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점포 소매점(Non-store Retailing)의 현황, 문제점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무점포 소매점(Non-store Retailing)의 현황, 문제점및 개선방안에 대한 고찰
- 목차
-
Ⅰ. 序 論
Ⅱ. 本 論
1. 無店鋪 小賣店의 成長過程
2. 無店鋪 小賣店의 特性
3. 無店鋪 小賣店의 現況
4. 無店鋪 小賣店의 問題點
5. 無店鋪 小賣店의 改善方案
Ⅲ. 結 論
- 본문내용
-
1. 무점포 소매점의 성장과정
1) 국 내
1990년 이후 한국에서의 통신판매는 폐쇄적인 한국사회에서 갖가지 어려움을 가지고 성장해 오던 중 리스트 누출을 통한 강력 사건으로 인하여 성장발전단계에서 한발 뒤로 물러선 모양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도 통신판매는 이미 우리 곁에 가까이 다가와 있으며 많은 분야에 걸쳐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1978년 우리 나라에서 와인 ꡐ마주앙ꡑ이 출시되면서 타겟을 선택하여 제작물을 제작하여 발송을 실시하는 본격적인 통신판매가 시작되었다. 제품을 개별적인 마케팅의 개념을 도입하여 실시하기는 이것이 처음이었다. ꡒ광고백서ꡓ, 한국광고업협회, 광고산업 진흥 연구위원회, 1990. p. 93.
최근에는 PC보급이 가속되면서 PC통신, CD롬 등을 이용한 새로운 통신 판매가 등장하고 있다. 신용카드사와 백화점 등 기존업체뿐만 아니라 통판전문업체 및 대기업의 시장참여도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대우, 두산, SK 등이 외국계 전문기업과 제휴해 시장진출을 확대하고 있어 통신판매는 앞으로 소매업태의 한 분야로 자리를 잡을 전망이다.
방문판매의 경우 지난95년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이 개정된 이후 급성장세를 보이던 방문판매는 경기 침체에다 소비자 단체와의 분쟁이라는 악재가 겹쳐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국내 인터넷 쇼핑몰은 현재 200여곳에 달하나 결재시스템까지 갖춘 곳은 불과 몇 개 되지 않는다. 가상시장(사이버 마켓)을 구축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시스템 통합업체나 유통업체들이 속속 관련 사이트를 개설하고 있지만 대부분이 초보단계이다.
TV홈쇼핑은 95년 8월부터 39쇼핑, 10월부터 LG홈쇼핑이 사업을 개시한 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2) 국 외
다이렉트마케팅을 Mail Order(우편주문), Direct Mail (직접우송), 또는 Direct Response 등으로 불리어지다가 근래에는 다이렉트마케팅으로 용어가 정착하게 되었다.
1923년 Cloude Hopkins씨는 오늘날의 다이렉트마케팅을 Scientific Advertising이라고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식품의 두유제조공정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