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의 관광전자상거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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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여행사의 관광전자상거래 현황과 문제점

Ⅳ. 관광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Ⅴ. 결 론

본문내용
인터넷이 활성화되고 생활화를 통해 인터넷 사용자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관광전자상거래의 비중은 2000년대 들어 엄청나게 확산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특히 여행사의 홍보 및 마케팅 측면에서 판매의 수단으로 경영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이 분야에 점차적으로 투자에 관심이 고조됨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우리 나라 초고속 인터넷은 지난 1998년 6월 두루넷이 국내 처음으로 케이블모뎀 서비스를 시작한데 이어, 1999년 4월 하나로통신이 세계 처음으로 ADSL 서비스를, 같은 해 6월 한국통신이 ADSL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본격 보급됐다. 그 뒤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는 1999년 37만, 2000년 402만, 2001년 781만 명으로 크게 늘었으며, 지난 2002년 10월 마침내 1,000만명을 넘어섰다. 이는 국내 전체 1430만 가구의 70%에 해당하며, 보급률도 캐나다의 약 2배, 미국의 4배, 일본의 8배 등으로 해외 선진국과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OECD, 2001.12.).
즉, 2002년도에 우리 나라 전체 인터넷 사용자 860만명 가운데 73%인 627만8천명이 온라인 쇼핑을 했으며, 온라인 쇼핑객 1인당 이용금액은 2001년 41만2천원에서 2002년 72만6천원으로 56.7%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 나라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6조5천억원을 넘어 아시아 최대인 것으로 조사됐다.(연합뉴스, 2003. 2. 28.)
세계적인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인터넷의 존재의미는 가히 현대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만한 동인이 되기에 충분하다고 하겠다오늘날의 관광에서 인터넷은 관광지의 가상체험 뿐만 아니라 관광교육과 관광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분야 및 다양하고 저렴한 관광상품소개 등 관광전자상거래의 도구로 활용되어 급성장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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