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의류시장의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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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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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는 말
II. 국내 의류유통구조의 특징
1. 시대별 의류 유통구조
(1) 1900년대 초 : 최초의 서양의복 유통채널인 주문복점
(2) 1950년대 : 산업화의 진행과 함께 기성복점이 주문복점을 대체
(3) 1970~1980년대 : 의류산업의 성장기로 대량판매경로 확보
(4) 1990년대 :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소매유통채널이 다양화
2. 패션유통경로의 유형 및 특징
(1) 패션유통경로의 유형
(2) 패션유통경로의 특징
3. 최근 의류유통구조의 특징
(1) 소규모 점포의 쇠퇴와 대규모 점포의 활성화
(2) 과거 생산중심에서 판매중심으로 변화
III. 국내 의류유통구조의 최근 변화 추세
1. 신규 채널의 판매비중 증가
(1) 할인점, 아울렛, 인터넷쇼핑몰 등 신규 판매채널 부상
(2) 해외 SPA 브랜드의 국내 진입 본격화와 유통업체의 해외의류 직수입 증가
IV. 의류 유통구조의 변화 배경
1. 재고처리의 악순환을 탈피
(1) 단계별 재고소진 구조
(2) 재고감소를 통한 수익증대방안 모색
2. 소비의 양극화 및 합리적 소비 증가
V. 국내 의류시장 현황 및 전망
1. 2007년 국내 의류시장 동향
(1) 2006년 이후 완만한 성장세 지속
(2) 스포츠웨어와 캐릭터캐쥬얼 의류의 확대
(3) 할인점, 온라인 쇼핑몰 등의 판매 확대
2. 최근 의류시장 전망
VI. 문제점 도출 및 발전 방향 제시
1. 문제점 도출
2. 의류유통의 발전을 위한 과제
- 본문내용
-
국내 유통산업의 변화와 함께 의류제품의 소매유통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최근의 변화 중 과거 전통적인 의류 판매채널이었던 백화점과 재래시장 대신 대형 가두점과 아울렛, 인터넷쇼핑몰의 시장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대표적이다. 의류 유통구조는 시대별 요구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변해왔고, 현재 국내 의류 유통구조의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시대별 유통구조 흐름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우선적으로 국내 의류제품의 유통구조 형성과정을 살펴보고 최근 의류 유통구조의 특징을 정리하고자 한다.
1. 시대별 의류 유통구조
의류제품은 1900년대에 등장한 등장한 주문복점에서 기성복점을 거쳐 현재는 백화점, 할인점, 아울렛, 인터넷쇼핑몰, TV홈쇼핑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유통채널의 변화는 유통구조의 형성 과정과 그 맥락을 함께 하고 있다.
[그림 2] 의류 유통구조와 시대별 변화
출처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1) 1900년대 초 : 최초의 서양의복 유통채널인 주문복점
1900년대 초 우리나라에서 서양의복은 주문복점이라는 유통채널을 통해 처음으로 유통되었다. 주문복점은 가내수공업 형태로 유통되었는데, 신사는 양복점, 숙녀는 양장점이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최초의 의류 유통채널이다. 처음 도입된 시기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미쯔코시 경성지점(1930년 개점) 3층에 양복, 양장 코너가 있었다는 기록(신세계백화점, 1987)을 미루어 보아 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에서 최초의 의류 유통채널이었던 주문복점은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기성복의 도전을 받게 되는데, 시대적 흐름에 발빠르게 대응했던 몇몇 주문복점은 이미 주문복점 내에 일부 공간을 활용해 기성복점도 함께 운영하기도 하였다. 이 시기에 양복점, 양장점은 상류층을 위한 주문복과 서민층을 위한 기성복점을 함께 취급하였지만 상류층을 대상으로 유명해진 양장점은 지속적으로 성장한 반면, 그렇지 못한 주문복점들은 기성복점에 밀리게 되었다.
(2) 1950년대 : 산업화의 진행과 함께 기성복점이 주문복점을 대체
6.25 전쟁 후 서울 남대문 시장을 중심으로 소규모 기성복점이 생겨났으며 이것이 국내 기성복의 출발이다. 초기 기성복점은 몇 명의 양복공들이 재봉틀 몇 대를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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