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보광 훼미리마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정 동기

2. 기업 소개 & 연혁

3. 기업가치와 사명

4. 기업의 인재상

5. 채용절차 (부록)

6.기업의 주요 상품

7.경영혁신 사례

8.느낀점

9.참고자료


본문내용
우선 점포수 증가는 크게 3가지의 이유를 들 수 있다.
①자체적 확장
패밀리마트는 동종업계에서 수년 째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지금도 33.2%로 전국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거기다 독도뿐만 아니라 개성공단에도 패밀리마트는 위치하고 있다. 이런 접근성으로 인해 점유율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 점유율 1위를 차지하자 패밀리마트를 창업하길 희망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게 되었다.

②동종업체의 흡수
동종업체 흡수 때문에 점포수가 증가하고 있다. 그 이유는 SSM(Super SuperMarket)의 골목상권 진출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동네슈퍼는 패밀리마트로 전환 하게 되었고 전환하게 된 결과 매출상승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관양동 패밀리마트 점주를 인터뷰해본 결과 80만원이었던 하루 매출이 150만원으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③가족형태의 변화
가족형태의 변화도 패밀리마트의 점포 수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편의점 사업이 시작했던 1990년 인구 통계 결과 1인가구는 전국기준으로 1,021,481명이었으나 2005년 기준으로 1인가구는 전국기준 3,175,675명으로 15년 사이에 3배가 넘게 증가하였다. 1인가구의 증가에 따라 사람들은 간단히 장을 볼 수 있는 것을 선호하게 되었고 편의점은 이런 수요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었다. 그로인해 편의점의 점포수는 더욱더 증가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 한국경제 훼미리마트 기사 : 훼미리마트‥17년만에 3000호점 `개가`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6090117551)
- 한국경제 훼미리마트 기사 : 보광훼미리마트 `훼미리마트`‥4200여개 점포…편의점 1위 브랜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20851491&sid=0104&nid=004<ype=1)
- 훼미리마트 홈페이지(http://www.familymart.co.kr/default.asp)
- 편의점 전용상품이란?
(http://blog.naver.com/teriups74?Redirect=Log&logNo=20022914214)
- 업계 선두지키는 성장 원동력은 바로 "임직원들의 열정"
(http://blog.naver.com/junyc438?Redirect=Log&logNo=30033998800)
- 대형할인점 팽창에 편의점업체들 ´공동 전용상품´으로 대반격
(http://blog.naver.com/gpgpfla?Redirect=Log&logNo=100053662013)
- 편의점 3사 할인점 맞서 손잡았다
(http://blog.naver.com/nhwa7?Redirect=Log&logNo=20017640068)
- 조선닷컴 훼미리마트 관련 기사 : 편의점 1만개 연내 넘을 듯
(http://www.chosun.com/economy/news/200611/200611120278.html)
- 서울경제 훼미리마트 관련 기사 : 대학내 편의점 매출 '껑충'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0903/e2009032617561893760.htm)
- 헤럴드 경제 훼미리마트 관련 기사 : 편의점, 권장소비자가 폐지돼도 가격 안내려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9/02/11/200902110143.asp)
- 머니 투데이 훼미리마트 관련 기사 : 훼미리마트, 남양주에 통합물류센터 오픈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7042211103856514&outlink=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훼미리마트 수요 예측 및 생산 능력 설계
  • 혁신8. 품질 관리1일 3회 배송국내 유통업계 최초신선식품(FF상품)1일 3회 배송최상의 상품신선도異溫배송차량배송차량의 배송공간異溫분리 설계상온/냉장 – 냉장/냉동상품별 적온 배송체계상품 완납율 99.9% 업계 최고정확한 상품 납품으로 점포 결품율 최소점착시간 관리 시스템 운영 中정시 배송 / 정시 도착 고객 이용편의 극대1일 3회 배송 및 업계 최고 완납율 등 안정적인 상품 공급을 약속 드립니다.8. 품질 관리업계 최초로 시설/

  • [전략경영]제휴마케팅의 파트너로서 마일리지 사업의 효과와 발전방향(A+리포트)
  • 경영전략” 보고서, 2003.4.24김성집(2001), 경제성 공학, 한경사송상민(2004), 마일리지제도의 공정 운영 강화, 나라경제, 2004년 4월호삼성경제연구소, 2002년 10대 히트 상품, 2002.12.18대한상공회의소, ‘소비자 구매 확대를 위한 판매촉진방안’조사, 2004.8.11이연수(2004), 내수 침체 극복을 위한 마케팅 포인트, LG주간경제, 2004.1.192005년 연합뉴스 보도자료에 따르면 충청북도는 2004년부터 “혁신마일리지”제도를 운영하여 우수공무원 및 부서를 시상하고

  • 중국투자론 - 이마트의 중국시장
  • 혁신적인 관리 시스템, 그리고 다양한 경영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었고, 한국 측은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한국의 E-mart를 주기적으로 견학시킴으로써 한국 본사에 대한 신뢰감을 심어주어 파트너의 전향적인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E-mart는 진출 초기 다양한 관시가 필요한 중국 사업의 특수한 문제들을 파트너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였다. 또한 유통 구조를 설계하고 유통시장을 개척하는 데 상당한 도움을 받음으로써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

  • 물류시스템 사례조사 훼미리마트 FamilyMart
  • 문화나 정서, 사고방식에 맞게 기업이미지, 운송방식 등을 차별화 하여 잘 융화해야 한다. 한가지 더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브랜드라는 발상이 아닌 서비스업이라는 발상에 충실해야 한다. *결론참고문헌 및 자료출처장성기, 『물류관리론』, 두남(2009)김창원차일근한종길,『현대 물류관리』, 학문사(1999)한국경영혁신 연구회 (http://www.seri.org/forum/costhalf)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goodstar1001?Redirect=Log&logNo=40089883551)*수고하셨습니다.*

  • [유통과 마케팅](주)보광 훼미리마트 유통관련 성공사례
  • 경영 효율을 높이기 위한 혁신 프로그램과 조직의 슬림화 등 구조조정도 진행시키면서 흑자기반 조성에 주력, 체인본부의 투자비의 절감을 위한 위탁가맹점 숫자도 크게 늘리기 시작했다.96년도에는 훼미리마트와 LG25가 편의점업계 처음으로 흑자경영을 실현하였으며 97년도에는 국내도입 8년만에 2000호점을 돌파하는 동시에 총매출 1조원 시장을 실현하였다.­고도성장 기반 조성기(1998~2000년)IMF의 영향으로 98년도에는 편의점 국내 도입 10년만에 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