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국내외적 맥락에서 본 원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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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연구의 한계
Ⅱ. 본론
1. 원격교육의 개념
2. 원격교육의 발달
3. 원격교육의 특성
가. 개별학습과 협동학습
나. 상호작용
다. 원격교육의 특징
4. 원격교육의 사례
가. 국내사례
나. 국외사례
5. 원격교육 시스템
가. 원격교육 시스템의 국·내외 사례
Ⅲ. 웹 기반 원격 교육 시스템 비교 분석
1. 국내 원격 교육 시스템의 현황
2. 원격교육 시스템 기능 분류 및 비교분석
Ⅳ. 결론
< 비교분석 결론과 과제 점>
Ⅴ. 역사학과 원격교육(전공과 원격교육)
1. 서론
2. 본론
1)정보화 환경
2)고고학의 정보화 추세
(1) 정보량의 증가와 정보교환의 가속화
(2) 전자출판
(3) 디지털 방식의 영구적 기록보관
(4) 새로운 교육매체로서의 활용
3)정보화의 부작용에 대한 검토
3. 결론
본문내용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오늘날 지식과 기술의 급진적인 증가와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는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의 기회확대는 물론 새로운 기능에 대한 학습의 필요성, 직업유형의 변화에 따른 재교육과 계속 교육의 기회의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정보통신의 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이에 따른 사회 경제구조의 변화는 과거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교과서 중심의 전통적인 학습 환경에서는 지식이나 정보가 교사나 영역 전문가에 의해 미리 준비되어 학습자는 정해진 순서대로 학습하도록 기대되어 있어 학습과정에서 학습자는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보다는 주어지는 대로 학습환경은 학습자 개개인의 고유한 개성을 키워주고 독특한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모든 교육적 배려와 자원 및 기회가 균등하게 제공되는 교육을 요구한다. 즉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서 정해진 교과서에 따라 정해진 교사가 완성된 형태의 지식을 전달하는 형태가 아니라 열려진 시· 공간에서 학습자 스스로 여러 가지 자료와 정보를 탐색하고 이를 조직하고 의미를 구성해 나가며 고등정신능력을 획득해 가는 형태의 변화를 지향한다. 또한 학습의 과정도 개별 학습뿐만 아니라 학습자들 사이 혹은 교사와 학습자들이 함께 탐구하고 대화하며 결론에 도달하는 협동학습으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구현할 수 있는 핵심역량의 하나가 웹이다. 웹은 정보에 대한 무제한적 접근성과 사용의 용이성 때문에 교육적인 면에서 활용가치가 더욱 두드러지게 높아지고 있다.
참고문헌
주지홍외 3명,『지식정보화에 따른 교육 훈련 환경개선을 위한 법제도 정비방안 』
-원격대학 위상 정립과 원격교육 활성화방안 마련을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김영기외3명공저, 『컴퓨터 교육과 소프트웨어 응용』, 학문사, 1999
최선희외2명공저,『통신망의 교육적 적용』(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0
허희옥외 5명공저,『컴퓨터 교육방법 탐구』,교육과학사
나일주편저, 『웹기반 교육』,교육과학사
주영주공저,『ICT를 활용한 교수학습』,남두도서
김재웅, 방명숙 옮김, 『원격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2000
윤애자,연구Tele-Eduport개념에 기반한 컴퓨터 이용언어 학습코스웨어 개발 부산대학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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