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점포 소매점(Non-store Retailing)의 현황, 문제점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무점포 소매점(Non-store Retailing)의 현황, 문제점및 개선방안에 대한 고찰
목차
Ⅰ. 序 論
Ⅱ. 本 論
1. 無店鋪 小賣店의 成長過程
2. 無店鋪 小賣店의 特性
3. 無店鋪 小賣店의 現況
4. 無店鋪 小賣店의 問題點
5. 無店鋪 小賣店의 改善方案
Ⅲ. 結 論
본문내용
1. 무점포 소매점의 성장과정

1) 국 내
1990년 이후 한국에서의 통신판매는 폐쇄적인 한국사회에서 갖가지 어려움을 가지고 성장해 오던 중 리스트 누출을 통한 강력 사건으로 인하여 성장발전단계에서 한발 뒤로 물러선 모양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도 통신판매는 이미 우리 곁에 가까이 다가와 있으며 많은 분야에 걸쳐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1978년 우리 나라에서 와인 ꡐ마주앙ꡑ이 출시되면서 타겟을 선택하여 제작물을 제작하여 발송을 실시하는 본격적인 통신판매가 시작되었다. 제품을 개별적인 마케팅의 개념을 도입하여 실시하기는 이것이 처음이었다. ꡒ광고백서ꡓ, 한국광고업협회, 광고산업 진흥 연구위원회, 1990. p. 93.
최근에는 PC보급이 가속되면서 PC통신, CD롬 등을 이용한 새로운 통신 판매가 등장하고 있다. 신용카드사와 백화점 등 기존업체뿐만 아니라 통판전문업체 및 대기업의 시장참여도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대우, 두산, SK 등이 외국계 전문기업과 제휴해 시장진출을 확대하고 있어 통신판매는 앞으로 소매업태의 한 분야로 자리를 잡을 전망이다.
방문판매의 경우 지난95년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이 개정된 이후 급성장세를 보이던 방문판매는 경기 침체에다 소비자 단체와의 분쟁이라는 악재가 겹쳐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국내 인터넷 쇼핑몰은 현재 200여곳에 달하나 결재시스템까지 갖춘 곳은 불과 몇 개 되지 않는다. 가상시장(사이버 마켓)을 구축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시스템 통합업체나 유통업체들이 속속 관련 사이트를 개설하고 있지만 대부분이 초보단계이다.
TV홈쇼핑은 95년 8월부터 39쇼핑, 10월부터 LG홈쇼핑이 사업을 개시한 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2) 국 외
다이렉트마케팅을 Mail Order(우편주문), Direct Mail (직접우송), 또는 Direct Response 등으로 불리어지다가 근래에는 다이렉트마케팅으로 용어가 정착하게 되었다.
1923년 Cloude Hopkins씨는 오늘날의 다이렉트마케팅을 Scientific Advertising이라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식품유통관리] 소매업태 연구(할인점)
  • 의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이다. ⓺ 인터넷 쇼핑몰 등을 필두로 한 무점포 판매의 성장세가 유지될 전망이다.□ 국내 유통사업의 규모업 태200520062007백화점17.2 (12%)17.9 (12%)18.7 (11.8%)할인점23.6 (16%)25.4 (17%)27.7 (17%)슈퍼마켓-7.8 (5%)8.0 (5%)편의점-5.2 (3%)5.9 (3%)On Line Shopping10.4 (7%)12.9 (8%)15.9 (10%)TV홈쇼핑-4.5 (3%)4.8 (3%)총 소매시장146조원153조원158조원2. 할인점의 개념과 현황(1) 개념과 특징☐ 저가 다품목을 판매하는 소매점⓵ 할인점은

  • [유통]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점과의 비교6.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센텀시티점 소개 347. SWOT 분석 . 40 8. 경쟁사 분석 . 411) 상권분석2) 경쟁사 분석(홈플러스 vs 이마트)9. 포지셔닝 . 46Ⅲ. 결론 1. 개선방안 및 생존전략 . 46【 참고자료 】1. 상위 국내3개 대형할인점 현황 (총5개중 홈플러스, 이마트 제외) 491) 롯데 마그넷2) 까르푸3) 월마트2. 국내 할인점과 관련

  • [유통산업]이마트의 기업분석 및 유통할인점의 개선방향 연구
  • 점9월8월9월8월9월8월9월8월동월비전월비2002년2001년업체당판매액증감률판매액사업체수구분2001년말 기준으로 지역상권에는 총 25개의 백화점과 할인점이 있으며, 할인점수가 백화점의 3배를 초과하고 있다. 또한 대형백화점은 진출이후 강한상권흡수력으로 인근상권까지 활성화시키며 매년 급성장을 보이고있다.②상권 점유율 및 분포년도백화점과 할인점의 점유비중백화점, 할윀점 분포현황 지역 가구수(천가구) 인구수(천명) 백

  • [마케팅원론]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 본 코엑스 마케팅 전략 방안
  • 의 상업공간이 수없이 성장하고 경쟁하면서 소비재가 유통되는 상업공간은 이제 그 공간자체가 효율적인 구매를 위한 도구이자 마케팅 전략의 일부로서 자리잡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들은 상업 공간을 통해 상품의 판매를 극대화하고, 찾아오는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며, 주어진 공간에서 효율적 상품 전시 및 판매를 이루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현대의 상업 공간은 점차 대형화, 개방화 되고 있으며, 고객의 문화적 생활공간과 기업의 이미

  • 인터넷쇼핑몰 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인터넷쇼핑몰 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제출일: 2007.12.10.목 차I.서론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II.본론1.인터넷쇼핑과 쇼핑몰의 정의2.인터넷쇼핑몰의 등장배경 및 성장3.인터넷쇼핑몰의 특성 4.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5.국내외 대표적인 사례와 의류쇼핑몰 성공&실패사례, 요인 분석6.문제점 및 개선방안III.결론인터넷쇼핑몰의 전망*참고자료I.서론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우리의 생활을 급속하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