancing Customer Perceptions and Expectations”, New York: The Free Press.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경영론] 내부고객만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의 성공사례
  • 고객인 접촉직원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된다. 더욱이 서비스 산업에서는 고객과 직원의 직접접촉이 필수적이며, 고객만족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접촉직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간의 상관관계여부를 분석하고자 황주석의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한 실증사례연구와 스타벅스, 에버랜드 등의 성공기업사례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내부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 [관광산업]중국 관광과 그 영향(한국인 유치)전략
  •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관광속 성에 관한 연구 및 대응방안(회귀분석과 t-test로) 552. 한중 관광객들의 관광지 선택요인에 대한 비교(crosstabs 로) 473. 한중 관광객들의 관광 정보원에 대한 비교(crosstabs로) 57제 5 장 결 론 66제 1 절 분석결과에 대한 요약과 시사점 70제 2 절 연구의 한

  • [학사][호텔관광]호텔 cs에 관한 연구
  • 호텔과 같이 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서는 고객 서비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부각 될 것이다.호텔의 경우 해외 체인 호텔(chain hotel)의 활발한 국내시장 진출로 인하여 극심한 경쟁에 노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호텔의 중요 전략 사업 단위인 식음료 사업단위의 경우 IMF이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외식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임지선, 호텔의 시장지향성이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999, p.2이에 많

  • [호텔관광]호텔 서비스마케팅에 관한 연구
  • 관한 이론.38(3) 호텔 서비스질의 개념 및 평가.384. 서비스 기대관리(1) 서비스 기대.44(2) 서비스 기대 영향 요인.475. 고객 만족(1) 고객의

  • [학사][호텔관광]호텔 CS에 관한 연구
  • 고객이 다시 찾아오게만드는 서비스의 비결5. 호텔서비스에서 후방지원활동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6. 호텔정보시스템의 개념7. 호텔 프론트 오피스를 위한 CS8. 호텔 식음료르 위한 CS9. 호텔 백오피스를 위한 CSⅢ. 결 론자료출처 : The Cornell Quarterly, Nov. 1988(p.14 ~ 17)허정봉, 1996, 호텔경영정보시스템, pp. 260∼261Jonathan D,Barsky,세계최고의 고객만족.시그마프레스강병서,배종득 ,고객만족경영연구 제 2권 제 1호 ( 2000년 6월)고객만족경영-CS경영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