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론] 디지털 압축 방식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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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Dolby Digital
Dolby Surround
Dolby Surround Pro-Logic
Dolby Digital
2. DTS (Digital Theater Systems)
3. Dolby Digital과 DTS의 탄생 배경
돌비 디지털을 위협하는 DTS의 등장
4. SDDS(Sony Dynamic Digital Sound)
5. SACD(Super Audio CD)
6. XRCD(cf. SACD)
7. MPEG(Motion Picture Experts Group)
8. PCM(pulse code modulation)
9. THX(LUCASFILM LTD. SOUND SYSTEM)
본문내용
▣ Dolby Surround

1982년에 최초로 상용화된 이 기술은 아직까지도 전 세계 A/V 시장에서 가장 보편화된 사운드 관련 인코딩 규격이다.
Dolby Surround는 Front-left, Front-right, Front-center, mono-Surround 의 4 채널을 아날로그 stereo 2채널로 인코딩 하는 방식이다.
혹자는 Dolby pro-logic 의 이전 기술이라고 착각하기도 하는데 Dolby pro-logic은 일종의 Dolby Surrond 로 encoding된 2 channel을 decoding하는 방식의 일종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analog 2 채널을 사용하므로 광범위하게 기존의 오디오 시스템에 사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존에 Dolby surrond를 지원하는 LD를 비디오에 복사를 했을 경우 surround 정보 또한 L-R 2채널 신호와 더불어 나가기 때문에 기존의 비디오 플레이어에서도 Dolby surrond를 즐길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초기의 Dolby surrond를 지원하는 앰프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analog L-R 시그널을 받아 3개의 채널로 분리함을 볼 수 있다. 왜 3 채널이냐. 서라운드 스피커가 두 개이지만 동일 한 소스를 재생하는 모노이기 때문이다.
초기 decoder들은 center 채널이 업는 left right 채널을 이용하여 가상의 센터 채널을 만들었다. 그러므로 decoding 후 채널은 3 채널이 된다.
이 이후에 center 채널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영화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대사는 모두 센터 채널을 통하여 재생된다. 여러 청취점에서의 음상을 고려했을 때) 별도의 center channel을 지원하는 4 channel decoding 방식이 발표되는데 이것이 Dloby Surround Pro-Logic 이다.
요컨데, Dolby Surround Pro-Logic 은 decoding의 하나의 방식이라 할 수있다.


▣ Dolby Surround Pro-Logic

기존에 Dolby Surrond decoder에서 진보된 형태의 decoder 방식으로서 대사 처리에 이용되는 center 채널을 별도의 채널화 하였다는 것이 기존의 기술과 가장 큰 차이점이다. 이는 L-R 외에 Center 채널을 하나 더 위치시킴으로서 음의 정위감에도 도움을 주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서라운드는 이전의 방식과 마찬가지로 mono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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