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여행사의 전자상거래] 여행사의 개념, 분류, 특성과 여행사의 현황 및 해외 여행사의 전자상거래 현황 그리고 향후 여행사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여행사의 개념과 분류
1. 여행사의 개념
2. 여행사의 분류
Ⅲ. 여행사의 특성
Ⅳ. 여행사의 현황
Ⅴ. 해외 여행사의 전자상거래 현황
1. www.previewtravel.com
1) 대표적인 온라인 여행사
2) 프리뷰 트래블의 성공 요인
2. 프라이스 라인 Priceline(http://www.priceline.com)
1) Priceline의 전략
2) Priceline의 판매현황
Ⅵ. 향후 여행사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1. 관광상품 구매의 편의
2. 전자지불시스템
3. 가격인하 혜택
4. 관광정보욕구의 충족
5. 맞춤 서비스의 실현
6. 온라인 마케팅 전략
7. 4대 매체의 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산업화 시대 이후 경제의 발전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개인의 가처분소득의 증가와 여가시간의 증대, 교통수단의 발달, 교육수준의 향상 등 사회경제적 변화와 더불어 오늘날의 여행은 생활의 일부분으로 대중화되고 있다. 이러한 여행 수요의 증가에 따라 여행자의 욕구에 부응하여 여행대상을 결합시키는 여행업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행업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정찬종 교수는 ꡒ여행업이란 여행자와 여행관련기관 사이에서 여행자에 대해 예약, 수배, 대리, 이용, 알선 등의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사업ꡓ이라고 정의하였다. 김진섭 교수는 ꡒ여행업이란 여행자와 운송․숙박업자 등 여행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시설업자의 중간에서 여행에 관한 이용시설의 예약, 수배, 알선 등의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정한 대가를 받아 이를 영업으로 하는 사업체라고 하고 여행업자는 여행자를 위하여 여정을 작성하고 교통․숙박시설․레스토랑을 비롯하여 각종 입장권․관람권 등을 수배하며, 여행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여행을 스스로 기획․발표하고 단체관광을 모집 실시하여 여행을 주최한다.ꡓ고 하였다. 조송빈 교수는 ꡒ여행사에서 취급하는 업무를 총칭하여 여행업이라 하고 여행업을 취급하는 기업이 여행사이다ꡓ라고 하여 여행사와 여행업을 동의어로 쓰고 있다. 그러나 현행 관련 법규상으로는 여행업의 종류를 세 가지로 분류하여 일반여행업, 국외여행업, 국내여행업으로 구분하고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일반 여행업은 국내 또는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여권 및 사증을 받는 절차를 대행하는 행위를 포함한다)이라고 하고 국외여행업은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여권 및 사증을 받는 절차를 대행하는 행위를 포함한다)이라 하며 국내여행업은 국내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오늘날 여행사는 여행자나 principal(여행에 관련된 업자를 말함:호텔, 식당, 자동차 등)에게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위치로 발전했다. principal로부터 commission을 받던 관계에서 대량소비, 대량판매를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받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그 판매액 또는 이용
- 참고문헌
-
1. 김홍범(2001), 관광산업에 있어서의 사이버 공동예약망 구축을 통한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관광학연구, 제25권 제2호, 한국관광학회, pp.115-134
2. 류광훈(2001), 관광정보의 효율적 관리방안. 21세기 한국관광정보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심포지엄(7월 13일), 한국관광공사
3. 박현지(2001), 관광관련 e-비즈니스 모델 분류 및 성공요인 분, 문화관광연구, 제3권 제1호, 한국문화관광학회, pp.221-240
4. 이강욱․류광훈(1999), 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 한국관광연구원
5. 이교종(2003), 여행업실무 , 백산출판사
6. 정찬종(2001), 여행사경영실무, 백산출판사
7. 차석빈․김종문․우경식(2000), 직장 네티즌들의 인터넷 여행사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 제2권 제1호, 한국문화관광학회, pp.113-13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