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훼미리마트의 P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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훼미리마트의 PB(자사상표)브랜드 포너스는 우유 빵 꼬마김치 안주류 등 총 200여품목으로 아이템이 확대되면서 고객들에게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 가운데 '포너스우유'의 경우는 일반제품들과 같이 광고를 하지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0~20대 고객이 구입하는 가공우유의 30% 이상을 점 유할 정도로 점차 그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식품뿐 아니라 일회용카메라 티슈 세제 등 생활용품 등도 포너스 브랜드 로 선보이고 있다.
또한 컵라면과 동반구매의 비율이 높은 '꼬마김치'를 500원인 저가격으 로 개발한 것을 비롯해 포너스아이스크림, 거리의 토스트 등 다양한 품 목으로 PB개발 범위를 점차 확대해 가고 있다.
할인점들은 PB제품들은 대용량과 저가격 위주의 제품으로 개발 운영하고 있으나 훼미리마트는 10대 ~20대 초반의 젊은층에 초점을 맞춘 즉석간편 식 위주의 상품개발에 주력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보광훼미리마트는 10여년간 개발해 온 60여 종류의 PB상품을 지난해 10 월부터 훼미리마트에서 드리는 보너스상품이란 뜻의 포너스(FONUS) 브랜 드로 통일함과 동시에 상품의 포장 디자인면에서도 훼미리마트가 자체 개발한 캐릭터를 사용해 상품의 차별화를 모색하였다.
그 결과 올해 포 너스 상품의 판매가 전년대비 2배정도 신장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훼미리마트 PB상품은 유명상표에 붙는 로얄티, 광고비, 판촉비, 중간마 진 등의 거품이 없기 때문에 동일한 품질의 상품과 비교하면 가격이 10 ∼30%가량 싼 편이다.
일종의 기획상품인 PB상품이 훼미리마트에서 본격적으로 개발 판매되기 시작한 것은 지난 95년부터다.
처음엔 패스트푸드, 안주류, 일회용품을 중심으로 60가지 아이템을 개발했었다.
포너스는 소비자에게 고품질과 가격만족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훼미리마트 전국 870여 매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매출도 작년에는 총매출의 5%에 불과했으나 올해에는 15%를 차지할 만큼 급속도로 신장하 고 있다.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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