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통계조사론] 호텔종업원의 직무만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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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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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론
제 2 장 선 행 연 구
제 1 절 종사원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제 2 절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제 3 장 연 구 설 계
제 1 절 가설의 설정 및 자료의 수집
1. 가설의 설정
2. 자료의 수집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제 4 장 실증분석
제 1 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제 2 절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제 3 절 가설의 검증
제 5 장 결론
참 고 문 헌
설 문 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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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은 인간중심의 산업이다. 오늘날 급변하고 치열한 경쟁환경에 직면하고 있는 서비스기업들은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탁월한 고객서비스를 통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추구함으로써 시장압력에 대처하고 있다.(박병길 1999) 특히 호텔산업에서는 고객과 직접 접촉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사원들의 사기 자체가 경영성패에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종사원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박봉규 1999) 다시 말해 기존의 서비스 품질관련의 문헌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서비스는 그 특성상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서비스 품질은 종업원과 고객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전달시점에서 고객의 지각에 의해 결정되며 이러한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품질에 대한 직접적인 관리의 한계점을 가지게 된다.(신호준 2001) 이와 같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것은 서비스의 접점에서 일하는 종사원들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이명식 1999)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접점에서 일하는 종업원들에 의해서 서비스의 전체적인 품질수준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인적의존도가 높은 호텔산업에서의 종사원의 직무에 대한 태도는 서비스의 질에 영향을 미쳐 결국 고객서비스의 효율성에 영향을 주게 된다.(조임현 1999) 따라서 고객에게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왜냐하면 내부고객인 종사원의 만족 없이는 외부고객의 만족이 이루어 질 수 없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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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명길 외, 마케팅관리, 박영사, 1999, p.276-277
이명식, 서비스마케팅, 형설출판사, 1999, pp.27-28.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1999, pp.503-504.
박병하, 중저가호텔투숙객의 호텔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2001, p.14
박봉규,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간의 관계에 있어서 자발적 행동과 직무역할 행동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제 22권 제3호, 1999, p.32
신호준, 서비스기업의 유형에 따른 종업원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및 서비스품질에 미치 는 영향,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2001, p.1.
조춘봉, 호텔연회 서비스의 품질향상과 종업원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P.17.
조임현,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과 고객만족간의 관계, 호텔경영학연구,1999, p.159.
오인근·최우성, 중저가호텔의 프랜차이징화에 관한 연구, 2002년 국제학술 대회 발표논 문집, 한국문화관광학회, 2002, p.310.
A Parasuraman, V. A. Zeithmal & L. L. Berry, SERVQUAL, “A Multi-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1988
A. Parasuraman, V. A. Zeithaml, & L. L. Berry, “Delivery Service Quality: Balancing Customer Perceptions and Expectations”, New York: The Free Press.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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